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하버드 마지막 강의, 마지막 질문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외 지음, 이진원 옮김, 이호욱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하루가 총성 없는 전쟁터인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살아남는 것은 기업들의 사명이요 그 원천은 경영기법을 통해 효율적이면서도 인간 중심을 잃지 않는 기업의 생명력을 찾아내는 것이 아닐까 싶다.

전세계적으로 경영학계의 아인슈타인으로 불릴 정도로 경영학 이론에 있어 수많은 저서를 남기고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준 이가 있다.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이 바로 그다. 혁신이론을 처음 주장하였으며, 베스트셀러인혁신기업의 딜레마』『성장과 혁신』『미래 기업의 조건의 저자로 잘 알려진 그가 그런데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조언하는 책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을 냈다.

의외의 모습에 저자를 잘 아는 이들은 당황할 수도 있을 법하지만 저자의 집필의도를 보면 이해하고도 남을 만하다. 건강을 잃으면 그 소중함을 깨닫듯이, 암투병을 통해 자신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자 인생을 어떻게 돌아봐야 할 지를 배우게 되었다. 그리고 자신과 함께 졸업했던 하버드와 옥스퍼드에서 경영학을 수료하면서 인연을 맺었던 수많은 엘리트 동기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그들의 바램과 화려한 학력에서 나오는 기대와는 달리 인생에서 불행한 결말을 맺었던 사례들을 보면서 자신이 강의하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종강일 마지막 강의를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주제로 강의를 하게 되었으며 그 강의들을 바탕으로 이 책을 발행하였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설명해주는 이 책은 저자의 주종목(?)인 경영이론을 바탕으로 풀어나간다. 저자는 이론의 중요성을 설파하는데 삶을 살아가면서 갖는 일의 목적과 의미에서는 현재 선진국들의 주요 기업들에게서 자주 채택되는 인센티브 제도가 갖는 한계를 설명하면서 인센티브 이론이 아닌 동기 이론을 통해 일을 하기 위한 당위성을 찾도록 조언한다.

 

또한 1960년대 미국 진출 때 대형 오토바이 시장에서 고전하던 혼다가 우연히 찾아 온 소형 오토바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통해 판매 전략을 대폭 수정한 끝에 시장에서 오토바이 브랜드로 명성을 떨치게 된 사례를 통해 대형 오토바이 시장 진출이라는 의도적 전략을 실천해가면서 우연히 찾아오는 소형 오토바이 시장이라는 창발적 전략이라는 기회를 포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더불어 시간, , 에너지를 적절하게 투자하는 자원할당을 장기적인 활동에 배분해서 현명하게 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미국과 유럽은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항상 관심갖고 있는데 이 책도 인생을 평가하는 만큼 예외는 아니다. 부부관계와 아이 교육은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투자해야만 성과를 볼 수 있는 가정의 사안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능력이론을 바탕으로 무분별한 아웃소싱의 폐해를 사례로 경고한다.

 

한 때 개인용 PC 시장을 주도하였던 미국의 델 컴퓨터가 타이완의 아수스에게 소형회로 생산부터 아웃소싱하기 시작해 점차 컴퓨터 구성품 대부분을 수년간 조금씩 외주로 맡기다가 결국 브랜드 외의 모든 부문을 아웃소싱하게 된 비극을 알려준다. 대차대조표상 수치는 분명 호전되었지만 델은 결국 미래를 잃어버리게 되었고 이는 부부관계나 아이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의 우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아이에게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조차 남의 손을 빌리게 되면 결과적으로 미래 경쟁력이 악화될 것이란 지적은 뼈아프게 다가온다

 

이외에도 이번 한 번만이라며 양심을 저버리다가 막대한 전체비용을 지불한 예로 닉 리슨이 파멸시킨 유서 깊은 영국의 베어링스 은행의 파산을 들며 한계적 사고의 문제점을 설명해 준다. 이외에도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많은 위험들을 경영이론과 사례를 통해 조언해 주며 기업이나 가정이나 모두 적절한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을 충고한다.

 

인생의 길을 경영이론과 사례를 통해 설명해 주는 저자의 접근방식은 상당히 공감과 이해를 불러일으키리라 생각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2-24 11:1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