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의 도전 - 한국 사회 일상의 성정치학
정희진 지음 / 교양인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결혼했던 1988년 그해, 남편이 내 이름을 부를 순 있어도 내가 남편의 이름을 부르는 건 허용되지 않았다. 감히 아내가 남편의 이름을 입에 올려서는 안 된다는 게 시집 식구들의 의견이었다. 우리 부부는 동갑이니 남편이 나보다 나이가 많은 것도 아니었다. 게다가 나는 남편의 이름에 ‘씨’자를 붙여 불렀고 남편은 나의 이름에 ‘씨’자를 붙이지 않고 이름만 불렀는데도, 내가 부른 남편의 호칭만 문제가 되었다. 이것이 내가 처음으로 여성의 낮은 위치를 뼈저리게 자각한 사건이었다.

 

 

이렇게 호칭 문제를 경험한 터라 책을 통해 페미니즘을 처음 만났을 때 무척 반가웠다. 여자는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길들여지는 것이라고 말하는 보부아르 저, <제2의 성>, 여성이 글을 쓰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자기만의 방과 돈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울프 저, <자기만의 방>, 그리고 우리는 남성과 싸우는 것이 아니라 단지 나쁜 원칙과 싸운다고 말하는 프리단 저, <여성의 신비> 등을 읽으며 세상의 불합리와 불공정을 배웠다.

 

 

그로부터 십 년의 세월이 흐르자, 아내가 남편의 이름을 불러도 괜찮은 시대가 되었다. 시동생이 결혼하여 새로 생긴 동서가 그걸 증명했다. 세월은 여성의 사회적 위치를 그렇게 높여 놨다. 이제 페미니즘이란 말은 진부하다. 그래서 누구나 페미니즘에 대한 모든 책들이 새롭지 않은 뻔한 주장을 담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나도 그랬다.

 

 

그러다가 정희진 저, <페미니즘의 도전>을 읽었다. 그러나 이 책은 진부하지 않고 새롭다 못해 충격적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기존의 인식의 틀을 뿌리 뽑고 새로운 인식의 틀을 만들어서 세상을 완전히 다른 시각으로 봐야 하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유지해 온 가부장제 사회의 통념을 전부 지워 버리고 새로운 내용으로 사유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어떤 독자에겐 마음 불편한 책이 될지 모른다. 하지만 이 책은 남자에게 대항하여 싸우자고 소리치지 않으며, 여자의 힘을 기르자고 주장하지도 않는다. 그저 남자든 여자든 우리가 인간으로서 올바르게 알아야 할 것들을 알려 주기 위해 세상의 문제점들을 조목조목 설명할 뿐이다. 그리하여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가졌던 생각들이 맞는지를 진지하게 생각할 기회를 갖게끔 해 줘서 좋다.

 

 

 

 

질문은 질문하는 사람의 권력을 드러낸다

 

 

우선 저자는 머리말에서 ‘물음’에 대해 말한다. 모든 물음은 질문하는 사람의 사회적 위치와 사고방식을 반영한다는 것. 질문은 질문하는 사람의 교양과 예의뿐 아니라 권력을 드러낸다는 것.

 

 

 

 

“왜 여자들이 취업하려고 하지?”, “장애인도 애를 낳을 수 있나?”, “왜 노인이 사랑을 해요?”, “동성애자도 실연당해요?”, “흑인도 철학자가 될 수 있나?”, “(이주 노동자에게) 왜 한국에 왔나?” 이 같은 질문은 남성, 비장애인, 젊은 사람, 이성애자, 백인, 한국인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어떤 사람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권리가 어떤 사람에게는 설명하고 양해를 구해야 할, 혹은 용서받지 못할 욕망으로 간주된다. 이처럼 질문은 묻는 자와 답하는 자 사이의 사회적 권력 관계를 반영한다. 여성은 남성에게 “왜 그렇게 취업하려고 노력하니?”와 같은 질문은 하지 않는다.(16쪽)

 

 

 

 

내가 무심코 한 말이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니. 그렇다면 평상시 하는 말에도 주의가 필요하겠다. 나의 말에 어떤 편견과 선입감이 작용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검토해야겠다. 인간이 인간답게 인간을 존중하는 세상을 만들려면 우리의 노력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새삼 깨닫는다.

 

 

 

 

여성은 남성의 시각을 이어받는다

 

 

저자는 우에노 치즈코의 말을 인용하여 이렇게 말한다.

