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를 써보고 싶으세요? - 재미있고 감각적이고 잘 팔리는
김은경 지음 / 호우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 전문 편집자가 쓴 에세이 작법서. 글 쓰는 법에 대해 조언한 류의 책은 내가 실제로 글을 쓰는데 참고하려는 목적보다는 작가들이 어떤 말을 하는지 궁금해서 읽어보는 편인데, 편집자가 쓴 작법서는 처음 읽어본거 같다. 그리고 느낀 점은 편집자의 시각에서는 확실히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다는 것. 전체적인 책의 구성이나 어조는 상당히 경쾌하고 라이트 한데, 지금 당장 2018년에 에세이를 출판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핵심이 될 만한 조언을 많이 해 준다. 가령 예를 들어, 최근에는 프로 작가들 뿐 아니라 일반 독자들 사이에서도 SNS출신 작가들에 대한 비아냥이나 무시가 만연한데 저자는 딱 잘라서 이야기한다. 우선 책을 출판해서 유명세를 얻으면 글솜씨는 두번째 세번째 책을 내면서 키워가면 되는 것이라고. 그런 류의 유명 작가를 무시하는 것보다 지금 당장 내 글을 쓰고, 내 글을 SNS로 홍보하고, 내 글을 출판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맞는 말 아닌가요? 이런 류의 내용 때문에 클래시하게 5년 10년 갈 책인지는 다소 애매하지만 지금 당장 글쓰기를 좋아하는 2018년의 누군가에게는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왕족은 마음을 먹는다고 해서 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작가 정도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든 될 수 있습니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8-07-29 0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나 레일라님의 글은 좋아!!!! 😀 👍

LAYLA 2018-08-01 00:32   좋아요 0 | URL
언제나 후하게 엉덩이를 두드려주시는 나비님이셔!!!ㅎㅎㅎ

페크pek0501 2018-08-01 14: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 제가 어떤 분에게 블로그를 해 보라고 했더니 하시는 말씀이
정말 글 잘 쓰는 사람은 블로그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할 말을 잃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세상은 변한 것 같아요.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묶어 책으로 내서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요즘 읽고 있는 칼럼집도 미국 칼럼니스트가 블로그에서 인기를 얻어 책으로 낸 경우랍니다.

LAYLA 2018-08-03 01:57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페크님
읽으시는 책이 어떤 책인지 궁금하네요^^
무라카미 하루키가 배움의 장소는 한정되지 않기 때문에 대학에서 진행하는 글쓰기 강좌를 듣는것도 좋다고 말한것이 기억나네요. 정말 뛰어난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런 것 따위(?) 들어서는 안된다는 소리에 대한 대답이었던거 같은데요 ㅎㅎㅎ

미미달 2018-08-01 1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출판해서 유명세를 얻기 위해서는 글솜씨가 베이스가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ㅋㅋ 어떻게 유명세를 먼저 얻게되지..

LAYLA 2018-08-03 01:59   좋아요 0 | URL
에세이라는 장르의 특징인데요. 제가 아무리 수려하게 쓴다 해도 제가 쓴 글보다 전지현이 쓴 글이 더 궁금하지 않겠습니까 ㅋㅋㅋ 그런 측면에서는 SNS를 이용해 자신을 프로모션 하는 영리함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그게 시장과 대중의 니즈인게 현실이기 때문에 혼자 글을 쓰는게 아니라 책을 쓰는게 목적이라면 그에 필요한 조언들이 담겨있어요.

마태우스 2018-08-12 0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읽으시는 걸 보니 라일라님의 저서가 머지 않은 것 같네요. 사실 그간 쓰신 글만 해도 여기서만 읽기 아까운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외국에 대해 쓰신 글들이 그렇습니다. 글구 책 내용에 있는, 일단 뜨면 글실력은 그 다음이다, 라는 말엔 잠시 당황했지만, 미미달님에게 단 댓글을 보니 수긍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