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 패키지 - 성공의 세 가지 유전자
에이미 추아.제드 러벤펠드 지음, 이영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성공의 진짜 동력은 무엇인가?


일단 3가지 개념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우월 콤플렉스(Superiority complex) - 우수한 집단과 전통에 속한다는 자부심

불암감(Insecurity) - 아웃사이더의 불안한 정체성, 과도한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압박감

충동 조절(Impulse control) - 미래를 위한 부단한 노력과 인내

  우월 콤플렉스가 불안감과 결합하면 "내 능력을 보여주고야 말겠다"는 강한 성공 욕구를 낳는다. 충동 조절 능력은 온갖 난관을 뚫고 나갈 강력한 추진력을 제공한다.

  트리플 패키지는 좌절과 우울, 만족을 모르는 야망과 탐욕을 낳는다. 트리플 패키지를 가진 사람들은 소박한 행복을 누리기 어렵다. 그것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올라가야 하지만, 성취하는 순간, 우리를 제약하지 못하게 걷어차야 하는 사다리다. 트리플 패키지를 이해하고 잘 길들인다면, 내 인생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킬 엄청난 에너지를 갖게 될 것이다.


  사람마다 '성공'에 대한 정의는 다를 것이다. 선행을 실천하면서 보내는 인생을 성공이라고 정의하는 사람도 있고, 신에게 헌신하며 종교적 교리를 성실하게 따르는 삶을 성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떤 삶이 가치있는 삶인지, 어떤 삶이 성공한 삶인지에 대한 견해는 일반적으로 정의되지 않는다. 다만 이 책에서 말하는 '성공'의 의미는 정의되어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성공'의 의미는 '통속적인 성공'을 말한다. 즉, '돈과 지위의 쟁취'로 보고 있다. 이것이 과연 성공한 삶이냐에 대한 의문은 많을 것이다. 하지만 거대자본주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돈과 지위'가 성공의 지표로 작동하기도 한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남은 문제는 이러한 '통속적인 의미의 성공'을 이루는 사람이 있는 반면, 왜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등장하게 되는 것일까? 이 부분에 대한 답을 저자는 트리플 패키지라고 불리는 3가지 개념의 유무가 그것을 결정한다고 대답한다. 

  성공의 세 가지 문화적 힘으로 우월 콤플렉스, 불안감, 충동 조절을 제시한다. 

  우월 콤플렉스란 트리플 패키지에서 정의 내리기가 가장 수월한 요소로서, 집단의 특별함, 비범함, 혹은 우월성에 대한 깊이 내면화된 믿음을 의미한다.   

  우월 콤플렉스에 대해 주목해야 할 주용한 점은 어떤 개인이나 인생의 우열을 평가하지 말라고 가르치는 주류의 자유주의 사상에 정반대된다는 것이다.

  불안감은 일종의 불만이라 할 수 있다. 사회에서 자신이 어떤 가치를 지니고 어떤 위치에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는 초조함, 자신이나 자신이 한 일이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이 근본적으로 충분치 못하다는 느낌이나 근심이다.


  충동 조절의 의미는 유혹, 특히 시련이나 어려운 과제 앞에서 포기하고픈 유혹을 이겨내는 능력이다.

  트리플 패키지는 성공 욕구만 불러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강인함, 회복력, 인내력, 그리고 불행을 딛고 다시 일어서는 능력 같은 방어의 기술도 주입시켜준다. 


  저자들은 이러한 3가지 개념을 통해 '성공 집단'을 찾아낸다. 미국에서 성공한 집단들에서 트리플 패키지를 찾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모든 집단이 트리플 패키지를 갖고 있진 않지만, 트리플 패키지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 소수 민족들은 성공의 확률이 높다는 점을 지적한다. 

  결과적으로 책의 목적은 트리플 패키지의 3가지 요소가 성공에 이르게 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이 세속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자본주의 사회에 폐해를 온몸으로 느끼며 사는 요즘,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공하는 방법을 보고 있다는 것 역시 어찌보면 역설일테니.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