 

 

 

 

여성주의 사유 방법의 출발은 “그들이 말하게 하라.”였다. 우에노 치즈코는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문서화된 역사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여성의 역사가 출발하다 보니, 그동안 역사는 남성에 ‘의해’ 여성에 ‘대해’ 쓰여진 문서나 재현에 의존했다. 그러나 이제까지 남성들이 쓴 것은 여성에 대한 ‘사실’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이 여성에 대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환상을 갖고 있는가와 관련된 남성들의 관념을 웅변하고 있다. 다시 말해, 남성이 생산한 여성에 대한 지식은 남성 자신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지, 여성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하고 있지 않다.(214쪽)

 

 

 

 

남성에 의해 쓰인 여성의 역사에서 여성의 모습은 왜곡될 수밖에 없다. 결국 여성 모두가 갖고 있는 시각은 남성이 만들어 놓은 잘못된 시각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에 불과함을 말하고 있다. 보부아르의 표현을 빌리면, 여자는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길들여진다는 것이겠다. 이것이 세월이 흘러도 남성 중심의 사회가 그대로 유지될 수밖에 없는 이유일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소수자이다

 

 

저자는 ‘동성애 혐오 문화’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한다. 자신이 동성애를 허용하자고 주장한 적이 없을 뿐 아니라 누가 동성애를 ‘허용’하거나 ‘금지’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말한다. 여성이나 흑인, 장애인 모두 누군가 ‘찬성’하지 않아도 세상 안에서 살아가는 것처럼, 동성애자 역시 누군가의 ‘동의’와 ‘허락’이 있어야만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동성애자임을 알리겠다는 위협이 한 사람의 인권을 몰수하는 ‘권력’일 수 있는 것은, 우리 사회에 깊숙이 퍼져 있는 동성애 혐오 문화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이 문제의 가해자는 사회 구성원 모두라고 볼 수 있다.(111쪽)

 

 

 

 

‘소수자’에 대해선 이렇게 언급한다. 인간은 누구나 어떤 면에선 소수자이며, 어느 누구도 모든 면에서 완벽한 ‘진골’일 수는 없다는 것,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성별과 계급뿐만 아니라 지역, 학벌, 학력, 외모, 장애, 성적 지향, 나이 등에 따라 누구나 한 가지 이상 차별과 타자성을 경험한다는 것, 그러므로 자기 내부의 타자성을 찾아내고 소통해야 한다고.

 

 

이 밖에도 성판매 여성, 군사주의와 남성성에 대해 새롭게 해석하며, 성비 불균형으로 인한 여아 낙태의 문제, 정신대 문제, 가정폭력 문제 등이 ‘인권’의 문제임을 지적한다. 또한 한국 사회에서 많은 이들의 일상을 규율하고 있는 외모 ‧ 학벌 ‧ 나이 ‧ 서울 중심주의 등으로 인한 차별 사안도 인권 침해의 문제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제도나 원칙은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알랭 드 보통이 <불안>이란 저서에서 조지 버나드 쇼의 말을 인용해 쓴 것, “어릴 때 우리 모두 가졌던 환상, 즉 우리가 살아가는 제도가 날씨처럼 자연스러운 것이라는 환상을 머리에서 씻어내야 한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다.”라는 글이 생각났다. 여기서 ‘자연스러운 것이라는 환상’이란 일시적으로 임시변통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제도를, 얼마든지 시대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제도를 마치 늘 존재해 왔고 또 늘 존재해야 한다고 당연하게 생각함을 말하는데, 이것은 명백히 위험하고 잘못된 생각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대부분이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게 어디 ‘제도’뿐이겠는가. 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원칙들을 일말의 의심 없이 꼭 지켜야 마땅한 옳은 것들로 수용하여 고정관념의 노예로 살고 있지 않은가. 그래서 가장 큰 문제는 우리가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우리의 태도라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 비해 세상은 많이 달라졌다. 하지만 요즘도 텔레비전 드라마를 통해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여자가 뭐 하러 밤늦게 싸돌아 다니냐?”라는 말로써 여성이 여성을 비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세상이다. 또 신문을 통해 한국인이 이주 노동자를 무시하는 모습도 볼 수 있는 세상이다. ‘사람을 존중하는 세상’에 살기 위해서 개선되어야 할 문제들이 여전히 남아 있는 한, 이 책은 아직 유효하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1-12-16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 언니,
누구나 어떤 면에서 소수자가 될 수 있다는 문구에 열렬히 공감해요.
제가 생각했으나 정리되지 않은 말들을 그대로 페이퍼화시킨 듯한 글이예요.

