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모를 뿐 - 숭산 대선사의 서한 가르침
현각스님 엮음 / 물병자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바른 공부란 삶과 죽음을 초월한 자유(自由)를 얻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에는 삶과 죽음이 있지만, 참된 자기(自己)에게는 삶과 죽음이 없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참된 자기를 찾는다면, 한 시간이나 하루 또는 한 달 후에 죽는다 해도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몸을 치유하는` 명상만을 한다면, 여러분은 자신의 몸에만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언젠가, 당신의 몸이 죽어버릴 때 이런 종류의 명상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이런 종류의 명상에 대해 신뢰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이 말은 이런 종류의 명상은 올바른 공부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올바른 공부를 한다면, 어느 때 병이 들어도 OK, 고통을 겪어도 OK, 설사 죽는다 하여도 OK, 문제 될 것이 전혀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순간순간마다 청정한 마음을 지키면, 어디에서나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얼마나 믿습니까? 다른 이들을 얼마나 돕고 사십니까? 이 두 가지는 매우 중요한 물음입니다. 참다운 마음 공부는 여러분이 자신의 참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 16쪽

선(禪)이란 이런 `아무것도 없는, 바로 그 마음`을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그 무심(無心)의 마음을 증득(證得)할 수 있을까요? 먼저 `나는 누구인가? 내 삶의 목적은 도대체 무엇일까?` 라고 물어 보아야만 합니다. 만약 당신이 말로써 답변을 한다면, 그것은 단지 생각일 뿐입니다. - 17쪽

모르는 마음은 생각을 끊어 버립니다. 그것은 생각 이전입니다. 생각 이전에는 의사도, 환자도, 그리고 하느님도, 부처도, `나`도, 언어(言語)도, 아무것도 전혀 없습니다. 그러면 당신은 우주와 하나가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무심(無心)이라 부르기도 하고, 원점(primary point)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어떤 이들은 이것을 하느님이나, 우주적 기운, 희열이나 적멸(寂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만 이 말들은 그저 가르치기 위해 쓰는 말일 뿐입니다. 무심(無心)이란 언어 이전 입니다. - 17, 18쪽

만약 당신이 깨달음을 원하면 깨달음은 멀리, 멀리 달아나 버립니다. 만약 당신이 깨달음을 원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보고, 듣고, 냄새 맡는 모든 것이 깨달음입니다. 그러니 "나는 무엇인가를 원한다."는 생각을 놓아 버리십시오. 만일 `나-나의-나를`이라는 마음을 가지고 좌선을 한다면, 당신은 영원토록 깨달음을 얻을 수 없습니다. 만일 당신의 `나-나의-나를`이라는 마음을 사라지게 하면, 이미 당신은 깨달음을 얻은 것입니다. - 25쪽

당신이 무언가를 하고 있을 때에는, 그것만 하십시오. 당신이 무언가를 100퍼센트 할 때, 자신의 중심을 찾게 됩니다. 그것은 청정한 맑은 마음입니다. 그러나 주의해야만 합니다. 만약 당신의 생각이나 조건 또는 상황에 집착한다면, 어떤 일을 하건 당신은 중심을 잃게 됩니다. - 34쪽

아플 때에는, 아프기만 하세요. 그러면 당신은 모든 것을 얻게 되고, 무슨 일이든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64쪽

스즈키 노사(老師)는 "바위를 움직일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해야지 혜성의 꼬리를 잡을 수 있을지 걱정하지 말라."고 말씀하신적이 있습니다. - 87쪽

만일 당신이 이 본분사를 지키면, 당신은 여유로운 마음을 지니게 됩니다. 당신이 여유로운 마음을 지니면, 몸이 하는 어떤 직업도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아울러 순간순간 행하는 당신 몸뚱이의 일이 그대로 진리이며, 일체 중생을 제도할 것입니다.
어떤 조사께서 말씀하시길, "마음이 완전하면, 만사가 완전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마음이 완전하면, 어떤 일을 하든 어떤 행위를 하든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 89쪽

당신이 하늘을 보면, 푸를 뿐입니다. 나무를 보면, 파랄 뿐입니다. 설탕을 맛보면, 달 뿐입니다. 당신이 무성르 하면, 하기만 하십시오. 둘을 만들지 마십시오. 하나도 만들지 마십시오. 그러면 당신은 이미 세상의 평화와 완전한 자유를 누린 것입니다. 이것이 순간순간 자신의 올바른 상황을 지키는 것입니다. - 95쪽

생각으로 가득 찬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매일매일의 당신의 삶은 꿈에 불과한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딸에게 순간순간의 올바른 행동을 가르칠 수 없습니다. - 111쪽

즉여는 자신의 올바른 상황을 순간순간 지키는 것을 뜻합니다. 당신이 배가 고프면 무엇을 합니까? 만약 당신이 "하늘은 푸르고, 풀은 파랗다."라고 답하면, 그 답은 충분한 답이 아닙니다. 당신이 밥을 먹어야만 합니다. 이것이 당신이 배가 고플 때 지켜야 하는 올바른 상황입니다. - 213쪽

"당신들의 신을 죽이지 못하면, 결코 참된 신을 알 수 없습니다. 참된 신은 이름도 모양도 없으며, 말도 문자도 없습니다. 많은 이들이 각기 자기들의 마음속에 신을 만듭니다. 그래서 그들은 참된 신을 알 수 없는 것입니다. 당신들은 당신들의 신을 죽여 버려야 합니다. 그러면 참된 신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선(禪)과 기독교는 하나입니다."

당신이 잠에서 깨어나면 먼저 세수를 하고 그런 다음에는 차를 마십니다. 이것뿐입니다! 이것이 올바른 길입니다. 만약 당신이 꿈을 완전하게 안다면, 당신은 올바른 길을 안 것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하지만 모두들 복잡한 삶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이 세상 전체가 꿈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면 당신의 탐욕도 꿈이고, 당신의 노여움도 꿈이며, 당신으 ㅣ어리석음도 꿈이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당신을 꿈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면 자기 자신을 위한 탐욕을 버리고 오직 다른 이들을 위하여 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안다는 것만으론 충분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꿈을 깨달아야만 합니다. 그러면 당신은 자신의 참된 자기를 알 것 입니다. - 287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