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 걸리지 않고 장수하는 30가지 습관
곤도 마코토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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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에 걸리지 않는다, 발견하지 않는다, 치료하지 않는다.》

저자의 의견이 이 책의 주제를 암시하는 듯하다.
우리가 흔히 알기로 암은 조기 발견 혹은 치료가 중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저자는 25년 이상의 암 전문 의사로서 그가 그간 느끼고 깨달은 경험을 통해 암을 오히려 의연히 받아들이고, 자연스럽게 삶을 마감하는 아름다운 죽음이 가장 중요함을 이 책에서 말하려는 건 아닌지 생각해본다.

그래서 더욱!!! 저자의 노하우가 집대성된 암에 걸리지 않는 30가지 습관에 주목이 되며, 이 습관의 인간의 삶 속에 녹아내려지길 바란다. 지금 암 치료를 받고 있거나, 암에 대한 공포감을 느끼는 분들이 이 책을 통해 ‘잘 살다가 잘 죽는 법‘을 경험하길 바라본다.

그 첫 번째 습관으로 저자는 ‘의사를 멀리하라‘라고 한다. 재정 파탄으로 병원이 사라진 북해도 유바라시를 예로 들며 오히려 병의원 치료를 받지 않아 사망률이 낮아지고 무병장수 후 자연사한 경우가 더 많았다는 사례를 들고 있다. 이와 반면 조기 치료, 조기 수술은 했으나 1년 뒤 폐로 암이 전이된 일본 스모 요코즈나의 예를 들기도 한다. 이는 질병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 오랜 시간 후 자연사하거나 병이 생겨난 이후도 건강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음을 단적인 예로 설명한다.

그리고 주기적인 검사를 오히려 받지 않는 것, 유사 암에 당황할 필요가 없다고 저자는 말한다. 1년에 한 번씩 국가에서 공식적인 암 검사를 수행하라는 의무적 행위는 암에 대한 공포를 더욱더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조기 발견의 장점은 둘째 치고 검사는 치료라는 길고 긴 여정의 고정된 관념만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오히려 간단한 피검사나 소변 검사 등으로 대체하고, 그 결과 등에도 무던하자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더불어 암이 아님에도 유사 암의 경우도 지나친 치료와 시간의 소모 등으로 환자를 애먹이는 경우가 허다할 수 있다. 그냥 시간이 경과하면 증상이 잦아들 수 있는 것이 대체적이므로, 큰 걱정이 더 큰 병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흐름에 맡기자고 저자는 말한다.

30여 가지의 일반적인 습관 길들이기. 그 안에 담긴 세세한 방법만 독자들이 잘 터득하고 걱정 병에서 해방된다면 암에 대한 공포는 그리 오래가지 않으리라 여겨진다. 과유불급이라고 지나치게 예방을 하면 스스로 방어선의 구축이 강화될 수 있지만 작은 허점에도 그 장벽은 무너질 수 있다. 오히려 허허실실, 조금은 서툴러도 자연스럽고 일반적인 삶에 나를 맡기고 건강과 조율하는 것, 그것이 저자가 말하는 암을 이기는 습관이 아닐지 판단해본다.

저자는 위에서 언급한 습관들 외에 지나친 약에 의존을 예방할 것, 억지로 자신의 몸을 혹사시켜 살을 빼지 말 것, 술 담배를 줄이는 것 등의 일상에서 가능한 쉽고도 습관화가 간편한 방법 등도 제시한다. 또한 아침 식사를 통한 몸의 리듬을 잡는 방법, 비타민D의 꾸준한 섭취, 특히 햇빛을 적절히 활용해 암을 예방하고, 대비하는 방식의 암을 극복해 장수할 수 있는 규칙을 일상에서 터득할 수 있게끔 쉽고도 간편하게 설명해준다.

저자는 2~30년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무수한 사례를 연구하고 어떡하면 가장 안전하게 암을 이겨내고, 그것과 싸워 이겨나갈 수 있는 노하우를 일반인들에게 전수할지 많은 고민을 한 흔적들이 이 작품에 녹아나 있다. 쉽게 읽히지만 책의 장마다 느껴지는 건강을 위한 삶의 지혜.

