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의 비즈니스는 침대에서 시작된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유대인의 비즈니스는 침대에서 시작된다 - 1% 부자들의 탈무드 실천법
테시마 유로 지음, 한양심 옮김 / 가디언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달에 선정된 알라딘 신간평가단 경영 경제파트 추천 도서는 <유대인의 비즈니스는 침대에서 시작된다>와 <현실을 상상하라>였다. 둘다 내가 추천한 도서는 아니었기에 솔직히 말해서 그다지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내가 자주 접하던 분야가 아니었기에, 역설적으로 어떤 내용일지 궁금하기도 했다. (평소에 내가 주로 추천하는 도서는 경제학이나 금융경제와 관련된 분야의 책들이라서...) 물론 그냥 자기계발서인데 분야가 무슨 상관이냐고 말한다면 딱히 할말은 없지만 말이다.

 

나는 <유대인의 비즈니스는 침대에서 시작된다>를 먼저 읽었는데, 책을 읽고 난 느낌은 "쏘쏘" 였다. 유대인의 비즈니스 감각에 대한 도서는 이미 시중에서도 많이 접했고, 관련 조언들은 자기 계발서에서도 반복적으로 나오는 문구여서 크게 인상깊다고는 생각되지 않았다. 또 탈무드에 나오는 조언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 점도 솔직히 말하면 조금 식상했다. 무엇보다도 유대인의 행동들을 너무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해석하고 있다는 점도 조금 거슬렸고. 특히 이 부분은 다양성의 시각에서 이해해야 할지, 아니면 그냥 저자의 유대 문화에 대한 친근감의 표시로 넘어가야 할지 애매한 부분이었다.

 

허나 좋은 말들도 많았다. 무엇보다도 <비즈니스와 돈관리>라는 일관적인 주제 아래서 유대인의 조언과 탈무드의 격언을 들려주는 점은 좋았다. 그냥 유대인의 좋은 이야기를 짜집기한 시중의 일부 도서들과는 당연히 구별된다고 말할 수 있다. 또 평소에 탈무드에서 자주 접하지 못했던 조언들을 들을 수 있던 점도 좋았다. 무엇보다도 단순히 탈무드의 내용만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토라 또는 모세 5경으로 불리우는 창세기, 탈출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의 내용을 토대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이스라엘에서 대학교를 다니고, 지금도 꾸준히 유대 철학을 공부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이러한 부분들이 책에 잘 녹아 있는 듯 했다.

 

이 책을 시작으로 <탈무드>와 <토라>와 같은 유대 격언집을 읽어보면 어떨까란 생각을 해 보았다.

 

ㅇ 유명인의 능력은 과대 평가되고 평범한 사람의 능력은 과소평가된다. 사람에게 기회와 책임을 주고 해보게 하라. 그렇게 하면 사람은 발전하는 법이다.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하도록 하는 방법밖에 없다. 가르치는 것만으로 능력이 향상되지 않는 것이다. 스스로 직접 해본 결과를 평가하고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ㅇ 유대인의 금전 철학 : 잔인하면서도 어쩌면 현대 실상을 나타내는 말인 듯 하여 소개해 본다. 

  - 돈으로 열리지 않는 문은 없다.

  - 돈은 모든 장애물을 치워버리는 황금지팡이다.

  - 돈은 기회를 제공한다.

  - 무거운 지갑은 마음을 가볍게 한다.

  - 사람의 마음에 상처를 입히는 방법이 세 가지 있는데, 근심, 말다툼, 빈 지감이 그것이다. 그 중에서도 빈 지갑이 사람의 마음에 가장 큰 상처를 준다.

  - 재산이 있으면 근심거리도 늘어나지만, 재산이 전혀 없으면 근심거리는 더 늘어난다.

  - 이 세상에서는 돈을 많이 가지고 있는, 또 그것을 마음껏 쓸 수 있는 사람이 훌륭한 사람이다.

  - 좋은 수입보다 좋은 약은 없다.

  - 지식이 너무 많은 사람은 늙지만,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은 젊어진다.

  - 어떤 빚이든 입구는 크고 출구는 좁다.

  - 가난뱅이는 4계절밖에 고생하지 않는다. 봄, 여름, 가을, 겨울

  - 의학은 가난한 사람 말고는 다 고칠 수 있다.

  - 돈의 노예가 되지 말라.

 

ㅇ 유대인의 비즈니스 철학 : 이번 조언은 상식적으로 수긍할 수 있는 이야기들인 듯 하다. 물론 깊이 깨닫고 실천하는게 중요하지만.

  - 부끄러움은 배움의 적이다.

  - 일관된 사람만이 성공한다.

  - 계약 사항은 반드시 준수하라.

  - 하나의 사물도 다양한 각도에서 파악하라.

  - 우물에 침을 뱉는 사람은 언젠간은 그 물을 마시지 않으면 안 된다.

  - 좋은 짓보다 나쁜 짓이 더 빨리 소문난다.

  - 룰을 지키지 않는 자와는 손잡지 마라.

  - 사람은 자기 고장에서는 소문으로 평가받고, 다른 지역에서는 옷으로 평가 받는다.

  - 표정은 최악의 밀고자.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