아날학파와 엠마뉘엘 라뒤리
몽타이유 - 중세말 남프랑스 어느 마을 사람들의 삶, 역사도서관 005 역사도서관 5
엠마뉘엘 르루아 라뒤리 지음, 유희수 옮김 / 길(도서출판)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프랑스 남부의 랑그독 지방은 알비 카타리즘, 카타르파에 감염되었다. 1208년 알비파 이단에 대한 십자군 전쟁이 있었고 카타르파 최후의 보루였던 몽세귀르 성이 함락된 뒤에 이단재판이 맹위를 떨쳤다. ‘약속된 탈선의 땅’이라 불리는 이 지역에는 그 뒤에도 끈질기게 이단이 창궐한다. 도시에서 쫓긴 이단들은 이곳 산골 농민세계로 퇴각해 생존의 땅을 얻었다. 그러나 교황청은 이단자들을 좇아 이곳에 새로운 교구를 신설하고 재판을 통한 이단척결공세를 퍼붓는다.

파미에 지방에 새로 부임한 자크 푸르니에 주교는 이단 심문에 대한 열정에 사로잡힌 인물이었다. 그는 카타르파 이단을 색출하거나 가톨릭 교리에 어긋난 일탈행위를 색출하기 위해 이단재판관의 공격, 가택수색, 일제점거 등 모든 일을 불사했다. 특히 그는 250여명의 마을주민들을 장시간에 걸쳐 모조리 심문했다. 그는 이것을 기록으로 남겼는데 이 심문 내용은 카타르파에 대한 추적을 넘어 이 마을 사람들의 삶과 농민문화 등을 이해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게 된다. 우리는 확대경으로 땀구멍을 들여다보듯 피레네 산 해발 1300미터의 고원지대에 위치한 한 마을주민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다.

자크 푸르니에의 재판기록에 등장하는 가타르파 이단은 교황을 첫 번째 악마 즉 마왕으로 불렀고 프랑스 국왕을 두 번째, 파미에 주교를 세 번째, 카르카손 재판관을 네 번째 악마로 불렀다. 이러한 호칭은 당시 98%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앙시앙 레짐기 프랑스 사회의 제3신분이었던 시민, 노동자, 농민들의 권력층에 대한 성향을 잘 보여준다. 이들은 증가하는 십일조에 대한 부담, 입으로 진리를 외치면서도 비대하게 살진 성직자들을 악마로 규정했던 것이다.

랑그독 지방의 사람들은 재판소의 이단 색출에 쫓기면서도 피에를 클레르그 본당신부를 중심으로 ‘완덕자’ 혹은 ‘선한 사람들’이라 불리는 카타르파의 모임을 꾸준히 가졌다. 이들은 식사를 하거나 양을 치거나 길을 오가며 대부분 구전으로 포교활동을 했다. 가난한 농민과 양치기들이 대부분이었던 그들은 재산을 지키기 위해 결혼도 집안끼리 했고, 귀족이라 해도 산간마을 귀족의 상대적 빈곤 때문에 귀족과 비귀족 간의 갈등도 하찮았다. 이단자로서 쫓기는 신세였으므로 정주보다는 이동목축을 하는 양치기 직업이 많았다. 

 양치기들은 열악한 생활을 했지만 재산을 축적하지 않았으며 영주제로부터 자유로웠고 심지어는 결혼까지도 달갑지 않게 생각했다. 랑그독 지방의 농민 대부분은 글도 몰랐고 촌수를 헤아릴 줄도 모를 정도로 무지했다. 그들은 인간이 죽으면 영혼은 수평적으로 동물과 인간 속에서 윤회를 하고 수직적으로 맨 마지막인 저승으로 올라간다고 믿었다. 그들에게 구원은 최고의 가치였고 하느님과 피조물 사이에 제3자가 개입하면 영혼이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었다.