앞으로 암에 대비하고, 이를 조금은 가볍게 받아들여 올바르게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팁의 제시. 그리고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질병을 이겨내는데 큰 위안이 참고서가 될 것 같다.

저자는 30여 가지 암을 이겨내는 습관 외에 독자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궁금증에 대한 답을 제4장에서 Q&A 형식으로 담고 있다. 이 또한 독자들의 상황에 맞게 적절히 적용시켜보면 건강 생활에 큰 보탬이 되리라 여겨진다. 암의 극복과 연구란 그저 전문가들의 문제만이 아니라 이에 대한 궁금증에서부터 시작함을 잊지 말자.

담담히, 그리고 당당히 암을 받아들이고 이를 뛰어넘어 장수하는 습관을 이 책을 통해 배우고,
지침서로 언제든 꺼내어 읽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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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진
이완우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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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과감성#/이완수/문학/역사소설​

역사 소설이 드문 요즘, 임진왜란을 소재로 그려 낸 작품이라 더욱 흥미로운 작품이다. 임진왜란이란 어두운 시대적 배경과 장마철이라는 음침한 기운 속에 그려지는 이야기. 태조의 어진을 철두철미하게 지키려는 차사원과 주인 사내, 오참봉과 유참봉 등 주변 인물들의 속 깊은 사정들도 소설 내용 곳곳에 묻어난다.

차사원과 유참봉을 비롯해 실록과 태조의 어진을 이안하는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며 긴박감이 늘어지지 않게 빠르게 전개하는 대화체의 문장도 특징이며 한 편의 역사 드라마를 시청하는 느낌도 들게한다. 그만큼 저자는 소설의 형식을 잘 활용하여, 독자에게 집중의 끈을 놓치지 않게 하려는 힘을 보여준 것이다.

조금 과장 섞어 표현하자면 ‘실록과 어진‘ 사수를 위한 목적이 명확 한 조선판 어드밴처물, 버디물과도 같은 느낌이 드는 소설이며, 호형호제하는 차사원과 주인 사내의 만담과 같은 대화체 문장, 한돌과 무사의 캐릭터 또한 인물 개개인의 특색을 적절히 드러내며 이야기의 흐름을 쥐락펴락 긴장감 있게 끌고가는 매력을 뿜어낸다.

이후 산적과의 만남과 뜻하지 않은 불운, 그 안에서도 다시 의기투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인물들간의 연결 고리 등, 임진왜란이란 배경 안에 아픈 역사의 한 부분을 뽑아내 역사 소설의 묘미를 살렸다고 평할 수 있다.

작가가 말하듯 이 작품은 다양한 인물이 등장하여 개성 넘치는 캐릭터도 창출해 내는 작품이지만, 왜란이라는 조선 시대 절대적 위기 상황 안에서 ‘실록과 어진‘을 끝까지 지키려는 ‘우리 민초들의 생과 사‘를 그린 이야기가 큰 줄거리를 차지한다고도 볼 수 있다. 물론 각각 독자의 성향에 따라 다양하게 평가되고, 의미지어질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며, 속도전처럼 전개되는 이야기 흐름 속에 한 편의 역사 추리 소설을 읽는 기분 또한 들 수도 있는 내용의 소설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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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에 걸리지 않고 장수하는 30가지 습관
곤도 마코토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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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극복의 문제는 끝이 없지요? 이 책이 암 극복, 예방의 방법이 되길 바랍니다. 기대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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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살 것인가 - 교산 이성택 교무의 원불교 정전 강의
이성택 지음 / 가디언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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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산 이성택 저자의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그가 직접 강의한 내용을 집대성한 작품입니다.
제4차 산업의 도래를 비롯해 마음의 혁명이
있을 제5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자세의 삶의 교본. 원불교 정전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강의의 정리라 원불교의 기본적 교리를 이해하며 이 책과 만난다면 좀 더 쉽고 명확하게 교산 이성택 선생의 강의를 깨닫고 삶에 접목하는 데 도움이 되니라 생각됩니다.