저는 현 제도가 이점이 있어서 지켜지는 것이기에 가능하면 지켜야 하지만
경직된 태도를 가져서는 안 된다고, 현재 제도나 나의 의견이나 틀릴 수 있다는 융통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나 경직된 저의 태도, 이미 욱한 감정 상태를 보면서 한숨을 쉬곤 해요. 흔히 타인의 경직된 태도를 비판하지만, 그에 앞서 내가 균형을 잡고 있는가를 살펴야 하는데,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일이 균형이 아닌가 싶어지더라구요. ^^

페크pek0501 2011-12-16 21:40   좋아요 0 | URL
아, 첫손님! 마녀고양이님 고맙습니다.^^

마음의 균형 잡기, 참 어려운 일입니다. 이성적으로 생각하다가도 막상 어떤 화나는 일에 처하면 이성을 잃어 마음의 균형을 잃을 수 있죠. 그런데 균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 지난 뒤에 자신을 돌아보고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이었는지를 올바르게 판단하는 일이 아닐까 해요. 실수는 누구나 하는데, 그것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사람과 성찰할 수 없는 사람의 차이는 크다는 것이죠. 마고님은 성찰하실 줄 아셔서, 제가 보기엔 괜찮은 것 같습니다. - 그런데 이런 말도 위의 리뷰글에서처럼 저의 권력을 드러내는 것인지 걱정?이 되는군요. (지가 뭔데 괜찮다고 그래, 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있을까 봐서요.) 농담임.ㅋㅋ 정말 말조심이 필요하단 생각이 들어요.

오늘 날씨 무척 추워요. 하필 오늘 선배님집에 놀러갔다가 오는 길에 진짜 `겨울`을 만났어요. 겨울의 동반자, 감기 조심해요, 우리.

노이에자이트 2011-12-17 15: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지금은 부부 간에 어떻게 호칭을 정했는지 궁금합니다.이곳 호남지방에선 중장년 이상의 남자는 아내에게 누구누구 엄마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죠.물론 누구누구는 아들이나 딸이름이죠.

페크pek0501 2011-12-18 01:18   좋아요 0 | URL
님의 질문에 생각해 보니, 지금도 그대로 부르고 있군요. 저는 씨자를 붙여서 남편을 부르고 남편은 그냥 제 이름을 불러요. ㅋㅋ "여자는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길들여지는 것",이 말처럼 저도 이 사회에서 길들여져서 남편 이름을 감히? 못 부른 것이죠. 이렇게 어떤 문화를 수용해 버려서 고정관념의 노예가 되는 것이죠. ㅋㅋ 어른들 앞에서만 서로 아무개 엄마, 아무개 아빠라고 불러요.

마태우스 2011-12-17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이 책, 제 인생에서 두번째로 많은 영향을 끼친 책입니다. 한줄 한줄이 다 예술이죠. 근데 이 책의 후반부를 차지하는 성매매 문제를 읽다가 "이게 참 쉬운 문제가 아니구나" 했었어요. 정희진님이 책을 좀 많이 썼으면 좋겠는데 너무 뜨문뜨문 쓰시더군요. 그나저나 님 <제2의 성> 읽으셨군요. 그거 읽은 분 찾기가 참 어려운데...사실 전 정말 의지, 끈기, 인내 이런 걸 다 동원해서 읽었어요. 빨간펜으로 줄만 빡빡 쳤다는... 그 시절에 그런 생각을 했다는 게 놀랍긴 한데요, 읽기가 너무 힘들었어요. 제가 여자였다면 좀 더 쉽게 읽었을까요? 암튼 님이 그 책을 읽으신 걸 안 게 반갑네요. 앞으로 많은 지도편달 부탁드릴게요

페크pek0501 2011-12-18 01:13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그런데 지도편달 부탁이라니요, 무슨 말씀을 하시는 건지요? 큭. 마태우스님의 겸손? 배울 사람은 저인 것 같은데염.ㅋㅋ

성매매 문제, 저도 혼란스러웠어요. 그래서 이 리뷰에선 성판매 여성(밑에서 네 번째 문단에)이라고만 썼어요. 성매매 자체가 인권 침해인지, 아니면 그것의 금지가 생존권 침해인지..., 또 우리가 바라는 것과 성매매 여성들이 바라는 것이 다를 땐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등 어려운 문제예요.

<제2의 성>, 다 읽으셨다니 저도 반갑네요. 초보 시절에 500쪽이 넘는 상하 권 두 권을 꼭 읽어야 페미니즘을 알게 되는 줄 알고 읽었어요.ㅋㅋ 저도 줄 치며 읽는 버릇 있어요. 읽었더니 이렇게 써 먹을 일이 있을 줄이야...
아, 그런데 님에게 첫 번째로 영향을 끼친 책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

2011-12-26 20: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2-27 13: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2-27 13: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2-27 18: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립간 2015-04-27 2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안해는 저에게 존댓말을 하고 저는 안해에게 존댓말을 합니다. 제 딸에게도 존댓말을 할 예정인데, 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습니다.

왜 pek0501 님은 배우자에게 상호 존댓말을 써 줄 것을 요구하지 않으셨나요? 그리고 저는 선생님이라는 직종만으로도 연하인 사람 모두에게 존댓말을 사용합니다.

2015-04-28 20:3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