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결정짓는 내 안의 감정 패턴 - 당신도 감정을 다룰 수 있습니다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은 나의 거울이다.'

저자는 우리 인생의 행불, 강함과 나약함, 긍정과 비관은 우리 내면 '인생 소프트웨어'의 차이에서 결정된다고 이야기한다. 인간은 다양한 사람을 만나며 실패와 성공의 반복을 통해 결국 자신의 내면, 자기만의 인생 패턴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이것이 '인생 소프트웨어'이며 타인을 나처럼 생각하는 거울의 기능으로 조금씩 성장해감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의 과정, 결과물을 독자들에게 제공한다. 내 삶의 패턴에 적용해 보며 우리의 감정이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하며 내 감정 또한 추스르며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어쩌다가 지금 이 길을 걷게 되었나?'

'내 아의 어떤 패턴 때문에 세상이 나를 힘들게 하는가?'

이 책이 저자의 말처럼 기쁨과 달콤함이 가득한 만족스러운 인생의 지렛대 역할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총 3장으로 구성된 《인생을 결정짓는 내 안의 감정 패턴》 1장에서는 '내 안의 감정 패턴 인식하기'로 왜 우린 자주 일상에서 짜증을 느끼는지에 대한 문제를 점검한다. 2장 '내 안의 사고 패턴 전환하기'에서는 행복한 일상이 드문 우리에게 그 원인과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한다. 3장 '내 안의 관계 패턴 관찰하기'라는 내게 인맥, 인복이 없는 원인에 대한 주제로 인간관계의 어려움, 부모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세상을 살아가며 다양한 인간관계에 대해 언급해 보고 생각해 볼 시간을 마련케 한다. 나의 감정 패턴이 어떠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관계와 사회생활. 우선 문제점을 확실히 파악한 후 나만의 패턴으로 새롭게 정립해 나만의 행복한 인생 패턴으로 전환해 보자. 이 책이 그 과정과 변화의 흐름을 따라 독자 여러분을 안내할 것이다.




'받아들임은 수용과 다르고, 만족은 현실에 안주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는 현실 자체에 순응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대해 개방적 자세를 갖고, 앞으로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믿고 노력한다는 의미이다. 자신이 얼마만큼 성장했고 성장했으며, 지식이 출중하다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뜻한다. 만족했다면 그것을 가지고 감사를 기본으로 이러한 발전에 따른 가치를 드러내는 일을 이어가는 것이다. 어쩌면 이것이 진정한 나의 감정 패턴이자 '인생 소프트웨어'가 되리라는 걸 확신할 수 있지 않을까? 미래에 대한 희망이 기본이 된 주체적인 삶의 자세가 나의 감정을 결정짓는 큰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을 가슴 깊이 인지했으면 한다.

'감정을 참는 것은 좋은 것이 아니다'

위에서 받아들임에 대해 언급했다. 스스로의 감정을 참다 보면 폭발하거나 폭발 직전의 상태까지 갈 수 있음을 경험해 보았다. 무조건 착하게 혹은 예스맨으로 살아가는 것도 감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우리는 흔히 지켜보았다. 결론적으로 좋은 성품이란 '받아들임'이란 것에 큰 점수를 매기게 된다. 약간의 억지스러운 참음이 가능하겠지만 이것이 쌓이며 불 보듯 뻔한 결과가 다가올 것이란 걸 모두가 알 것이다.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내가 무슨 선택을 할 수 있을까?'

분노가 치밀어 오를 이 순간에 우린 여러 가지 감정들이 오가게 될 것이다. 폭발이냐 받아들임이냐, 나의 감정 패턴은 후자에 더욱 가까워야 하며 일이든, 가족이든, 친구 관계에 있어서도 자기감정 패턴의 조절 일 순위는 '받아들임'이라는 자세를 견지하고 이 작품을 활용해 봤으면 한다. 내 문제가 무엇이고 어떤 감정 패턴이 반복되는지 파악 후 내게 맡는 감정 패턴이자 인생 소프트웨어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 절대 늦지 않았다는 믿음으로 이 작품의 내용을 꼭 숙지했으면 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담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