책의 구성은 정전에 대한 총서 편과 열린 시대의 큰 흐름 교의 편, 수행을 위한 열린 시대의 실천방법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현장 강의를 바탕으로 정리된 내용이라 책을 읽고 있지만 현장에서 펼쳐지는 열정적 강의와 내용의 깊이가 느껴질 수밖에 없는 작품입니다. 종교적 관점을 떠나 삶을 살아가며 묻어나는 경험과 오랜 세월 옛 선현 및 선각자들의 학문적 깊이가 현대적 색채와 만나 펼쳐진 정전 강의. 독자로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다양한 고민과 연구, 생각의 전환을 하게끔 하는 계기가 될 작품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지만 그가 어떠한 삶을 살아 열반에 경지에 도달했는지 모른 부처의 삶, 그리고 그를 따르던 10명의 제자들, 더불어 대중들과 결집했던 불자의 삶, 그것이 부처라는 성인을 만들어 낸 불교의 힘, 대중 중심의 종교로 거듭났던 계기가 아니었는지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속세를 벗어나 불경을 외우고 그 안에서만 성찰을 통한 깨달음의 교리를 세상에 뿌리내리는 것도 종교인 불교의 힘이겠지요. 기독교 성경과의 비교도 의미가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불경은 군송, 즉 대중 안에서 결집된 합의된 통합의 의미임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으며, 성경은 12사도, 그리고 마태, 마가 등 개인적 기록이 훗날 기독교의 성격을 결정짓는데 역할을 했다고 평하기도 합니다. 이는 물론 저자의 정리이며
각각의 종교적 교유한 특징과 의미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저자의 판단은 이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정전의 정의는 ‘불교‘에서 연원을 두고 있음을
저자는 재차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뿌리를 깊이 인식하고 원불교 정전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려는 의도를 책의 곳곳에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정전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잡기 위해 ‘총서‘와 ‘교의‘, ‘수행‘편으로 정리해 세상에
이 작품이 빛을 볼 수 있게 내놓았으며, 교조 스스로 집필한 원불교의 정전임을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딱딱한 이론적 개론서의 틀을 뛰어넘어 ‘어떻게 살 것인가‘의 제목과 주제로 강연자의 생생한 현장의 강의가 토대가 된 작품이므로 이를 받아들여내 안의 또 다른 마음을 찾아, 정신의 개벽을 이뤄나가길 바랍니다.


˝나누고 복 짓는 데 온 마음을 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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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파르데스 공부법
이대희 지음 / 빅북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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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북/이대희/교육/자녀교육

  

 

"물고기 한 마리를 잡아주면 하루를 살 수 있지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면 평생을 살아갈 수 있다." 탈무드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의 대두!!!

 

저자는 유대인 교육법으로 잘 알려진 하브루타 교육을 소개하고, 놀라운 통찰력을 주고 있는 유대인 고유의 공부법인 '파르데스'를 제대로 알리기 위한 결단으로 이 책을 썼다고 이야기한다.

한마디로 국내 교육이 주도했던 주입식 암기 교육과는 상반되는 창의적이고 상상력을 불러 일으키는 뇌를 활용한 자발적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저자는 이 교육의 영적인 부분은 제외하고 국내 환경에 맞는 교육으로의 표방을 목표로 이 책을 완성 시킨 것이다. 유대인의 교육을 참고하되 모든 것을 따라하지 않고 국내 실정에 맞는 교육 방법의 계발, 그것이 이 책을 흥미롭게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단편적 지식의 습득이 아닌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그것이 저자가 누차 강조하는 파르데스 교육법의 핵심임을 인식하고 이 책을 읽어 나가길 바란다. 그렇다면 자녀와 부모 모두 창의적인 생각을 공유하는 변화 된 학습법의 주인공이 되어 있으리라는 확신을 가져본다.

   

저자는 책의 시작에 국내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통계치등을 제시하고 다른 OECD국가들간의 학업 시간등을 비교분석하며 명확한 근거와 증거를 제시해주고 있다. 시간 투자 대비 효율성면에서 국내의 교육은 선진국들과 비교한다면 최상급으로 동일하지만, 그저 대학이나 취업의 도구적 수단으로 밖에 이용될 뿐 학업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은 목표 달성후 무용지물이 될 수 밖에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문제를 파악하면 해답을 찾기가 더 쉬운것처럼 저자는 국내의 상황을 바탕으로 유대인의 파르데스 교육법을 접목시켜,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길라잡이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저자는 유대 교육 중 인성과 가치를 중시한다.

