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보 보니까 오늘을 끝으로 이제 30도 넘는 날은 없게 되었다. 

이렇게 되기를 얼마나 기다렸던가, 마침내 드디어 결국 오늘이 여름의 끝이다. 

..... 저랬다가 방금 다시 예보 보니 내일 최고 기온 31도로 예보된다. ㅎㅎㅎㅎㅎㅎㅎㅎ 

모레부터는 30도 이하인데 또 모르지, 내일 되면 다르게 예보될지. 


오랜만에 씁니다. 

그 동안 더위로 격심히 고생하고 그리고 (그 와중) 불어 공부를 빡세게 해보았. 사전이 있으면 거의 해독할 수 있을 만큼은 했으니 더 안해도 되고 지금 급한 게 불어가 아니라 논문이지, 논문을 써야지 불어 공부를 왜 해, 같은 생각이 있었다. 안개 낀 생각. ;;;; 가치 없는 생각. 이런 걸 생각이라고 했었. 


자유를 얻고 나서 

이것저것 많은 것들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가치의 재평가. ㅎㅎㅎㅎㅎ 이것이 진행 중이다. 

하튼 재평가의 시작과 함께 불어 각잡고 공부하고 싶어졌고 몇 주 동안 좀 진짜 그렇게 해보았는데, 아 이거 정말 너무 좋은 것입니다. 외국어를 공부함은 무엇이냐에 대해서 자극되는 생각들도 많았고 네이버 사전에는 "퀴즈"가 있는데 말입니다, 불어 단어장에 저장한 단어들 놓고 삼지선다 (사실 선택 답안들이 어처구니 없을 때가 많긴 한데 뭐 그래도) 퀴즈 풀고 있으면 더위도 견딜만해지고 더위 외의 부정적인 것들이 견딜만해지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뭘 이것저것 한 곳에 많이 모으고 모은 거 깨고 그런게 취향이라면, 취향 저격이 됩니다.  







몇 년 전 사서 모셔 오기만 했던 푸코의 이 책 꺼내다가 불어 공부 진척 확인 목적으로 곁에 두고 있는데, 어렴풋이 더듬더듬 읽었을 문장들을 더 선명히 더 가까이에서 읽게 된다는 건 그건 정말 존재의 색조가 바뀌는 ;;;; 경험이지 않나 하게 됩니다. 


지난 몇 년 세월은 얼마나 순수히 낭비된 세월이냐. 

이걸 절감하니까 지금 보내는 시간 속에 그 세월의 시간들을 끌어다 다시 살고 싶은, 낭비된 몇 년의 세월들을 지금 이 순간 다시 살아내고 싶은 욕심이 있게 됩니다. 그런데 그건 지금 나의 시간은 순수히 내 시간이고 나는 나를 위해 내 방식으로 이 시간을 보내겠다, 보낼 수 있다는 짜릿함과 함께 하는 거 아니냔 생각도. 


하고 싶은 공부를 하고 싶은 방식대로 하기. 이러기 위해서 필요한 수입. 이게 올해 남은 몇 달 동안 

해결해야 할 일인데 그 해결에 골몰하느라 서재에는 자주 못 올 수도 있겠. 이게 해결되면 그건 정말 거의 천국의 성취일 듯. ㅎㅎㅎㅎㅎㅎ 하튼. 그렇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an22598 2021-08-20 06: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원래 급하지 않은 불에 더 마음이 가는 거.....고질병이죠 ㅎㅎ


몰리 2021-08-20 08:08   좋아요 0 | URL
급한 불이 없는 삶! ㅎㅎㅎㅎㅎ 오직 마음 가는 것이 선택 기준이 될 수 있는 삶이 좋은 삶이라는 깨달음이; 들려고 해요.

유부만두 2021-08-20 08: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몰리님, 반갑습니다.
필요한 수입 몰리님의 ‘하고 싶은’ 공부 짜릿함 모두모두 응원합니다. 읽으신 책들 알려만 주세요;;;

전 드디어 사르트르 les mots를 (도) 주문했습니다.

몰리 2021-08-20 09:43   좋아요 0 | URL
모든 헌책방들이 온라인에도 매장이 있으면 좋겠어요. 불어책 많은 매장에 매일 가서 검색하고 매일 ㅎㅎㅎㅎ 사고... 쌓아놓고 흐뭇하게 바라보고. 알라딘이나 예스에 중고 셀러 등록만 해도 훨씬 더 많이들 파실텐데. 저 푸코 책에는 장장 90페이지에 달하는 푸코 연보가 있는데 (무려 월별로 작성된. 내 생애의 연보를 쓴다면 1년도 아니고 10년 단위로 ˝술 마심˝ ˝불어 공부를 조금 함˝ 정도, 1페이지도 안되어 끝이겠구나..... 하면서 보게 되던 푸코의 엄청난 연보) 그의 이십대, 공부하던 시절, 사르트르가 바타이유에 대해 매우 완고하고 편견에 차 적대적인 걸 보고 나서 사르트르에 맞서 바타이유 옹호자가 되어야 했다는 내용이 있더라고요. 이건 사르트르 얘기도 들어봐야지.... 하게 되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