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 기차여행]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 땅 기차 여행 - 입체 지도로 보는 우리나라 지식곰곰 1
조지욱 지음, 한태희 그림, 김성은 / 책읽는곰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특한 구성을 가진 우리나라 지도책을 만나보게 되었네요. 우리가 자주 접하는 지도책은 행정구역별로 나누어 소개하고, 지역의 특산물 등을 표시하고 설명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반면, 책읽는곰에서 출간된 <지식곰곰> 시리즈 그 첫번째 이야기 입체 지도로 보는 우리나라 <<우리 땅 기차 여행>>은 다른 지도책과 달리 어린이들이 차례로 등장하면서 여행을 떠나는 '기차 여행'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차별화된 구성으로 수록되었습니다. 형과 단둘이 여행을 떠나는 다비는 요산역을 출발해 할머니를 만나기 위해 광주송정역으로 떠나게 되고, 광주송정역에서 광주 비엔날레 구경을 마치고 경정선 기차를 타는 홍이 가족이 그 바통을 이어받지요. 홍이네 가족이 긴 치가 여행을 마치고 경전선의 종착역인 부전역에 도착하면, 우리 땅 탐방 동아리 친구들이 부전역에서 기차를 타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동아리 친구들이 서울의 정동쪽에 있는 정동진역에 내려 바다를 마주하고 소원을 빌어보는 것으로 기차 여행은 마무리가 되지요. 흔히 시중에 나와있는 지도책은 스토리없이 그림과 설명만으로 지루하고 까다롭게 수록되어 어린이들에게 큰 흥미를 이끌어내지 못하는 반면, 이 책은 다른 책의 두 배나 되는 큰 판형에 빼곡히 담겨진 우리 나라의 모습과 스토리가 있어 아이들에게 읽는 즐거움, 보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가비와 다비 형제가 용산역 플랫폼에서 호남선을 타고 전라도 광주에 있는 할머니 댁에 갑니다. 고속 철도 KTX를 타자 기차가 서울 한복판을 달리기 시작해요. 자그마치 600살이나 된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의 모습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서울의 북쪽과 남쪽을 이어주는 한강의 다리가 시원하게 뻗어있어요. 서울을 벗어나면 서울의 위성도시를 지나지나 대전에 도착하게 되지요. 대전은 기차역이 생기면서 교통의 중심지가 된 곳이에요. 충청남도를 지나 전라북도 땅으로 들어서면 아름다운 백제 문화재들이 남아 있는 부여와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군산이 자리잡고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넓은 평화인 호남평야를 지나고, 무등산이 포근하게 감싸고 있는 민주화 운동을 떠올리게 하는 광주에 도착하지요. 그렇게 가비와 다비는 기차 여행을 끝내고 할머니를 만났답니다.



같은 시간, 홍이네 가족은 광주 비엔날레 구경을 마치고 광주송정역에서 경전선 기차를 탔어요. 화순을 지나 섬이 많은 남쪽으로 달리고, '자연의 콩팥' 이라고 하는 갯벌이 드넓게 펼쳐진 벌교를 지나지요. 광양역을 지나 달리다보면 섬진강이 나타나요. 강을 건너면 전라도에서 경상도로 넘어가는거지요. 기찻길 남쪽의 해안선은 만과 섬들이 많아서 아주 꼬불꼬불하답니다. 특히 남해에는 한산도를 비롯한 이순신 장군 유적지가 많아요. 창원을 지나 부산으로 가는 길에는 공장들이 많이 보인답니다. 이렇게 공장들이 바닷가를 따라 있는 건 배를 대는 항구가 가깝기 때문이지요. 바닷길을 통해 물건을 사고팔기에 좋으니까요. 그렇게 홍이 가족은 긴 기차여행을 마치고 경전선의 종착역인 부전역에 도착을 했답니다.



같은 시간, 우리 땅 탐방 동아리 친구들은 부전역에서 기차에 올라탔어요. 이 기차를 타고 강원도 태백을 거쳐 정동진에 갈 거랍니다. 기차는 바다와 맞닿아 있지만 태백산맥 끝자락에 있기 때문에 산도 많은 경상남도를 지나 불구사역을 지나 도시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박물관인 경주 시내로 들어섰습니다. 경상북도를 지나 강원도에 가까워질수록 산이 점점 많아지도 높아졌어요. 기차는 높은 산과 산 사이로 계속 달리지요. 임기역에서 현동역 사이에는 터널이 자그마치 아홉 개나 된답니다. 산이 많으니까 기차가 다니려면 터널도 많이 뚫어야하니까요. 그리고 드디어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기차역인 정동진역에 도착을 했네요.





꼬리에 꼬리를 물고 떠나는 여행을 쫓아가다보니 어느 새 우리 땅을 전부 돌아보게 되었네요. 큰 판형에 담긴 삽화는 마치 TV영상처럼 쫙~ 펼쳐지고, 글은 자막처럼 여행 프로를 소개하고 있는 듯 느껴지기도 했어요. 언뜻 '1박 2일' 방송프로그램처럼 말이죠. 삽화 하단에는 우리나라 전도를 삽입하여 해당 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곳의 위치를 표시해주었네요. 편집의 세심함이 돋보입니다. 기차 여행을 통해 우리 땅을 살펴보다보니, 아이들과 함께 삶은 달걀을 먹으며 책에서 소개한 곳을 따라 기차 여행을 해보는 것도 정말 즐거운 추억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도를 펼쳐놓고 아이들과 함께 여행지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 싶네요. 짧게 소개된 글이었지만, 우리 땅을 임팩트있게 잘 소개한 거 같아서 어른인 저도 몰랐던 내용들을 많이 알게 된 거 같아 알찬 구성임을 실감했답니다.



우리 땅 이모저모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우리 땅 기차 여행>>은 평면 지도로는 알 수 없었던 우리 땅 생김생김을 살펴 보면서 우리 땅의 아름다움, 우리가 살 곳 있는 곳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지도책이었습니다.

(이미지출처: '우리 땅 기차 여행' 본문에서 발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4-02-23 0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보고갑니다!
그동안 수고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