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노구치 사토시 지음, 최화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아가면서 인성이 좋다는 말을 들으면 참으로 행복하다. 하지만 그 정상에 도달하기가 참 힘들고, 그 정상까지 오르는 과정은 어린 시절부터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결국 좋은 인성은 내가 중심이 아닌 타인의 의사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이라 쉽지 않은 고갯길을 넘는 과정과도 같다. 저자가 서두에 언급하듯이 '상대를 웃음 짓게 하고 흔쾌히 이야기를 풀어 놓게 하는 힘' 서로 간의 상호작용이 어떠한 아름다운 결실을 맺게 될지 《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에서 그 결실의 팔 부 능선을 넘기 희망한다.



'상대를 생각하고 그 마음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기'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상대를 중심으로 말하며 얻는 나의 행복, 마음을 중심으로 서로가 상호작용해 호감을 얻는 법을 차례, 차례 정리해 주고 있다. 1장 결정적 기회는 말에서 나온다. 말 한마디로 상대를 주인공으로 만들고 그를 끌어당길 수 있다. 2장 결국 상대를 높이면 가능한 '나의 매력이 한층 올라가는 말'이 주제로 등장한다. 상대에 귀 기울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소개한다. 이어지는 편안한 대화법, 말 습관, 상대를 인정하고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친구 말감을 높이는 기적의 대화 등을 거쳐가며, 제10장에서는 서로를 따스하게 감싸 안는 말로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한다.





현재 앞에 있는 이에게 집중! 결국 너와 내가 마음으로 통하며 서로를 인식하고 바람을 이어가는 것이 말의 힘이다. 조금씩이 과정을 늘려가다 보면 책의 제목처럼 선물 같은 대화, 선물보다 더 좋은 말의 전문가가 되어있지 않을까? 어느덧 독자 자신의 상대를 향한 너그럽고 배려 넘치는 인성의 나무는 크게 성장해 있을 것이다. 남은 것은 이것을 잘 가꾸어 나가는 것이라 생각이 든다. 이 책을 통해 올바른 인성과 상대를 얻는 과정 하나, 하나를 내 마음속 깊이 담아 가는 독서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나 중심의 사례

"그렇구나. 우리는 10년 정도 차를 타서 이제 슬슬 바꿔야 하는데."

너를 중심하는 사례

"잘 됐다! 차가 있으면 여행도 다니고 즐거운 일도 많아지겠다."

참으로 말이란 쉬운 듯 어렵다. 내가 아닌 제3자를 먼저 선택하면 상대 또한 나를 배려하고 자신 아닌 상대를 주인공으로 섬긴다는 의미이다. 어찌 보면 마법 같은 일이다. 개인주의가 아니라 이타 주의가 되면 상대도 나를 같은 방식으로 대한다. 그러다 보면 진정성을 느끼게 되고 더욱 돈독한 우정을 이어간다는 의미를 전하는 책의 기본이자 핵심 내용처럼 다가올 것이다. 무엇이든 기본기에 충실하다 보면 만사형통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상대가 관심을 가지고 내 말을 들어주면 좋겠다.'의 정신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상대를 이해하고 가까워지는 것은 공감이다. 그것이 사소하던 그 이상이든 문제 되지 않는다. 상대와의 작은 기억 조각, 오랜만에 그의 이름을 기억해 주고, 지난 대화 때 나눈 이야기를 상기시켜 준다면 상대는 나에 대한 믿음이 더욱 굳건해지고 다시 만나고픈 사람으로 각인될 것이다. 저자 또한 그러한 경험이 토대가 되어 이 책을 집필했으며 대다수의 독자들이 좀 더 상대를 배려하고, 다정하게 다가서기를 바라고 있다. 그 시작은 50센티부터 가능하다. '오늘따라 옷이 더 잘 어울린다'라는 작은 멘트에 미소 짓는 상대. 그렇게 대화는 연결고리처럼 뻗어 나가며 두 번, 세 번 평생 만나고픈 사람이 되어 가는 것이다. 《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이 여러분의 인생 관계에 디딤돌이 되었으면 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