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6일, 나에게로 온 안오일 시인의 두번째 청소년 시집 <나는 나다>

시인의 첫번째 청소년 시집 <그래도 괜찮아>를 공감하며 읽어서 이 시집도 기대가 됐다.

청소년을 주인공으로 풀어낸 시에서
나와 우리 아이들 모습을 발견하며 '그래, 맞아 맞아!' 끄덕이며 읽었다.

어쩌면 제 하고 싶은 걸 하겠다며
14학번이 된 큰딸에 대한 복잡미묘한 심정이 널뛰던 때라 구구절절 공감을 더 했을지도...

 

 

1부 내 마음속에 사는 피카소

2부 내가 쏜 화살

3부 좀 어때

4부 나는 살았어

요렇게 나뉘어 수록된 57편의 시에서, 엄마가 보이기도 하지만 청소년의 목소리가 들린다.  

 

자기소개서           -안오일-

 

나를 소개하란다

한동안 나를 들여다보는데

참 낯설다

지금까지 무엇을 하며 살았는지

어떤 꿈들을 키워 왔는지

알 수 없는, 데자뷔 현상처럼

언젠가 설핏 봤던

나였는지 모를 나만 있다

내가 잡아 주었던 친구들의 손은

아직도 내 손의 온기로 남아 있는데

난 한 번도 내 손을 잡은 기억이 없다

나를 바라볼 시간 없이

나를 데리고 다녔던 나는

세상을 얼마큼 살았을까

텅 빈 자기소개서가 나를 바라본다

그리고 웃으며 말한다

우리

악수해 볼까? 

 

정말 나를 돌아보거나 살펴볼 새도 없이 나를 끌고 다닌 시간들이 쌓여 지금의 내가 된 거겠지만, 스스로 자기 삶의 주인이 되지 못하고 부모 등쌀에 떠밀려 살고 있는 청소년도 많을 거다. 가정 경제를 생각하느라 '교대' 말고는 꿈도 꾸어보지 못했다던 큰딸이 이제라도 제 하고 싶은 걸 하겠다던 말이 절절하게 얹혔다. 내 가슴에....

 

명찰                -안오일-

 

명찰을 잃어버렸다

벌점 10점이다

아무리 찾아도 안 보이는

내 이름

에잇, 짜증이다

벌점 30점이면 엄마를 학교로 부른다는데

 

부글부글 속 끓이고 있는 내게

동건이가 다가와 말한다

야, 김민혁!

너는 너를 어디다 흘리고 다니냐?

내 명찰이다

 

안도의 한숨을 쉬며 명찰을 받아 다는데

너를 어디다 흘리고 다니냐는 동건이 말이

묘하게 가슴에 얹힌다.

하고 싶은 말, 하고 싶은 일

당당하게 못 하고 그냥 휩쓸려 갈 때가 많았다

그렇게 나를 흘리고 다닐 때가 많았다

 

종종 나를 잃어버리는 내게

나는 벌점 얼마를 주어야 할까

 

시인은 청소년 자녀를 키우고 있어 그네들의 이야기와 심리를 잘 아는 듯. 우리 딸들이 기숙사로 고시텔로 가고 난 후라 시집을 함께 나누지 못해 아쉽다. 이제 대학생이 되었지만 청소년의 마음과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아는 딸들의 감상이 궁금하다. 인생의 그림을 충실하게 그려가는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들리는 시집을 부모가 먼저 보고 슬며시 건네주어도 좋겠다.

 

내 그림        -안오일-

 

엄마가 1000조각 퍼즐을 내민다

세계 지도다.

 

하나하나 맞춰 가니

점점 모양이 드러난다

태평양, 대서양, 아시아, 아메리카......

지도책에 있던 모양대로

오대양 육대주

달달달 외웠던 위치대로

 

이때 끼어드는 엄마의 말

인생도 이 퍼즐 조각 같은 거야

이렇게 하나하나 맞춰 가는 거지

그러니 한 순간도 헛되이 보내지 마

 

순간 어디선가 스틱이 달려들어

내 마음을 두들겨 팬다

쿵쾅쿵쾅 퍽!

이미 만들어진 조각으로 맞춰 가는 거

누군가 그려 놓은 그림을 완성하는 거

이게 내 인생이라니!

맞춰 가던 퍼즐 조각을 모두 흩뜨려 버렸다

 

내 퍼즐 조각은

내 그림으로 완성할 거다

아메리카를 아시아 밑에 갖다 불이더라도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4-03-26 1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도 어른도 저마다
아름다운 빛으로
삶을 스스로 지으면
모두 즐겁게 어깨동무하리라 생각해요.
이런 마음으로 문학도 하나하나 태어나면
참으로 따사로울 테고요.

순오기 2014-03-26 13:35   좋아요 0 | URL
예~ ^^

수퍼남매맘 2014-03-26 16: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학생이 된 딸에게 무슨 책을 추천해 줄까 요즘 고민스러웠는데 이 책 찜해도 될까요?

순오기 2014-03-26 18:51   좋아요 0 | URL
위에 인용한 시는 첫페이지부터 차례로 세 편 올렸는데
고를 필요도 없이 다 마음에 와 닿았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