그들의 교리는 별 특별한 것이 없다. 고기는 먹지 말고 생선만을 먹을 것, 결혼은 같은 신앙을 가진 사람과 할 것, 육체적인 관계를 갖는 것은 죄를 짓는 것이므로 절대적으로 금욕할 것, 십일조라는 강제적 개념과는 달리 선을 이해하는 사람과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는 정도였다. 그러나 교리가 그대로 지켜지는 것은 아니었다.


본당신부 피에르 클레르그는 달변과 권력과 협박을 이용해 마을의 모든 여성들과 자유로운 성관계를 가졌다. 언니와 동생, 엄마와 딸, 늙은이와 젊은이, 미혼녀와 유부녀 등 신분과 나이와 결혼 여부를 가리지 않았고 장소 또한 가리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자기의 자식은 낳지 않았고 이 모든 행위에 대해 더없이 당당했다. 피해자들도 그에게 나쁜 감정을 갖지 않았고 암묵적으로 용인되기까지 했다. 그는 오히려 아내를 두지 않고서 연애행각을 벌여 독신을 유지하고 재산을 축내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은 착한 아들이라고 자부했다. 그는 교회에서 치르는 결혼식을 ‘세속적 사치’라고 혹독하게 비난했다.

양치기들은 주인과 한 집에서 생활하면서 양치기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집안의 막일은 도맡아 했고 여주인의 정부 역할도 마다하지 않았다. 피레네 산맥을 넘나들며 이동목축을 했던 유능한 양치기 피레네 모리 역시 자신의 가난에 대해 불평하거나 좌절하지 않았다. 그들이 가난을 이상으로 생각했던 것은 아니었다. 부에 대한 반감이 있었지만 그것은 세속적 부에 대한 반감이 아니라 성직자들의 부에 대한 반감이었다. 엄청난 부를 축적한 교황권에 대한 그들의 분노는 정당한 것이었다.

특별한 교리도 없고 위계적이고 강력한 집단을 형성하지도 못한 알비 카타리즘이 민중의 지지를 받았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들은 세속귀족 즉 영주나 귀족에 저항하기 보다는 교회의 재산을 비난했다. 성직자가 토지 세력으로 군림했고 반박할 수 없는 논리로 십일조에 대한 의무를 강제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몽타이유 사람들이 증오했던 것은 사악한 부자인 성직자들과 탁발 수도사들의 흉측한 비곗덩어리였던 것이다. 성직자의 지배와 십일조 징수에 반대하는 이들의 저항은 카타르파에서 칼뱅파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단에 공통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었다.

프랑스 아날학파3세를 이끈 역사가 엠마뉘엘 르루아 라뒤리에게 몽타이유는 예외적 공간이었다. 그는 이 예외적 공간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주목했고, 이 예외를 역사에서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고민했던 것 같다. 재판기록으로 남아있던 몽타이유 지역의 카타르파 이단의 심문기록이 라뒤리에 의해 중세의 한 마을사람들의 삶으로 되살아나는 것을 보면서 사료들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재생산되는 것을 확인했다. 예외가 보편이 될 수는 없다. 그러나 『몽타이유』를 통해 보편의 한 단면을 볼 수 있었다. 사마천의 사기가 세가와 열전을 통해 입체적으로 살아나는 것을 경험했던 것처럼 미시사가 동반되지 않은 거시사를생각 할 수 없게 되어버렸다.







댓글(18) 먼댓글(1)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서양제국주의가 쪼갠 인간과 환경
    from 파란여우의 뻥 Magazine 2011-05-03 21:11 
     날씨가 계속 좋다. 고비사막으로부터 유입된 황사가 누런 대기를 장악했지만 모종을 내기에는 습도와 기온이 최상이다. 올해는 고추를 적게 심고 옥수수와 단호박을 주작물로 정했다. 그러나 달력을 5월로 넘기면서도 밭에 로타리를 치지 않고 때를 기다리는 중이다. 농사에는 때가 있다. 일찍 심는다고 수확량이 많은 것도 아니고 절기에 따라 농사를 짓는다. 절기는 기온과 강수량에 따라 정해진 것이다. 또한 연작을 하면 토질은 물론이고 수확량이 급감하는 작물..
 
