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미래는 쉽게 오지 않는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더 나은 미래는 쉽게 오지 않는다 - 성장이 멈춘 세계, 나와 내 아이는 어떤 하루를 살고 있을까
요르겐 랜더스 지음, 김태훈 옮김 / 생각연구소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와 빈부격차로 인해 나타나는 사회갈등, 지속적으로 가중되는 환경의 위협, 종교적 문제와 체제간 대립등으로 끊임없이 야기되는 국가간 분쟁들... 현재의 암울한 모습들을 살펴보면 운 행성 지구를 터전으로 살아가는 인간의 미래는 그다지 행복해 보이지만은 않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다양한 분석툴을 통해 상식선에서 수긍 가능한 미래를 내다본다면 어떨까? 40년전 <성장의 한계>란 책을 발간하면서 당시 향후 100년간 지구에서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를 예측했던 요르겐 랜더스는 미래학 연구기관인 로마클럽의 핵심맴버로서 미래 예측에 탁월한 전문성을 보여왔었다. 그가 40여년만에 다시 새로운 책을 통해 당시 예상했던 모습과 40여년이 지난 지금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다시 향후 40년을 예상하면서 인간이 처한 미래를 어떻게 해결하기 위해 수용해야 할지를 독자들에게 제언한다.

 

<더 나은 미래는 쉽게 오지 않는다>는 저자가 향후 2052년까지의 인간의 미래와 운명을 결정지을 다양한 인자들, 인구와 기후변화, 석유 등 화석연료의 조달, 환경문제의 대두 등을 통해 우리의 앞날을 진단하는 책이다.

 

저자가 예측하는 미래는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다. 석유 등 화석연료를 2052년에도 사용할 수 있을진 몰라도 지금보다 지구 깊숙이 그리고 더 척박해진 곳에서 비싸진 채굴 비용으로 캐낸 석유 등 화석연료의 사용은 비용의 상승을 불러 일으켜 그만큼 경제를 위축시키고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한다. 인구는 정점을 지나 2052년에는 감소추세에 이르겠지만 여전히 아프리카등 저개발국의 인구는 상승추세를 나타내고 기후변화로 인한 잦은 자연재해는 더욱 많은 이들을 생존의 극한으로 내몰리게 할 것이라고 담담하게 언급한다. 이는 온실가스 배출의 절감을 현재 목표만큼 이뤄내지 못하기 때문에(저자는 거의 확실하게 온실가스 감축량 달성의 실패를 단언한다.) 이로 인한 기상이변은 현재 누리고 있는 우리의 생활조건을 심각하게 위협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의 이러한 예측은 결국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와 자원이 필요 이상의 과다함에 있으며 위와 같은 진통을 거쳐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환경영향은 내려간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40여년의 우리의 미래는 지금과 같은 향유에서 벗어나 제한된 생활환경을 수용하느냐 여부에 따라 그 운명을 달리한다는 점이다.

 

이런 측면에서 <더 나은 미래는 쉽게 오지 않는다>는 독자들에게 디스토피아를 안겨준다. 저자와 같은 전문가들의 끊임없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인류의 대응은 사후약방문격처럼 늦기 마련이고 21세기 후반부에는 우리 후손들이 현재 우리의 우둔함으로 통제할 수 없는 지구 온난화와 살아가야할 운명에 처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암울한 메시지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전문가의 시각에서 풀어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단순히 우리 미래는 끝장이니 그냥 받아들여라는 절대 아니다. 저자는 자신의 예측이 틀리도록 도와주기를 바라며 우리가 힘을 모은다면 반드시 실현가능하다고 단언한다. 인간이 가진 희망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지금보다 덜 행복하고 덜 누리더라도 미래의 우리 후손들은 계속 이 지구에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시련을 주지만 가능성에 주목하고 결코 좌절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지를 키우는 계기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3-25 10:0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