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대화술 - 속마음 들키지 않고 할 말 다 하는
이노우에 도모스케 지음, 오시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의 어려움은 누구나 겪는다. 하지만 상대에 따라 대처하는 것도 달라야 하는 것이 인간을 다루는 법이라 이야기한다. 이 책은 이러한 고민을 저자와 함께 풀어나가자는데 큰 의미가 있어 보인다. 정신과 의사이자 수많은 회사의 심리 컨설턴트 활동을 병행하며 얻은 저자의 노하우에서 독자인 우리가 인간관계의 불편함을 깨닫는 실마리를 찾았으면 한다. 저자는 인간관계의 관점을 살짝 달리 보라고 조언한다. 이것이 속마음 들키지 않는 비법이자 원만한 인간관계의 첫걸음일 것이다.


이 책은 6가지의 유형으로 인간관계의 문제점을 해결해 주고 있다. 첫째 거침없이 내게 다가와 내 마음을 무너뜨리는 심리. 둘째 상대가 눈치채지 못하게 심리적 거리 대화법. 셋째 이해할 수 없는 사람과 소통하는 심리 대화. 넷째 자기밖에 모르는 동료를 내 편으로 만드는 법. 다섯 째 자존감을 지키면서 거절하는 심리 대화. 끝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내 마음 먼저 보호하기가 그것이다. 어딜 가나 문제아는 있고 소통이 불가한 사람, 자기만 아는 이들이 득실거린다. 이를 이겨내기 위해서 우선 중요한 것이 거리 두기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이를 시작으로 내 마음을 들키지 않고, 상대와 소통하는 법을 터득하는 독서가 되길 희망한다.


인간관계는 하나의 답이 없을 만큼 다양한 사례가 넘친다. 이를 극복해 내 것으로 만드는 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작은 어렵겠으나 매 챕터에서 전하는 저자의 경험과 사례가 독자 여러분에게 큰 힘이 더는 작품이 될 것이다. 서로 몰랐던 나와 너의 관계. 태생부터 다를 상대를 이해하고 내 편을 만들기 또한 쉽지 않다. 결국 나의 내공을 다지는 심리적 변화가 그 힘의 척도가 된다. 내 마음을 보호하면서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필요한 이들, 독자라면 이 작품이 필수적인 힐링 요소가 될 것이다. 내 마음의 단단함과 상대를 이해시키고 긍정적 관계로 확장 시킬 영역의 모든 것이 이 책에서 담아 가길 기대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짧게 정리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