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력으로 자란 나무의 열매가 사유를 넓혀 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너무나 유명한 저자.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나무』라는 단편 모음집이다. 『신』, 『개미』 등 다른 시리즈 물과는 달리 『나무』는 18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단편집이다. 베르나르가 마음을 편하고 하고 싶을때 주로 썻던 이야기들. 오전에 장편소설을 쓰다가 저녁에 휴식이 필요할 때 쓰던 이야기들. 그것들을 모은 것이 『나무』라는 책으로 출판되게 되었다고 저자는 글머리에 밝히고 있다.

 

  평소 베르나르의 저작들을 많이 읽었고, 몇몇 책에서는 저자의 상상력에 경탄을 금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어떻게 이런 상상을 할 수 있었다 말인가! 하지만 『나무』는 단편소설이라는 한계점 때문인지. 에피소드의 느낌이 강했다. 그만큼 장편소설에서 느낄 수 있는 몰입감이 떨어졌다. 반전의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상상력은 한 작품당 한개정도에 그칠뿐이었다. 물론 책이 나온 2003년에는 그것이 센세이션을 일으킬 만큼 놀라운 상상력일지 모르겠으나, 지금의 2012년에는 후반부의 내용을 짐작할 정도였으니, 읽는 나에게 있어서 충격을 던져주지 못한점이 아쉽다.

 

  그렇다고 베르나르의 상상력이 절대 약하다는 점은 아니다. 몇몇 작품에 있어서는 정말 놀라운 상상력이라고 느낄만한 점들도 많이 있다. 만약 책을 추천하자고 한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좋은 책이라고 추천하고 싶다. 화장실에서 일 볼때! 그럴때 단편 하나씩 읽어봄직한. 그런 추천을 바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