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수의 탄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일수의 탄생 일공일삼 91
유은실 지음, 서현 그림 / 비룡소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린드그렌 선생님><우리 집에 온 마고 할미><우리 동네 미자 씨><멀쩡한 이유정>은 나와 딸아이를 유은실 작가의 팬으로 만들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런 탓에 <<일수의 탄생>> 출간 소식에 이 책을 서둘러 읽어보기를 소원했음에도 이제야 읽어보게 되었네요. 읽어보고 싶었던 책인데다 궁금증을 자아내는 제목 탓에 책을 받자마자 서둘러 읽어보았습니다. 이 책은 일수의 탄생부터 어린이, 청년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을 아우르며 담아냈습니다. 있는 듯 없는 듯, 완벽하게 보통 아이인 일수가 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은 <<일수의 탄생>>은 엄마인 저도 배울 점이 참 많은 책이었습니다.

 

일수는 아주 굵은 황금빛 똥을 아주 많이 누는 꿈을 꾼 아버지의 태몽 이후 결혼하고 십오 년 만에 생긴 귀한 아이로 태어났습니다.  어머니는 제일 돈 많고 유명하고 부지런했을 것 같은 세종대왕의 이야기로 태교를 하였으며, 행운의 7일 두 개나 되는 7월 7일에 출산하여 일등 할 때 일(一), 수재할 때 수(秀)를 합쳐 일등 하는 수재로 키우겠다는 어머니의 바람을 가득 담아 일수라는 이름으로 지었지요. 태어날 때 엄청난 태변을 물고 있어 뇌에 문제가 있을까봐 걱정을 했지만 다행히 길 때가 되어 기고, 설 때가 되어 서고, 걸을 때가 되어 걷고, 말할 때가 되어 말을 한 탓에 마음을 놓을 수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자장가 가사를 바꾸어 수재 되어 돈 잘벌고 돈방석에 앉혀달라는 '돈방석 노래'와 '일등 노래'를 불러주곤 했어요. 일수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고, 1학년 첫 시험 받아쓰기에서 100점을 맞자 어머니는 감격했지만, 받침 있는 글자 받아쓰기부터는 실수로도 100점을 맞지 못했죠. 일수는 코딱지를 너무 많이 파서 콧속이 허는 거 외에는 말썽도 피우지 않았고, 장난치는 것도 싫어해서 늘 있는 듯 없는 듯, 칭찬할 것도 야단칠 것도 없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특별활동부를 정하는 날엔 엄마와 상의해 오라는 말이 없는 탓에 지원을 하지 못한 일수는 선생님의 뜻대로 지원한 사람이 하나도 없는 서예부로 가게 되었죠. 일수는 서예를 참 열심히 했지만 큰 재능을 가진 것 같지 않았어요. 성실하고, 그럴듯하게 따라 쓰는 데 소질이 있다는 것이 일수가 받은 최고의 칭찬이었죠. 그런데도 어머니는 곧바로 동네 최고의 명필이 있는 서예학원에 등록시켰습니다.

 

"일수야, 너는 누구니?"

"백일수요."
"그런 거 말고. 너는 누구니?" (본문 60p)

 

일수는 명필 선생님이 뭘 물어보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말할 줄 모르는 일수는 '같아요'라는 말만 할 뿐이었으니까요. 이후 청년이 된 일수는 친구의 조언에 따라 군대 가서 이발병을 해보고, 조리사도 해보았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스물 다섯이 된 일수는 엄마가 운영하는 문구점에서 파리만 잡을 뿐이었지요. 그러던 어느 날 동네 아주머니의 부탁으로 초등학생 붓글씨 숙제를 대신 써 주게 되면서 돈을 벌게 되었습니다. 돈을 받고 다른 사람의 가훈을 쓰게 된 일수를 보며 엄마는 돈방석에 앉게 되었다고 좋아했죠. 그런 일수에게 초등학생이 건넨 '선생님의 가훈은 머에요? '라는 질문에 일수는 비로소 방황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오래전에 명필 선생님이 건넸던 질문을 생각하게 되지요.

 

"자네 쓸모는 누가 정하지?" (본문 76p)

 

일수는 그렇게 어디에도 없는 것 같은 자신을 찾아 떠납니다. 모든 것이 불분명했던 일수, 자신의 선택은 어디에도 없었던 일수, 그런 일수가 자신의 쓸모를 알아가기 위한 여행을 시작한 게 된 것이지요. 늘 어머니의 뜻대로 움직여야했던 일수였고, 어머니는 일수의 모든 것을 정해주지만 이제 일수는 자신의 존재를 찾기로 스스로 결심한 것입니다. 그리고 어릴 때부터 뭐든지 분명했던 친구 일석이도 함께였어요.

 

"전에는 모든 게 분명했는데, 요즘은 분명한 게 하나도 없는 것 같아. 인터넷을 찾아보니까, 내 고민은 사춘기 때 하는 거래. 서른이 넘었는데 이제 사춘기란 말이야?" (본문 118p)

 

자신의 존재, 가치를 찾는 일은 서른이 넘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늘 내가 가야할 길을 고민하고 노력하며 살아가는 것이니까요. 아는 것이 없었던 일수도, 모든 것이 분명했던 일석이도 그리고 우리 아이들도 그리고 어른이 된 부모들도 말입니다. 그러니 지금 아무것도 확실하지 않다고해서 우리 아이들이 걱정할 필요는 없는거 같아요. 지금부터 차근차근 자신을 찾아가다보면 내가 가야할 길을 볼 수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 아이들은 부모의 조급함에 늘 미래의 좋은 대학, 좋은 직업만을 생각하며 달립니다. 마치 이 책의 일수처럼 말이죠. 우리 아이들이 자아를 찾고, 자신이 가야할 길을 스스로 찾아볼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바로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싶네요.

 

<<일수의 탄생>>은 어른들이 함께 읽어야하는 동화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부모의 뜻대로 자신이 가야할 길을 찾지 못하는 아이들을 대변한 일수,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며 그들이 가야할 길까지 대신 찾아주려는 부모의 모습을 대변한 일수의 어머니,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엄마인 저를 되돌아보게 되었으니 말이죠. 덧붙히자면, 서른이 넘은 일수와 일석이가 고민을 하듯, 저 역시도 꾸준히 제가 가야할 길을 제대로 걷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일수의 출생부터 서른까지의 성장과정을 담은 이 동화는 조금은 가볍게 그려진 듯 하지만, 정말 많은 내용을 내포하고 있는 이야기였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4-01-22 2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