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이 책 완전히 포기하진 않았다. 

가능성 희박하고 혹시 나중 발견되더라도 책은 바로 필요하니까 4월 1일, 퀴즈 적립금, 앱접속 적립금 2천원 받고 독보적, 마일리지 영끌해서 사는 수밖에 없다고 판정하긴 했지만, 이 책이 이 집 안에 없다, 없어졌다.... 고는 믿을 수가 없는 것이다. 


공부하는 방에 중요한 (자주 꺼내는) 책들이 있고 

거실과 기타 구석들에 중요하지 않은 책들이 있다. 이 책은 이 방 안을 나간 적도 없는 것인 책. 

이 책이 주로 꽂혀 있던 자리가 있다. 거기서 꺼내 와서 책상 위에 두었다는 게 이 책의 마지막 기억. 

............. 그 자리 근처 어디서 나올 거 같다, 아직도. 4월 1일 새로 사고, 새로 산 것에 사연을 적어둬야지. 

옛책이 찾아지면 거기에도 사연을 적어둬야지. 



사실 무서운 건 

지금도 책이 없어지고 있는 건 아니냐는. 

아니 이렇게 눈 앞에 선하고 바로 잡힐 거 같은 책을 영영 볼 수 없게 된다면 

그게 그 책만 그러겠느냐. 이미 사라진 책들이 있고 사라지고 있는 책들이 있을 것이다. 


진짜 중요한 책들엔 '트래커'라는 그걸 달아둬야 하지 않나 잠시 진지하게 생각함. 



이제 정말 거의 20년전, 아주 오래전 수업에서 아도르노 <미학이론>이 리딩 리스트에 있었다. 

........... 아무도 읽지 못했던 책. 다들,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만..... 으로 시작 아무말하다 끝.  

그리스어 라틴어 불어, 수시로 등장하고 문학, 음악, 미술, (예술에 포함될 장르라면 무엇이든) 총망라. 

내가 경험한 책 중 가장 어려웠던 책. 그런데 지금 보는 이 책은 꽤 다르다. (.....) 존버, 존버의 가치.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Joule 2022-03-28 21: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대개는 그 마지막 기억이 맞더라고요. ˝책상 위에 두었다˝ 책상은 그 방에만 있는 거죠? 설혹 그 책이 잠깐 시간여행 중이라고 해도 아마 돌아올 때 좌표는 ˝책상 위˝일 것 같습니다. 그 책의 행방이 나중에라도 밝혀지면 꼭 알려주세요! 정말 궁금해요.

(혹시 모르니까 다른 장소의 ˝책상 위˝도 함 봐 보세요.)

몰리 2022-03-29 07:47   좋아요 1 | URL
아주 얇은 책이었으면, 분명히 있지만 찾지 못한다, 다른 책 안에 끼워졌거나 책장 뒤로 넘어갔고 이사갈 때 나온다, 체념이자 안심(?) 했을 거 같은데 이 정도 두께 무게인 책이 사라지니 정말 귀신이 곡할 노릇입니다. 귀신이 곡하다... 이 표현을 계속 생각해 보게 되기도 했어요. 이 세상엔 없는 나도 이 세상에 없어선 안될 것 앞에서 통곡한다.... 그런 뜻인가?

곧 구입할 새 책과 별 개로 옛 책도 계속 생각하고 있으려고 해요. 책상 위로 돌아와라, 다시. ㅎㅎㅎ

라파엘 2022-03-29 00: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찾고 있는 책이 나오지 않는 상황은 답답하지만, 덕분에 책에 사연을 적어두는 일은 뭔가 멋지네요. 나의 사연이 적혀있는 책이라면, 그 책은 나의 기억과 감정이 묻어있는 단 하나의 책이 되겠군요 ㅎㅎ

몰리 2022-03-29 07:50   좋아요 3 | URL
정말, 별별 생각을 다 했는데, 이 책이 자기를 다시 생각하라는 요청을 이렇게 표한 것인가... ;;;; 나의 가치를 몰랐던 너님, 다시 생각해! 이런 거였나.

그러고 앉아있었. 넋이 빠져서.
구입한 책이 오게 되면 아주 모든 문장을 남김없이 빨아들일 기세로 보고 있게 될 거 같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