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일주일에 5번 이상은 운동을 하는데 근력운동과 지구력운동을 함께 하던 것에다가 최근에는 요가를 더했다.  스트레칭효과도 좋고 정적이지만 균형을 잡고 다른 방법으로 근육을 쓰는 맛이 좋다.  새벽에 요가를 하고 출근하는 기분도 아주 그만이다.  그런데 이렇게 운동을 열심히 하면 살이 빠지던가 배가 들어가야 하는데, 아무래도 추운 연말부터 최근까지 여러 모로 너무 잘 먹어서 그런지 별로 가벼워지는 느낌이 없다. 어떤 면으로는 운동이 익숙해지고 체력이 좋아진 덕분에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전체적으로 힘을 덜 쓰는 탓도 있겠다. 즉 몸을 더 효율적으로 쓰게 되고 그 때문에 같은 운동을 해도 상대적으로 열량을 덜 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사실 요가를 기존의 루틴에 더하게 된 이유도 좀더 몸의 스위치를 자주 바꿔서 전체적으로 계속 열량을 잘 쓸 수 있게 해주려는 생각 때문인데 워낙 요가를 아직은 꾸준히 해주지 못해서 효과가 어떤지는 잘 모르겠다.


남북이 판문점에서 만날 때만 해도 일사천리로 모든 것이 이루어질 것 같더니, 역시 국내외적으로 방해가 상당하다.  사실 트럼프는 내부적으로 워낙 스캔들이 많기 때문에 성공적인 북미회담을 연출해서 큰 쇼를 하고 싶은 마음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만, 하필이면 볼튼 같은 네오콘의 찌꺼기가 국방자문으로 들어가고 일본은 끊임없이 미국의 친일파들에게 로비를 때리고, 여기에 자유당의 거렁뱅이들은 처음부터 평화보다는 지난 세월 자기들의 밥줄이었던 대립관계를 이어가기를 원하는 탓에 결국은 수싸움이 엄청 복잡해진 것 같다.  대통령이 바뀐다고 세상이 한번에 바뀌지 않는다는 말은 좋은 대통령이 나왔을 때에는 늘 맞는 말 같다.  MBC도 사장 바뀌고 일부 기자들이 복직했다고 해서 속깊은 병폐가 갑자가 나아지는 건 아닌 듯, 종종 헛발질을 하다 못해 어묵과 세월호를 섞어 방송에 내보냈다고 하는데, 이건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 철저한 조사를 통해 담당자를 징계해야 마땅하다.  상징적이지만 이런 일에는 민사소송도 필요한데, 로스쿨제도가 도입되고 변호사가 넘쳐흘러 먹고살기 빡빡한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변호사들은 어떻게 밥줄을 만들어내는지 아예 감이 없는 사람들 같다.  그저 변호사가 되면 남들보다 좋은 회사에 취직해서 높은 연봉을 받겠다는 막연한 의지말고 법조인으로서 제대로 한 세상 만나보거나 개척해보겠다는 개념 자체가 없는 것 같다.  미국은 소송이 넘쳐나서 탈이지만, 한국은 민사소송이 너무 없어다 탈인 것 같다.  무슨 일이 터지면 일단 소속기관이나 당사자들끼리 해결하려고 하는데,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이다.  그렇게 하면 될 일도 안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인데, 처음에는 시행착오를 거치겠지만, 작은 일이라도 분명히 소송이 필요한 일은 법원을 통해서 시시비비를 가리고 기록에 남기는 편이 미래를 위해 더 나은 방법이다.  물론 판사들 하는 꼴을 보면 특히 토호들이 모든 것을 장악한 속에서 떵떵거리면 사는 지방향판들을 보면 법원이 기실 그리 미덥지는 못하다만.


트럼프의 needs와 오바마에 대한 질투, 그리고 대한민국의 외교력에 약간의 운까지 주어져 조속히 빠른 북미회담을 거쳐 종전으로 가고 남북경협의 시대가 꽃피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8-05-09 12: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트럼프가 미국에 연일 관심을 쏟는 와중에 트럼프 행정부는 이민자 정부복지 제한규정 도입을 추진한다고 하는군요.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진 미국인이 많지 않을 거로 보입니다.

transient-guest 2018-05-09 13:12   좋아요 0 | URL
가장 만만한 계층이자 집단이거든요. 게다가 출신국가나 재산유무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많이 분열되어 있기도 하구요. 한인들 중에도 중남미출신 이민자들에 대한 다양한 제재를 찬성하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미국의 재정이 고갈된 면도 있고 80년대 이래 계속 부익부 빈익빈 트렌드가 이어진 결과 중산층이 몰락했고 더 이상 ‘미국‘의 돈을 ‘외국인‘에게 쓰기 싫다는 정서도 어느 정도 이해는 합니다. 트럼프와 그 지지층은 다원적인 문제를 이분법화해서 여론을 호도합니다. 사실 트럼프는 쓰레기에요...최근 professional liar라고 했다죠 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