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드'에 관한 다른 말들은 뭐가 있나 찾아보다가 

위의 말을 발견. "너드 되기, 이것이 친구 만들기의 최선의 방법"을 조금만 밀면 

위와 같이 말할 수 있어질 것 같다. 


이 두 문장에 아주 흥미롭고 중요한 진실이 있고 

여러 방향으로 확장할 수 있을 것 같다. "연대" 이것이 공허하지 않기 위해, 

아니면 어쨌든 즐거운 무엇이기 위해, 절실하며 과한 지적 추구가 반드시 공유되어야 할 것 같기도 하고. 


urban dictionary에서 누가 "지식인 intellectual"을 

"알콜과 섹스 외에도 관심사가 있는 사람 someone who has interests other than alcohol and sex"으로 

정의해 놓은 걸 보고 정확하네 정확해. 충분히 좋은 정의다. 좋아 나도 이렇게 정의하겠어. (진지하게). 


그런데, 어렸을 때는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했던 것 같지만 나이가 들면 들수록 "interests" 이것이 공유되지 않으면 

아무 어떤 여하한 무슨 조금도 인간 (인간적인) 관계가 형성이 되지 않지 않나. 그리고, 나이가 들면 들수록 "interests"라는 것이 개인화하게 되어 있고 (그것들이 점점 더 그 사람의 삶, 개성에 의해 변모하고 심화하는 일) 그래서 그것들이 공유될 만한 지점은 점점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 그것이 나이들수록 '친구만들기' 어려워짐의 이유 아닌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보다 더 쓸모없는 포스트 주제 드물 것 같다. 

머리 속에 있을 때 장대했던 주제인데. 극 미미하게 이 정도에서 끝냄. 


댓글(9)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blueyonder 2016-12-29 1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떤 주제에 대해 이 지구 상에서 단 한 사람만 nerd일 수는 설마 없겠지요? 그 주제의 보편성, 비보편성이 친구가 얼마나 있을 수 있느냐의 지표가 되려나요? ㅋ

몰리 2016-12-29 17:27   좋아요 0 | URL
주제만큼 중요한 게 선별적 친화력 (˝elective affinities˝ 이 말, 이렇게 써보게 되다니 좋네요 ^^) 아닌가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조금이라도 아는 쪽으로 생각을 해보았는데,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경우 주제를 공유했던 것만큼 둘 사이에 강한 친화력 있었던 것이 (사실 기질은 아주 다른 두 사람인데요) 그들 우정을 설명하지 않나 했어요. 그러니까 <주제 + 친화력> 조합인데 나이가 들수록 둘 사이 관계가 ˝주제>>>>>>>>친화력˝이긴 하지만 그러나 그렇다 해도 친화력의 요소가 없다면, 둘 다 nerd고 둘 다 그 주제에서 너무 멀리 가고 그 주제를 사랑한다 해도, 그래도 그게 또 우정이 성립하지는 않지 않나 싶기도 하고요. 아도르노나 울프 연구자들 중 가까이서 자주 접하더라도 결코 서로 우정이 생기지는 않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니.

그렇다면 실은 ˝친화력>>>>>>>>>주제˝가 되는 것인가.
이것도 변증법적 관계인가. ;;

그런데 정말 어쨌든, 그 사람이 관심 갖는 주제가 그 사람에게 무슨 의미인지
이런 것을 잘 이해하는 사이여야 친구인 건 맞는 것 같아요.

blueyonder 2016-12-29 17:35   좋아요 0 | URL
네 친화력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 말씀 ˝그 사람이 관심 갖는 주제가 그 사람에게 무슨 의미인지 잘 이해하는 사이˝가 친구라는 데에 공감합니다.

hnine 2016-12-29 18: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주제와 다른 얘기이지만 저는 nerd라는 단어의 의미가 지금도 영 쉽게 떠올려지지가 않아요. 나름대로 상상하길 예전에 TV 만화 톰소여의 모험에서 톰소여의 동생으로 나오는 애, 큰 안경 쓰고 좀 답답하고 샌님같고 이모말을 아주 잘 듣는 (톰소여랑 반대로) 그애를 모델로 생각하곤 했는데, 어제 몰리님 페이퍼 읽다보니 그것도 아닌것 같아서 아직도 잘 모르겠는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ㅠㅠ

2016-12-29 18: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2-29 18: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2-29 18: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2-29 19: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2-29 19:4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