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 수집가 I LOVE 그림책
크빈트 부흐홀츠 지음, 이옥용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으로만 느껴지던 작품에 글밥이 어느 정도 있다는 것이 독특한 구성이었습니다. 그림을 그리는 막스 아저씨, 예술가 선생님이라 불리우는 어린 주인공의 우정이 아주 선명하고 선하게 느껴지는 첫 장면, 이야기를 바라보는 독자로써의 가슴 따스한 첫 인상이었습니다.

저 멀리 날개짓을 하는 바닷가 기러기가 마치 그들의 우정을 바라보는듯 했지요.

부후홀츠 집안의 아들인 '예술가 선생님' 그는 철물점 주인의 형제 중 동생이며 같은 건물 5층에 거주하는 막스 아저씨가 그의 친구입니다.

마치 서술하듯 인물과 배경설정을 아이의 1인칭 시점으로 책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막스 아저씨와 짧지만 잊지 못할 1년여간의 이야기, 그와 나누고 경험했던 추억어린 일들이 그림책으로 펼쳐지는 어른과 아이를 위한 동화입니다.



아저씨의 방에서 그림도 그리며, 책을 읽기도 하고 장기를 두는 것이 일상이었습니다. 마치 막스 아저씨의 방이 바이올린 소년에게 힐링 공간, 휴식과 여유의 장소로 가볍게 느껴지며 상세하게 막스 아저씨 방에서 있었던 이야기들이 묘사됩니다. 5층 막스 아저씨 방에서 들리는 바닷가 뱃고동 소리, 환풍기 소리, 벽시계 소리들은 그날들의 기억을 소환하는 소년의 작은 장치같습니다. 그만큼 소중한 그런 아저씨... 삼촌, 형이 하나쯤 있었었다면 행복했었겠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러고보니 저도 떠오르긴 하더군요. 막스 아저씨는 소년에게 마치 비밀처럼 자신이 그린 그림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마 소년의 눈에는 그것이 더 궁금하고 신비스럽게 다가온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계속 당시의 상황을 기억만 하고 묘사하는데 전력을 다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되더라구요.

'우리 눈에 안 보이지만, 어떤 그림이든지 그 그림에 다가갈 수 있게 해 주는 길이 하나씩 있는 법이란다.'

이렇게 막스 아저씨는 소년에게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힌트를 던집니다. 자주 외출하는 아저씨. 항상 먼 곳을 향해 시선을 던지는 아저씨의 모습 속에서 뭔가를 욕망하고 갈망하는 바람을 찾기도 하지요. 그리고 아저씨가 빨리 스케치를 하는 모습도 목격하지요. 답은 다 정해져 있겠지요? 그는 《순간 수집가》 찰나를 묘사해 화폭에 담는 예술가이기 때문이니까요.

소년은 그런 아저씨를 위해 종종 바이올린을 켜 드렸습니다. 마치 예술가 선생처럼 말이죠.

아저씨는 여행을 떠나기도 했는데 그것이 실제인지 상상인지 모를 눈코끼리 이야기, 하늘을 나는 서커스단 자동차 이야기 등을 들려줍니다. 소년은 그런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그저 즐거울 따름입니다. 그들은 예술가이자 친구이기 때문이겠죠. 이 책을 읽고 있는 독자들처럼 말이죠. 그후 아저씨는 소년에게 열쇠 꾸러미를 맡기고 또 다시 혼자만의 순간을 위한 여행을 떠납니다. 여행이 그에게 순간 스케치이자, 인생을 상상과 예술로 영위해가는 선물이자, 생명수처럼 느껴졌답니다.

소년은 그후 쪽지를 발견하고 아저씨가 남긴 흔적들에 초대를 받습니다.



 

소년은 이러한 난생 처음 보는 그림 속에서 막스 아저씨의 추억과 회상을 목격하게 되죠.

귀로 듣던 내용이 시각화 되다보니 소년에겐 전혀 낯설지 않습니다. 영상과 같이 그저 생생하게 다가올 뿐이죠. 아저씨가 항상 특정한 순간을 그림으로 그린 것에 대해 깨닫게 됩니다.

'어떤 그림이든 비밀이 있어야 하지, 나조차 그게 뭔지 모를 수도 있어. 그리고 사람들이 내 그림에너 나보다 훨씬 더 많은 걸 발견할 수 있단다. 나는 수집가일 뿐이야. 난 순간을 수집한단다.'

아마 아이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그린 그림 혹은 화가들의 그림에서 순간 그 이상을 상상하고 찾아내길 바랬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이는 그간 이해되지 못했던 말을 막스 아저씨의 그림과 쪽지에서 발견하게 됩니다.

'순간 수집가'

소년은 아저씨의 그림과 그림을 연결해보며 계속되는 여행을 떠납니다. 순간과 순간이 모여 여행이 되며 아저씨도 추억하게 됩니다. 아저씨는 말이 아닌 자신의 그림으로 궁금했던 것을 깨닫기를 바랐던 것이죠

여행에서 돌아온 아저씨는 또 다시 새로운 곳을 향해 이사를 떠나고 바이올린 소년과 작별을 고합니다. 얼마 후 소년에게 멀리서 보낸 막스 아저씨의 그림 선물이 도착하게 되지요.

순간은 영원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걸 느끼는 마지막 편지...... 그 여운이 잊히지 않습니다.

모든 이들과의 순간이 아름다운 영원이 되길 독자 한사람으로 희망합니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