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너선 아이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조너선 아이브 - 위대한 디자인 기업 애플을 만든 또 한 명의 천재
리앤더 카니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전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아이폰을 사용한다. 그리고 그 이전에는 아이팟을 사용하여 음악을 들었다. 또 많은 사람들이 맥북 에어를 통해 작업을 하고, 지하철에서는 아이패드를 가지고 영화를 즐기기도 한다. 이 모든것들이 바로 애플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스티브 잡스가 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전자제품을 이용한다. 편리하고 뛰어난 성능(물론 단순히 기능성만을 따지자면 국내 삼송과 엘쥐가 더 뛰어나겠지만) 그리고 레티나 디스플레이 등이 그 이유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조금 더 살펴보면 이유는 다른데 있는 듯 하다. 심플하면서도 산뜻한 디자인. 편리한 유저 인터페이스. 그리고 갖고 싶게 만드는 색상과 모양새가 바로 그 이유가 아닐까? 아이폰 시리즈만 해도 팬텍과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보다 기능적인 요소에서 우위에 있다고 말하기 어렵지만, "아이폰이 더 끌린다"로 모든 상황은 종료된다. 이 모든것들이 바로 애플의 유니보디 디자인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스티브 잡스와 함께한 조너선 아이브가 있다.

 

2. 이 책은 조너선 아이브에 관한 책이다. 그리고 책 속에는, 그가 디자인의 세계에 발을 내딛고, 애플에 들어가서 전세계인들이 사용하는 아이 시리즈를 만들어내기까지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책에서 소개하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아이브가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수많은 애플의 디자인들은 어떻게 탄생했는지를 알 수 있다.

 

그는 영국에서 태어나 뉴캐슬에서 디자인 교육을 받았는데, 이때부터 그의 예술적 능력은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던 것 같다. 그 당시의 아이브의 생활에 대한 언급을 통해 우리는 그를 조금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디자이너가 산업계의 요구에 순순히, 그리고 철저하게 부응합니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디자이너는 다른 분야의 입김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작업을 합니다. 이를테면 나홀로 작업 모드라고나 할까요? 자연히 실험적이면서 임기응변적인 방식이 개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아이브 역시 그런 방식을 고수해 왔습니다......................


.................작품 자체를 존중하는 태도였습니다. 그러면서 학생들에게 작품을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 준 겁니다. 스스로 작품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다른 어느 누가 존중해 주겠느냐, 이런 메세지를 전달한 셈이지요...................


.................자기 작품에 만족하는 법이 없는 학생이었습니다. 항상 자신의 디자인을 개선할 방법을 모색했지요. 학생으로서는 이례적으로 근면함과 통찰력을 겸비한 인재였어요. 시늉만 하거나 마지못해 하는 법 없이 항상 진심에서 우러나온 열정을 갖고 작품에 매달렸습니다................

 

3. 친구들(?)과 탠저린이라는 회사를 만든 장면은 드라마 트리플을 연상케 했는데(물론 결말은 다르지만), 이를 통해 그는 애플이라는 회사로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그 곳에서 아이브는 자신의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한다.

 

잡스와 아이브는 제품에 대한 열정이라는 측면에서 공통점이 많았던 것 같다. 단순하게 "성격"이라는 측면에서만 바라보자면 서로 안맞는 부분이 더 많아 보이지만, 그 점이 그들을 더욱더 끈끈하게 만든게 아닐까란 생각도 든다. 스티브 잡스의 결단성은 아이브의 디자인 능력을 극대화할수 있게 도와주었고, 아이브 특유의 친화력은 애플이라는 조직과 스티브 잡스를 잘 이어주었다. 가장 중요한 건 그들은 서로의 든든한 가족(?)이 되어 주었다는 점.

 

아름다운 유니바디 디자인에 앞서 이러한 정서적인 면이 더 큰 효과를 발휘했던게 아닐까란 생각을 해 본다.

 

4. 이제 잡스는 없고, 팀 쿡이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여전히 아이브는 건재하다. 여전히 아이폰 5S는 예쁘고, i OS는 편리하다. 아이패드와 맥북의 인기 역시 대단하고. 저자는 오히려 아이브의 후배들. 즉, 수많은 디자이너들을 주목한다. 책속의 말처럼 아이브는 이미 기성세대다. 사람들은 이제 새로운 아이브. 새로운 디자인을 원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조너선 아이브

작가
리앤더 카니
출판
민음사
발매
2014.04.04

리뷰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