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을 뿌리는 자 스토리콜렉터 8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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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짓으로 쌓아올린 모래성은 한순간에 무너지고

복수와 욕심에 찌든 얼굴은 가면을 벗는다."

 

"그녀는 항상 사람들을 속이고 거짓말을 했어요.

그러다 나도 언젠가부터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어요.

그건 다른 사람들에게 옮아요. 마치 전염병처럼."

 

  넬레 노이하우스의 타우누스 시리즈 5번째 작품이다. 하지만 필자는 앞서서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이란 책밖에 보지 않아서 이게 2번째 작품이다. 사실 시리즈이긴 하지만 많은 연관성은 없다. 이 책이 처음이라고 해도 어느 정도의 부분은 다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작을 읽을 필요성이 없다는건 미리 밝혀둔다.

 

  역자는 후기에 밝힌다. 이 책이야 말로 노이하우스의 집대성인 책 같다고. 백설공주밖에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공감함에 고개를 끄덕인다. 방대한 양 답게 여러가지 사건들이 서로의 관계를 물고 늘어지면서 결국엔 하나로 합쳐진다. 추리소설의 대작으로 꼽히는 셜록홈즈 시리즈와 많이 흡사하다. 뜻하지 않는 사건이 벌어지고, 순조로운 수사, 수사의 위기, 하나의 실마리를 통해 빠른 사건의 전개, 사건의 내막. 이러한 순서이다. 많은 추리소설들이 이러한 구조를 따른다. 신급의 탐정이 위기하나 없이 사건을 척척 해결하는건 추리소설의 장르를 무협지로 만들기에 충분하다. 그렇기 때문에 수사의 위기는 어김없이 등장한다.

 

  추리소설들의 호불호는 이 시점에서 판결난다. 얼마나 사건이 매끄럽게 해결되느냐, 논리적으로 구성이 탄탄하느냐는 일반독자에게는 관심외이다. 어느 수준의 경계등급을 먹일만큼의 위기가 찾아오느냐. 등장인물들의 숨겨진 이야기들. 그런 이야기들이 독자를 글속으로 몰입하게 만든다. 마치 탐정이 된듯. 그런점에서 노이하우스는 칭찬받아 마땅하다. 글의 구성이 재미진다. 등장인물 역시 무엇인가의 허점들을 가지고 있다. 백설공주에서도 그랬고, 바람을 뿌리는 자에서도 그렇다. 자신의 복수를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 주인공들. 개인의 이기적인 입장때문에 사람의 관계는 뒷전이다. 무엇보다 개인을 중시하는 사람들. 마음편히 손가락질을 할 수 없었던 것은 어쩌면 이것이 인간의, 나의 내면에도 잠들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렇게 노이하우스는 나의 공감을, 나의 마음을 글 속에 잡아두는데 성공했다!

 

  한가지 마음에 안들었던 것은 이번 작품에서는 경찰역할이 너무 미숙하게 나왔다는 점이다. 마르크이 경우도 그렇고, 니카의 경우도 그렇고. 헛점투성이의 역할이 많아서 어찌보면 극을 전개시키다 보니 해결을 위한 필수불가결의 요소로 갑작스럽게 제시한 부분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일부 추리영화의 경찰관들을 보면 극 내내 범인을 못찾다가 갑작스럽게 신의 계시를 받아 마지막 10분에 사건을 다 해결한다!) 그래도 그것의 반전의 묘미라고 생각하면서 고개를 끄덕인다.

 

  음..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고자 하는 분들은 『백성공주에게 죽음을』을 먼저 읽고 온다면 계속해서 등장하는 형사들의 상황을 이해하는데 충분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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