 
알케 2011-05-03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카타리..천년이 넘는 영지주의 전통의 계승자들. 개인적으로 오래전부터 12세기부터 15세기까지 카타리와 보고밀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는 중이어서 반가운 마음에 ㅎㅎ

반딧불이 2011-05-03 22:53   좋아요 0 | URL
재미있는 공부를 하고 계시네요. 그런데 이거 제가 공자님 앞에서 문자 쓴 거 아닌가 싶은데요.

노이에자이트 2011-05-03 16: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시사에서는 랑그도크를 대단히 중시하는 것 같아요.카타르 교도에 대해서는 십자군 전쟁 때 기독교도들이 이슬람교도 뿐이 아니라 같은 기독교 소수종파에 대해서도 숙청을 가했다는 사실이 대단히 기억에 남더군요.라뒤리에 대해서는 이름만 들어본 사람이 많을텐데 직접 읽어보셨다니 멋집니다.

반딧불이 2011-05-03 22:57   좋아요 0 | URL
랑그독 지방이 <마르탱 게르의 귀향>에도 나오더라구요. 당시의 가톨릭교도들 입장에서 보면 암세포나 다름없는 지역이었을 거 같아요.

라뒤리를 저도 처음 접했는데요. 아날학파에 대해 별로 아는게 없는 탓인지 단지 미시사 학자에 대한 견해라면 저는 긴즈부르크가 더 매력있었어요.

노이에자이트 2011-05-05 15:04   좋아요 0 | URL
아무래도 <치즈와 구더기> 덕에 일반독자에겐 긴즈부르크가 더 익숙하죠.아날학파에 대한 책을 보면 마르크 블로흐와 함께 페르낭 브로델과 엠마누엘 라뒤리를 늘 선두에 놓더라구요.라뒤리 책은 요 몇년 간 우리나라에도 번역되기 시작하고 있고요.

반딧불이 2011-05-05 23:07   좋아요 0 | URL
아날학파도 1,2,3세대가 서로 지향점이 다르더라구요. 저는 물론 3세대 먼저 접했지만 차차 접할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해요.


쉽싸리 2011-05-04 0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리뷰, 로쟈님 소개글, 파란여우님 글, 반딧불이님의 <치즈와 구더기> 리뷰까지 읽었어요. 눈과 마음이 호강했어요. 눈은 혹사인가? ㅎㅎ
특히 중세에 관한 미시사 연구가 한국엔 없는것 같아요. 그래선지 서양의 미시사 관련 책들을 보면 일단 흥미로워요.

반딧불이 2011-05-04 12:43   좋아요 0 | URL
아이고..쉽싸리님 말씀을 듣고 보니 이건 완전 셋트메뉴같아요. 두분께 감사드려야겠는데요. 쉽싸리님도 고생하셨습니다.~

중세에 대해서 저는 그저 '암흑기'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그 어둠 속에서도 자기 삶을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배울게 많더라구요.

양철나무꾼 2011-05-04 0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미시사적인 대목에서, 장르소설 얘길해서 그렇지만...'수도원의 죽음'의 연장을 보는 것 같았어요~^^

반딧불이 2011-05-04 12:52   좋아요 0 | URL
도입부분이 좀 지루한 감이 없지 않지만 나름 재미있어요. 양철댁님 말씀을 듣고보니 이단심판에 대한 추적 자체가 라뒤리의 의도는 아니었는데 저는 마치 추리소설처럼 읽은 것 같아요.

