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테미스
앤디 위어 지음, 남명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화성 탐사 이야기 마션에 이어, 아르테미스는 달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달에서 벌어지는 범죄 이야기라는 말을 듣자 궁금증이 발동했다. 대체 무슨 이유가 달에 사람을 살게 만들까. 공기도 없는 달의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간다는걸까. 우주복을 입고 살 것도 아니고. 이런 궁금증이 전작에서 보여준 앤디 위어의 스타일이 하드 SF이기 때문에 더욱 커진다.  


미래의 어떤 별에 사람이 착륙했다고 가정하고 그 기술적 디테일과 당위성을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제공할 의무가 없는 공상과학소설류가 아니라 현재의 지식으로 설명할 수 있는 요소들로 소설 속 배경을 촘촘하게 채우는 앤디 위워의 스타일은 마션에서 이미 현대 우주과학기술의 현주소를 가늠해볼 수 있을 만한 상세한 묘사를 제공했기에 이번 작품은 또 어떤 동기가 달에 사람을 살게 하고 그 곳에서의 삶을 이유있게 그려낼까를 그토록 궁금하게 만든다. 


쉽게 집중할 수 있고 쪼가리 시간에 조금씩 읽어도 비교적 내용 연결이 잘된다. 물론 마션 못지 않은 기술적 디테일이 동반되어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도 있지만 위워의 또다른 장점이 이런 기술적 설명에 공을 들여 친절하다는 데 있다. 소설 읽으면서 화학 농업 뭐 이런 걸 공부하는구나 하고 피식했었는데 이번에는 과학보다는 공학 기술 공부 시간이다.  특히 용접에 대해 많이 주워듣게 된다. 어려운 용어만 잔뜩나열한 채 자기도 아는지 모르는 지 모르게 써서 대충 얼버무리는 게 아니므로 비록 다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운 많았지만 기술적 설명도 꼼꼼히 읽었다. 기술적 설명을 대충이라도 알아야 돌아가는 상황을 알 수 있우므로 그럴 수 밖에 없다.

중력에 적응하기 위해 달에서는 출산과 성장기 때의 거주가 금지되어 있다. 이 제도가 현재는 정착되었지만 주인공 재즈는 어릴 때부터 달에서 거주하고 있는 토속 달인(?)이다. 용접 기술자인 아버지의 작업실에 남친을 끌어들여 불을 낸 후로 집을 나와 포터 일과 불법적인 일을 합쳐 생활하고 있지만 캡슐형의 비좁은 거주지를 벗어나기 위해 큰 돈을 벌고 싶다. 지구에서 오는 수화물을 배달하면서 간간히 수입이 금지된 물건의 밀수로 돈을 벌지만 그녀의 꿈은 길드 소속의 가이드 시험에 합격하여 가이드가 되는 것이다. 중고로 구입한 우주복이 말썽을 부려 시험에 떨어지고 만 후 우연히 단골 사업가에게서 큰 제안을 받는다. 알미늄 공장의 제련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소를 돔에 독점계약한 회사를 차자하가 위해 일하는 로봇을 고장내는 임무다. 

마션에서도 돔이 주요 무대였고, 아르테미스에서도 돔이 주요 무대다. 달라진 건 돔의 스케일이다. 작은 돔 하나에 대여섯명이 고작 몇주를 견딜 수 있는 산소공급장치가 주무대였던 마션과 달리, 달에 간 아르테미스의 돔 스케일은 도시 규모다. 우주선에 실어간 압축 산소로 공기를 연명하던 마션 때와 달리 아르테미스에서는 공기를 달에서 직접 생산 공급한다. 돔은 여러개가 각자 다른주거 환경을 제공하며 지구에서와 마찬가지로 부와 가난을나누고 있다. 돔들은 통로로 연결되어 있지만 돔 바깥쪽 달 표면에 나가려면 우주복도 있어야 하고 절차가 복잡하다. 지구에서 여행온 사람들을 데리고 다니는 가이드 길드들과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주로 돔 바깥에 들락거리고 보통은 나갈 일이 거의 없다. 통근 열차와 관광 열차가 주로 그들을 태우지만 직접 땅을 딛고 싶어하는 여행객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가이드이고, 가이드의 수입이 짭짤하자만 시험에 떨어진 재즈는 화장실이 딸린 방다운 방을 갖고 싶은 소망을 범죄의 댓가로 제시한 현금의 유혹으로 이루려고 한다.

차근차근 준비하여 한방에 멋지게 일을 성사시키면 소설이 아니지. 막판에 실패하고 지구로 추방될 위기 속에서 살인 사건이 발생하고 하루아침에 도망자 신세가 되어 도시의 구석탱이로 숨어드는데 단순하지도 않은 이 사건 뒤에 엄청난 음모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제 재즈는 달에 사는 사람들을 지구에시도 악명높은 범죄조직의 손아귀에 넘어가는 일에서 지키기 위해 정의의 편에 선다. 

흥미진진한 전개와 멀지 않은 미래에 있을 수도 있을 현실에 바탕을 둔 이야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6-12 09: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6-12 11: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