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 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떡 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 책 -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떡.찰떡.떡케이크 66가지 정말 쉬워지는 착한책 9
강숙향 지음 / 황금부엉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예로부터 생일날, 제삿날, 사업의 번창 등에 우리는 떡을 준비했다. 그 떡에는 아이의 돌을 맞이하여 준비하는 돌떡은 아이의 무사함과 건강을 기원하고, 수험생을 위하여 준비한 찹살떡엔 합격을 기원하고, 어르신들의 생신 잔칫상에 오른 덕은 부모의 수복강녕을 기원하며, 새로운 일을 시작하여 돌리는 떡은 사업의 번창을 기원(머리말 中)하는 의미가 담겨져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떡보다는 빵을 선호하게 되고, 건강과 무사함의 의미를 담은 떡 대신에 화려하고 예쁜 케이크가 놓여지게 되었다. 이로인해 떡 문화가 조금씩 사라지는 듯 싶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우리는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는 떡을 찾는다. 식사대용을 위한 포장용 떡이나 생일을 위한 떡 케이크 등이 판매되면서 건강에 좋은 떡을 찾는 일이 더 잦아졌다.



빵에 익숙한 아이들임에도 떡을 워낙 좋아하는 탓에 떡집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데도 집에서 떡을 만들어 줄 생각은 한 번도 해 본적이 없는데, 부엌일에 서툰 초보 주부도 손쉽게 떡을 만들 수 있다는 이 책을 보고서야 집에서도 떡을 만들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새삼 해보게 되었다. 직장 생활을 핑계로 간식은 주로 마트에서 판매하는 과자, 빵으로 대신하곤 했는데, 주말만이라도 맛과 영양까지 고루 챙긴 엄마 손으로 직접 만든 떡을 준비해주고 싶다는 생각에 얼른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페이지를 휘리릭 넘기면서 예쁘고 맛있어 보이는 다양한 떡 사진을 보면서 과연 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을 했는데 차근차근 책을 살펴보니 레시피가 그리 복잡해보이지 않아서 갑자기 의욕이 충만해졌다.



PART 01 에서는 떡의 기본인 백설기, 맛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흑임자편, 한여름에도 잘 쉬지 않는 증편,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절편, 풍부한 비타민으로 몸에 활력을 주는 쑥설기,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을 위한 백복령편, 달걀 모양의 함경도 지방 토속떡인 닭알떡, 오메가 3가 풍부한 아마씨를 넣어 만든 아마씨유 설기 등 19가지의 폭신폭신 부드러운 메떡이 소개되어 있다.



PART 02 에서는 피부미용에 좋은 호박과 인절미로 만든 호박인절미, 수험생을 위한 찹쌀떡, 색색이 맛이 다른 삼색경단, 달콤함 호박 향이 좋은 영양떡인 쇠머리떡, 잡귀를 쫓아 액운을 막아주는 팥시루떡, 든든한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흑미모듬백이, 아이들의 입맛을 확 사로잡을 간식인 참쌉떡 쿠기 등 24가지의 쫄깃쫄깃 쫀득한 찰떡을 수록했다.



PART 03 에서는 특별한 날 마음을 전하는 떡케이크 10 종류를 담았는데, 섬유소가 가득한 당근을 넣어 만든 당근떡케이크, 통통한 밤초로 장식한 영양만점 꿀밤떡케이크, 아이들 돌잔치 상차림을 위한 팥설기케이크, 어른 생신에 선물하기 좋은 대추떡케이크, 새콤달콤한 과일 떡케이크인 망고사과떡케이크 등 먹기엔 너무 아까운 예쁜 케이크들이 가득하다.



PART 04 에서는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한고와 음청류가 소개되었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올리브오일과 로즈마리가 듬뿍담긴 개성약과,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 고구마호두강정, 취위를 이기게 해주는 생강과 계피로 만든 수정과, 천연 비타민C가 가득한 유자차, 마무리 디저트로 훌륭한 와인배숙, 감기예방에 효과적인 구기자차 등이다.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떡, 찰떡, 떡케이크 등 66가지의 레시피는 특별한 재능 없이 쉽게 떡을 만들 수 있도록 소개되었는데, 단계마다 알려주는 스페셜 팁이 있어 초보자에게 안성맞춤이다. 이 밖에도 떡 만들때 필요한 기구와 도구, 떡을 멋스럽게 해주는 고명의 종류와 만들기, 쌀가루에 색과 맛을 내주는 재료, 쌀가루와 고물 만드는 법과 시럽 만드는 법 그리고 떡을 맛있게 만들기 위한 기본 사항까지 차근차근 세심하게 소개하고 있다.

하절기에는 5시간 정도, 동절기에는 7시간 정도 불리는 것이 좋고, 쌀가루의 적절한 수분 함량을 판단하는 방법은 쌀가루를 가볍게 쥐었다가 살짝 던졌을 때 부서지지 않을 정도면 알맞다고 한다. 밀가루 반죽보다 쌀가루 반죽이 어렵다는 느낀 적이 있었는데, 쉽게 설명해 준 탓에 도움이 된 듯 싶다.



생소한 떡을 접하는 기회도 되었고, 직장 생활로 소홀한 탓에 미안한 마음이 많았는데 엄마표 떡으로 만회할 수 있을 듯 싶다. 가래떡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초간단한 떡강정을 해주면 좋아할 듯 싶다. 노릇노릇 구워진 가래떡에 호두와 건포도를 넣고 호박조청으로 버무리면 아이들의 영향과 간식으로 안성맞춤이겠다. 아이들 생일에는 단호박떡케이크면 어떨까? 과일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니 망고사과떡케이크도 좋아할 거 같다. 짐작한 것보다 더 간단한 레시피를 보면서 활용도가 높을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



완성된 떡에 예쁘게 옷을 입히는 포장법도 소개하고 있어 정성과 마음을 담뿍 담은 선물로도 활용 할 수 있겠다. 그야말로 실생활 활용만점!의 착한책이다.

(사진출처: '떡 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책' 본문에서 발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4-22 0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