루쉰P 2011-05-13 1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시사적 세계사만 보는 습관이 있어서 미시사에 대한 부분은 그냥 별 관심을 두지 않는 독서 성향이 있는데 반딧불이님의 리뷰를 보니 왕 반성이 되네요. 이런 류의 책으로 저는 '반역의 책'을 재미나게 읽은 기억이 나네요. 부류가 맞는지 모르겠어요. 전 로버트 단턴의 '고양이 대학살'과 '책과 혁명'을 읽었는데 그 책들도 이런 미시사 역사 분류에 속하는 건가요? 좀 따분하기는 하더라구요. 헤헤 아직도 독서력이 부족합니당~~

반딧불이 2011-05-14 02:45   좋아요 0 | URL
저도 역사 공부한지가 얼마되지 않아서 아는게 별로 없어요. 다만 미시사쪽으로 알려진 책들이 <고양이 대학살>, <치즈와 구더기>, <몽따이유>, <마르탱 게르의 귀향>, <야생정신 길들이기> 같은 책들이 있는걸로 알고 있어요.
<반역의 책>은 잘 모르겠구요. <책과 혁명>은 읽지는 못했지만 저자인 로버트 단턴이 미시사학자인 걸로 알고 있네요.

저도 미천하지만 거시사와 미시사를 함께 보는 것이 역사를 제대로 아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더라구요.

루쉰P 2011-05-15 08:08   좋아요 0 | URL
하여튼 뭘 하나 공부하려고 해도 제대로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듯 해요. <반역의 책>은 중국 청나라 시대 때 명나라를 다시 일으켜야 한다는 소문이 어느 시골 마을에서 들리고 있다는 얘기에 청 황제가 그 동네에서 소문의 근원이 되는 책을 찾아내라고 지시해 그 책을 찾아 그 얘기를 퍼 트린 사람들을 추적, 추적하는 내용인데 ^^ 마치 지금 증권사 찌라시의 근원을 찾아내서 없애버리려고 했던 것처럼 청 황제가 얘기는 있는데 한 사람이 없는 상황 속에서 대 분투하는 내용이에요. 역사서 인데도 불구하고 웃으며 읽은 기억이 있어요. ^^ 청 황제가 고생하는 게 웃겨서요. ㅋㅋ

로버트 단턴이 미시학자가 맞군요. <책과 혁명>은 프랑스 혁명을 일으킨 원동력은 루소의 <사회계약론>이란 책을 프랑스 사람들이 많이 봤기 때문이다라는 학설을 단턴이 그 시대 서점들의 금서 목록을 조사하며 무엇을 읽었는가를 세심하게 분석한 결과 저 학설이 맞는 것은 아니다라는 점을 제시하는 책인데 좀 지루한 감이 있어요. ㅋㅋ

반딧불이 2011-05-15 13:34   좋아요 0 | URL
제 생각엔 두 권 모두 재미있을 것 같은데요. 좋은 책 소개 고맙습니다.

릴케 현상 2011-05-18 0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딧불이님, 언제나... 무진장 공부 열씸히 하시네요^^ 숙제 하다가 잠깐 마실 왔습니다. 기회 되면 저도 독서의 기쁨을 누려 보고 싶네요

반딧불이 2011-05-19 00:57   좋아요 0 | URL
제가 할줄 아는 것이 아무 것도 없어서요. 힛~. 이시간까지 숙제하시는 산책님이야말로 정말 열심히 하시는거죠.

루쉰P 2011-06-10 2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시사를 연구하시다가 이달의 당선작으로 뽑히실 줄 알았습니다. ^^ 너무 축하드리고 알사탕이 반딧불이님의 미시사 연구에 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ㅋ

반딧불이 2011-06-11 12:01   좋아요 0 | URL
크..연구는요 무슨. 재미삼이 읽는건데요. 알사탕으로 바뀐뒤부터 이상하게 잘 안써먹게 되더라구요. 한때 오만원씩 받았던 적도 있었는데 그때는 무슨 계를 탄 것같아 보고싶은 책을 몰아서 사곤 뿌듯해 하곤 했는데 말이에요. 루신P님도 축하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