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업데이트가 다 '일장일단'이 있겠지만, 그러면 업데이트가 아니라 '업-다운 데이트'가 아닐까.. 그래서 업데이트와 다운데이트를 정리해 본다. 내가 서재2.0을 구석구석 둘러보지 않아서.. 잘은 모르겠지만.. 또 없나?

다운데이트


1. 가장 아쉬운 것은 '내가 남긴 댓글'이 없어진 것.. 댓글 남겼던 흔적을 하나씩 되새기는 것도 쏠쏠한 재미였는데, 이제는 나의 '잃어버린 댓글'을 찾을 길이 요원하다. 알라딘 서비스센터 직원은 그 기능이 다음 업뎃 때 복원된다고 했는데, 어느 세월에~~~

2. 내 서재 댓글이 메일에 소개돼, 알라딘에 접속하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 기능이 없어져서 아쉽다.

3. 내 서재 대문에 들어가면 즐찾해놓은 이웃들의 글이 브리핑 되었는데, 그것을 보려면 서재 브리핑을 한 번 거치고 봐야 한다는 거.

4. '나의계정'이 따로 안 보이는 기능도 아쉽다. 왼쪽 상단 '알라딘 메인'에 기웃거리다가 '계정'을 클릭하면 되지만, 한번에 펼쳐지지 않아서 아쉽다. '보관함'은 '보관리스트'로 바꾼 것 같은데.. 

없어지진 않았지만, 없어진 것만큼이나 아쉬운 점

1. 카테고리 편집할 때 글들에 '전체체크'해서 한꺼번에 편집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서재 2.0에 나온다고 했는데, 아무리 봐도 나오지 않아서 아숩다..


반가운 업데이트

1. 알라딘 서재에만 있던 현상인데, 서재1.0에서는 '링크' 기능이 없었다. 주소를 링크해서 올려놓지는 못하고, 주소 링크된 텍스트를 그대로 복사해서 놓을 수는 있었는데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2.0에서는 링크 버튼이 생겼다.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2. '내 서재 검색 기능'은 언제나 염원하던 기능이었다. 1.0에서는 생뚱맞게 알라딘의 모든 D/B가 검색돼 상당히 불편했는데.. 이제는 내 서재 검색이 어느 정도는 가능하게 되었다.

3. '태그' 추가는 언제 봐도 반가운 기능이다. 알라딘 서재도 이제는 '일반적인 블로그'의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 같아서 반갑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고^^;

댓글(5)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서재지기 2007-06-22 1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승주나무님 개편된 서재를 보시고 깊은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편이라 함은 좋은 점이 아쉬운 점보다 많아야 하는데 승주나무님께는 아쉬운 점이 더 많다니 저희도 매우 안타깝네요.
아쉬운 부분들은 저희도 최선을 다해서 점진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니 계속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변명과 같은 말씀을 드리자면

1. 내가 남긴 댓글은 서재 브리핑에서 살펴보실 수 있지만 속도 문제로 인해 아쉽게도 최근 30일까지의 댓글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작성하신 글에 등록된 댓글은 예전의 경우 각 글마다 옵션을 체크했었는데 새 서재에서는 서재관리 - 카테고리 관리에서 각 카테고리마다 일괄적으로 댓글 이메일 받기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3. 서재 메인에서 즐찾 브리핑을 찾아보실 수는 없으나, 승주나무님의 "나의서재" 기본화면을 서재관리 - 레이아웃/화면 관리에서 "서재브리핑"으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4. 왼쪽의 각 카테고리를 클릭하신 후, 목록보기 형태로 글을 보시면 선택한 글들을 한꺼번에 삭제하거나 카테고리 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마늘빵 2007-06-22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재브리핑 화면이 짧아서 브리핑갯수가 현격히 줄어들었습니다. 이것도 좀더 많이 검색될 수 있게 해주세요.

서재지기 2007-06-22 15: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네 지금은 최신 20개인데 예전과 같이 오늘과 어제 기준으로 보이도록 수정 예정입니다.

마늘빵 2007-06-22 2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기님 그리고 하나 더. 전에는 브리핑 화면에서 다른 서재 갈때 누르면 다른 창 뜨게도 해주고, 창 안뜨고 바로도 가게 했잖아요. 얼마전까지 새 창 뜨다가 다른 분께서 그게 불편하다고 해서 바로 가게 해놓은거 같은데, 전 새 창이 더 좋아요. 다시 제 서재로 돌아왔다 또 딴데 건너가고 해야돼서. "아프락사스" 옆에 조그만 네모가 뜨면서 전에는 둘다 이름 누르면 바로 들어가고, 네모 누르면 새로 뜬거 같은데, 그렇게 해주세욤. :)

마법천자문 2007-06-22 2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남긴 댓글에서 자기가 자기 서재에 남긴 글은 안 나오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