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릴 수 없는 배 - 세월호로 드러난 부끄러운 대한민국을 말하다
우석훈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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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왜 우리는 일본이 타다 넘긴 배를 타게 되었는가    -우석훈-

경제학자들은 한국과 일본을 비교하는 작업을 종종 한다. 일본과 한국의 관계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우리가 일본보다 못 살았는데 이제 격차가 많이 줄었다고 말할 것이다. 그런데 배, 조선업과 관련해서는 이 관계가 좀 더 드라마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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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이전,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선박시장에서 1시장이었다. 새 배를 만들어서 타는 나라를 1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보다 못 살던 시절에도 일본의 중고배를 사다가 운행해야 하는 정도는 아니었다. 그러나 2009년 이명박 정부가 선령을 20년에서 30년으로 연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후, 한국의 연안여객은 일본의 2시장이 됐다. 심지어 중국은 선령이 28년이기 때문에, 기계적인 수치만 비교하면 한국은 현재 중국보다도 아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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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년간 한국에는 시장을 신봉하고, 기업을 숭배하는 흐름이 주류였다. 이 흐름은 10년의 민주정권 대신 이명박정부를 국민들이 선택할 때 집단적으로 선택한 것이다. 흐름이 이러니 정부는 기업의 건의를 받아들여서 승객들의 위험을 담보로, 승객들이 그 산업을 지원하는 정책을 선택한 것이다. 그리고 이명박정부에서 박근혜정부에 이르기까지 이 흐름은 계속되어 왔고, 이제는 그게 원칙인 것처럼 착각까지 하고 있다.

122~127, 우석훈, 내릴 수 없는 배, 웅진지식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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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ine 2015-04-16 0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조치이긴 하지만 이제 이런 분석도 필요하고 귀기울여야한다고 생각해요. 소 잃어도 외양간은 고쳐야하니까요, 이전보다 더 튼튼하게.
중국보다도 아래인 한국. 부끄러운 한국 입니다.

순오기 2015-04-20 00:08   좋아요 0 | URL
우리가 기억하는 참사만 해도
성수대교 붕괴, 삼풍백화점 붕괴, 서해페리호... 등 많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변한 게 없다는 게 더 부끄럽고 절망스러워요!ㅠ

단발머리 2015-04-16 09: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월호 관련 책들은 읽을 때마다 참, 힘듭니다.
이 책도 끝나지 의문 때문에 힘겨웠던 기억이 납니다.
우석훈 씨가 이 책이 자신의 책 중에 가장 덜 나갔다는 이야기도 생각나구요.
서울은 날이 많이 흐려요.
오후에는 비도 온다고 해서 맘이 좀 그러네요.
화창한 것도 별로지만, 비는 안 왔으면 좋겠어요.
....

순오기 2015-04-20 00:11   좋아요 0 | URL
우석훈씨가 그런 말을 했군요.
사람들이 자기완 상관 없다고 생각할 수도, 혹은 마음이 불편해서 안 읽을수도 있고...
날씨가 흐린 것도 걱정이지만 일상을 살 수 없는 세월호 가족들을 생각하며 참 아프지요.

[그장소] 2015-04-16 1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인중에 조선소에 일하는 이가 있어요.
그이의 자부심은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배를 가장 잘만드는 나라중 3번째라는 거였죠.
그많은 항구를 가진 나라중 굴지의 나라들과 나란히 해도 3위. 더..슬플밖에...그래서 분노스러울밖에 없다고.저 가라앉는 배들은 대체 뭔거냐고..왜 우리나라는 무기도 선박도 모두 다 남이 쓰던 헌것을 되사서 쓰느냐고...그 많은 세금은 뭘하기 위한 거냐고.

순오기 2015-04-20 00:13   좋아요 1 | URL
헌 것을 가져오면 자기 주머니로 들어오는 돈이 더 많을까요?
돈이 최고인 세상이 되다보니 정말 세상이 미쳐돌아가는 거 같아요.ㅠㅜ

[그장소] 2015-04-20 12:48   좋아요 0 | URL
배를 싸게 사려고 미리 주문해 놓고도 부식 시키려 날짜가 되도 가져가지않는 답니다.그럼 싸게 어디든 팔아야 하는 상황이되고요.대기업이라고 척척 돈다내고 사가는건 바보짓이라니..할말이...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