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한국경제의 현주소, 한계가족>

 

지난 IMF이후 급격하게 몰락하기 시작한 중산층은 이제 빈부격차를 구조적 문제로 더욱 심화시키게 되었습니다. 허리가 부실해진 나라... 수출위주의 산업구조를 가질 수밖에 없는 한국경제에서 내수 침체는 사회의 기본 구성단위인 가족의 몰락과 해체를 촉진시키고 있죠. 평생직장이 사라진 요즘의 4,50대는 사오정이라고 불리우며 평균수명 100세를 바라보는 이 시대에 절반도 살지 않은채 직장에서 튕겨져 나와 자영업 등 창업전선에 내몰리지만 극소수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실패하고 맙니다. 취업이 안되는 젊은 층은 이미 취업, 결혼, 출산을 포기해 버렸구요. 총체적인 난국.. 가족의 한계상황을 경제 야당 김광수 경제연구소에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해법을 제시할지 책을 펼쳐보고 싶은 마음이 용솟음 칩니다.

 

<비즈니스 컨피덴셜>

 

CIA(미국 중앙정보국)과 기업간에 공통점이 있다는 전제하에 출발하는 이 책은 전혀 연관성이 없어보이는 이유에서도 독자들에게 강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하지만 냉철하고 주어진 사명을 수행하는 열정을 가진 요원을 길러내고 그러한 이들로 구성된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노하우를 갖춘 곳이 CIA라면 이러한 면을 기업경영에 적용시킨다면 큰 효과를 거둘수 있을 것이란 예상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기업간의 경쟁이 총성없는 전쟁이라고 표현하는 것도 바로 이런 점이 아닐까요? CIA출신 기업가가 알려주는 노하우를 꼭 읽어보고 싶네요.

 

<위기의 경제학>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배우고 미래를 준비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지난 미국 서브프라임 부실로 촉발된 금융위기는 아직도 진행중이며 남유럽 국가들을 한계상황으로 내몰고 있죠. 어처구니 없는 것은 고도의 금융기법과 최고의 두뇌들이 결합된 월스트리트의 투자은행들이 주먹구구식으로 대출을 감행하는 등 탐욕에 눈이 멀었기 때문인데요. 과거의 버블 사례를 알면서도 이를 막지 못하고 반복했던 악순환의 고리를 이제는 끊어야 할 것입니다.

미국 주류 경제학 사상에 매몰되어 다양성이 무시당해 왔던 비판경제학을 관심의 대상으로 불러내어 효과적인 안전장치 마련을 위한 논의의 장을 열어 준다는 측면에서 이 책의 가치를 가늠해 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