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 - 우리는 왜 부정행위에 끌리는가
댄 애리얼리 지음, 이경식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7월
평점 :
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 우리는 왜 부정 행위에 끌리는가를 읽고.
이번에 읽은 책은 행동경제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로 유명한 [댄 애리얼리]의 신작이다. 몇년 전부터 경제학을 실생활에 접목시킨 도서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심리학과 연계된 행동경제학 관련 도서들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경제학 콘서트와 같은 책들이 일상에서 벌어지는 각종 사건들을 경제학적으로 풀어보는 방법을 취한다면, 행동경제학 도서들은 심리학적 요소를 통해 경제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행동경제학의 이러한 분석과 심리학을 적용한 해설은 영업과 마케팅, 신시장 개척 등에도 활용될수 있는데, 최근에는 SNS를 통한 마케팅 등에도 이용되고 있다.
행동경제학 [behavioral economics] : 일부 심리학자들과 경제학자들은 강화 계획에 관한 연구와 경제학 사이의 유사점을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실험 경제학(experimental economics) 혹은 행동 경제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태동시켰다.
위의 문구는 네이버에서 검색한 행동경제학에 대한 설명이다. 아직 명확한 분석이 없는 것을 보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학문적으로 연구가 필요한 분야임을 짐작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그만큼 경제학 분야에서는 신시장일수도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럼 지금부터 흥미로운 댄의 행동경제학 강의로 함께 들어가보자.
저자는 이번 도서에서는 거짓말, 그중에서도 집단에 의한 거짓의 자기합리화 과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그것이 경제 생활에 어떻게 연결되는지도 설명하고 있다. 특히, 거짓을 포장하기 위한 수많은 자기합리화의 사례들은 이 책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움찔하게 만드는 대목이란 생각이 드는데,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면서 기분이 편안하지만은 못했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도 자기 자신이 무심코 하는 행동에 이러한 자기합리화의 모습이 끼여 있다는 걸 알게 된다면 다들 놀라겠지만. 그래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저자는 이러한 현상들을 책망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경제적인 해결책을 생각해보고 나아가 사회 전체적으로 개선되는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함이 크므로. 조금 재미있는건 저자는 스스로를 도덕적이고 합리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럼 먼저 저자가 설명하는 사례를 보도록 하자.
[사례1] 미국의 케네디 예술센터에서 자행된 상품 판매 수입의 탈취 사건은 어느 한개인이 아닌, 나이 많은 자원봉사자 대부분이 재고와 판매금액을 조금씩 조금씩 가져가면서 발생한 사건이었다.
[사례2] 어려운 문제를 풀고, 자신이 알아서 맞춘 수만큼의 금액을 가져가는 실험. 단, 자신이 푼 시험지는 파쇄기에 넣어버리므로 어느 누구도 그가 실제로 정답을 맞췄는지는 알수 없다. 이때 당신의 선택은?
- 예상한대로 다들 자신이 맞춘 문제보다 1,2개씩 더 가져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물론 가끔씩 다 맞췄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전자에 해당하였다고 한다.
[사례3] 실적으로 급여를 받고, 고객으로부터 수임료를 받는 컨설팅의 경우, 쉬는 시간은 업무에 포함되는가? 고객과 떠든 시간은? 사무실이 아닌 집에서 일한 시간도 근무시간에 포함했지만, 정작 별로 일은 안하는 사람이라면? 곤란한 문제가 아닐수 없다.
이는 최종적으로 저자가 말하는 합리적 범죄의 단순 모델 [Simple model of Rational Crime / CMORC ]로 귀결된다. 조금 더 연장해 본다면 넛지에 나왔던 이론들과 깨진 유리창이론, 미시경제학의 가장 재미있는 부분인 게임이론과도 연계될수 있겠다.
사람들은 모두 절대적인 죄악으로 판단할 수 있는 어떤 범위를 정해놓고 그 안에서 부정행위를 한다.
우리는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부정행위가 절대적으로 죄가 되는지에 대해 자기만의 기준을 갖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현상을 가장 핵심적으로 집어낸 문구가 바로 위의 설명이 아닐까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과 악 사이에서 갈등할 수 밖에 없는데, 문제는 악을 넘지 않는 선의 자의적 기준과 진짜 선의 차이로 인한 부분이다. 개인적 측면에서는 용인된다 하더라도 사회 전체적인 합에서는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폰지 사기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방금 위에서 보여준 사례1도 그 대표적인 모습이고.
결국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스스로가 정한 [가이드라인]의 존재이다. 선서와 서약, 자물쇠와 같은 도덕적 각성 장치가 거짓에서 우리를 벗어나게 하고, 자기합리화로 포장되는 간격을 메워준다는 것이다. 스스로를 정당하다고 믿게 하려는 자기암시가 아니라, 그러한 행동의 시도를 막아주는 긍정적인 장치말이다. 즉, 화장실 변기의 벌레 스티커의 역할을 해줄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책에는 그 외에도 다양한 사례가 소개된다. 골프 경기에서의 거짓, 증권가와 교수와의 결탁과정, 짝퉁을 구매하는 고객들과 불법 다운로드, 전문가 의견에 감춰진 진실에 대한 논의 등이 등장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한번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란 생각을 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말하는 불편한 진실 한가지 더를 소개하고 마칠까 한다.
우리가 하는 부정행위가 누군가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지 않을 때는 더욱 그렇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