공부에 매몰되어 청춘을 보내는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현실로 본다면 점수와 학위로 대변되는 비교우위의 서열화가 서글픔으로 밀려온다. 국정농단 사태를 비롯해, 나라를 좌지우지하는 정치권만을 보아도 인성과 도덕은 없고 고성과 폭력만이 난무했던 결과도 우리 교육 뿌리의 밑바탕이 잘못되어 그런 것은 아닌지 대비해본다. 주입식 교육의 마감되어야한다.

 

이미 지식이 넘쳐나는 사회댭게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거나 책을 통해서도 부족분을 메울 수 있을 만큼, 저자는 창의력 계발에 투자해야함을 강조한다. 그것이 바로 유대인 파르데스 교육의 중심인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잡는 법을 알려주는 교육법이라 할 수 있다.

 

유대인들은 자녀들이 13세가 되기 전까지 토라(구약성경)를 읽고 암송하게 한다고 한다. 내용의 난위도보다는 우선 내용을 습득한 후 어느 정도 자란 후 부모 혹은 교사들과 심도있게 배우고 토론하며 질의응답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 그렇게 될 경우 오히려 연령이 높아질 수록 토라의 어려웠던 내용이 쉽게 받아들여지며 공부에 대한 강도가 약해지니, 그만큼 어린 시절의 내실있는 암기, 암송교육이 빛을 발하는 것이다. 반면 우리의 경우는 아주 쉬운 것부터 시작해 중고교 시절 고난도의 주입식 교육이 되다보니 유대인 파르데스 교육법과는 반대로 공부에 집중하다가도 스스로 무너지거나 대학에 합격하고, 사회에 진출하게 되면 또 다른 공부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아예 어린 시절 난이도가 높은 교육이지만, 그것을 토대로 익히고 암송하며, 그 의미의 풀이를 가정과 학교에서 해결해나가는 질의 응답식 교육법이 세계를 움직이는 0.2%의 유대인들의 힘으로 자리매김함을 확인할 수 있다. 흔히 아는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 경제학의 거두 피터 드러커, 4차 산업 혁명의 클라우드 슈밥, Ms사의 전 대표 빌 게이츠 등까지 그들 또한 유대인의 파르데스 교육의 혜택을 받고 자란 인물들이며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오던 교육법이 뿌리 깊은 토대가 되어 작지만 힘 있는 세계 중심에 우뚝 선 민족이 된 것이다.

 

저자는 더불어 공부의 중심이 학교가 아닌 가정에 있다고 피력한다. 이것이 바로 저자가 여러번 외치는 하부르타식 공부법이다. 혼자가 아닌 둘씩 짝을 이뤄 질문하고 토론하는 공부. 가정에서 시작해 학교로 확대해나가며 그 틀을 견고히 해나가는 것이다. 부모를 통해 배우고 습득하며 보다 난이도 높은 교육은 학교를 통해 진행되는 과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면 혼자만의 발전이 아닌 타인을 배려하는 창의적 교육의 발편이 마련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그 중심이 5,000년간 이어 온 유대인의 교육이며 종교적인 관점으로 비칠 수 있겠으나 그 본질이 바로 토라, 즉 성경을 공부하는 것이라고 덧붙여 언급해준다. 여기에 토라를 정리하고 구전으로 이어져 온 탈무드가 더해지는 것이 유대인 교육의 핵심이란 것을 저자는 다시금 강조한다. 이처럼 유대인들은 자신들만의 교육서를 통해 토론하고 질문하며 문제 해결력을 확대시켜 나가는 것이다.

 

여기에 정점을 찍는 것이 파르데스 교육법임을 잊지말자. 토라와 탈무드를 자신의 자녀들이 올바르게 받아들이게끔 노력하는 유대인의 가정.

단계별 과정을 통해 그들의 아이들은 단순함에서 고차원적인 영적 세계로의 영역까지 교육의 범위를 확장시키기도 한다. 물론 파르데스 교육법을 그대로 적용하기란 문화와 전통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창의적 관점의 자기계발 틀 안에서 타인과의 소통을 비롯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을 흐름대로 이어가다보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저자가 말하려는 파르데스 교육법이며 우리의 자녀들이 수동적인 대처만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원천이 되리라 여겨진다. 저자 또한 그러한 교육을 국내 교육에 접목시키려는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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