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기본 베이킹책]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진짜 기본 베이킹책 - 진짜쉽~고, 진짜맛있고 진짜자세한 기본 레시피 111개 진짜 기본 요리책 2
월간 수퍼레시피 지음 / 레시피팩토리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빵 좀 만들어 보겠다고 이책 저책 조금씩 보았다. 대체적으로 비슷한 느낌이다. 나오는 쿠키와 빵, 케익도. 재료를 조금씩 바꾸거나 건강한 빵이라고 해서 우유랑 버터대신, 두유나 포도씨유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책을 보기만 할때는 뭐가 문제인지를 잘 모른다. 만들어 보면 약간의 계량이라든지 중요한 것이 빠져있을때가 꽤 많다. 요즘엔 효모를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책도 꽤 나왔다.

 

이책으로 <단팥빵>을 만들었는데 재료 계량이랑 만드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다. 팥빙수 먹으려고 팥을 조려서 준비한것이 있어서 단팥빵을 만들었는데 실수로 약간 문제가 생겼지만 책은 전혀 문제 없었다. 베이킹책은 얼핏 보는것과 직접 만들어 볼때 조금씩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진짜 기본 베이킹>은 그러지 않았다. 빵은 재료를 다 준비해 놓고, 실온에 두어 준비해야 할 달걀, 버터는 미리 준비하는게 좋다. 만들때 준비하면 완성도에서 조금씩 문제가 생기곤 한다.

 

준비해야 할 도구도 그림으로 잘 표현되어 있고 만드는 방법이라든지, 풀어진 상태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이 처음 베이킹을 시작하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베이킹은 생각은 버리고 책에 충실해야만 한다. 빵을 만들때면 마음대로 해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실패하곤 했다. 너무 달 것 같아서 설탕을 용량대로 넣지 않거나 버터를 적게 넣어서 문제가 되어 버렸다. 전엔 발효가 잘되지 않아서 애먹었는데 드라이 이스트는 발효가 쉽게 되어서 편리하다.

 

앞장에서 재료와 도구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핸드믹서기를 구매해야 하는데 아직도 망설여진다. 고정대가 있지 않으면 손이 덜덜덜 떨려서 좀 쓰다 보면 팔에 은근히 무리가 오기에 고민된다. 아무래도 저렴한 것보다는 적당한 선에서 골라야 할 것 같다. 요즘엔 물건을 살때마다 종류가 다양해서 고르다가 시간이 다 가 버린다. 딱히 '이거다' 라고 확신을 가질만한 물건을 고르기 힘들다.

 

만드는 과정중에서 오븐예열시간을 알려주어 반죽이 꺼지거나 하는 문제가 생기지 않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 미묘한 차이가 크다는 것이 빵을 실패했을때의 경험이라고 할까. 빵을 만들때면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발효할때도 3차까지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섣불리 반죽을 눌러본다거나 건들어 보면 안된다. 쿠키도 냉장실에서 휴지(쿠키반죽을 냉장실에서 30분에서 1시간정도 놔두는 것.)를 시켜줘야 하기 때문에 바로 만들어 먹을수 없다. 이럴때면 자꾸만 마음이 다급해지는지 모르겠다. 쿠키는 대체로 실패할 염려가 없고 만드는 방법이 제일 간단하므로 처음 시작하기에 제일 좋다. 맛도 좋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5-19 2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확인했습니다. 수고많으셨어요 ^^

댄스는 맨홀 2014-05-20 10:38   좋아요 0 | URL
비가 오고 있네요. 즐거운 상상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파전 먹고 싶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