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 포스팅에 쓰려고 이 분 이미지 검색 하다가 

그의 개인 서재인지 아니면 초대받은 타인의 공간인지 모르겠으나 

개인 서재처럼 책들이 꽂힌 서가들 사이에 서서 찍은 사진 발견했었다. 지금 그 사진 찾다가 못 찾고 

이 사진으로 대신. "읽지 않은 책들에 대해 말하는 방법" (이 제목 맞나?) 움베르토 에코. 자기 서가의 책들을 보고 "이 책들을 다 읽으신 겁니까?" 질문하는 이들에게 어떻게 답하는가. 이런 얘기 듣고 난 다음엔 저자들이 서가에서 찍은 사진 보고 "그는 이 책들을 얼마나 읽었을까?" 같은 생각 든 적 없는 거 같다. 그런데 슬로터다이크의 그 사진은 거의 보자마자 


이 분 이 책들 다 읽었을 거 같다. ㅇㅇ 

ㄹㅇ (..... 뒤에 숨은 서가가 있고 거기 책들도 다 읽었을 것임).

(박스로 내놓은 책들이 있고 그 책들도 다 읽었을 것임). 안 읽은 책이 설령 있다 한들 

거의 다 읽었으면 안 읽은 책은 안 읽어도 되는 책. 




책을 무시무시하게 많이 읽은 사람들은 흔히 오히려 예민하지는 않은 거 같은데 

(예민함을 서서히 잃어가지 않나 한다, 무시무시의 지경으로 가면 갈수록) 슬로터다이크는 극히 예민하기도 하다. 

이런 면모 가진 철학자는 내겐 슬로터다이크가 처음이다. 사실 철학사에서 희귀할 거 같다. 

이 시대의 시대정신과 닿아 있을 거 같음. 이 시대라서 나온 예민함. 


"In Place of a Preface" 이 제목 인터뷰에서, "boredom" 주제로 말할 때. 

내가 발번역으로 대강 옮겨 오면 이렇다: 


슬로터다이크: 인터뷰에서 내가 진짜로 싫어하는 게 뭐냐 묻는다면, 공식 발표처럼 들리는 공허한 말들을 교환하는 거라고 답하겠다. 공허한 말들을 나는 혐오한다. 내게는 "boredom"에 대한 아이같은 공포가 있다. 학문 담론 시장에서 나오는 표준적 언설들이 내 기준엔 이 세상에서 가장 지겨운 말들이다. 오해가 없도록 덧붙이자면, 세상엔 좋은 종류의 지겨움도 있다. 우리를 침착하게 하고 우리를 통합하는 힘으로서의 지겨움도 있다. 그런 지겨움에 우리는 우리가 유치원 시절 선생님에게 그랬듯이 우리 존재를 의탁할 수 있다. 어떤 풍경이 갖는 절묘한 지겨움. 바다가 우리에게 주는, 해방과 함께 하는 지겨움. 산들이 품고 있는, 고양감의 지겨움. 위대한 서사문학이 우리에게 인내를 요구할 때 갖게 되는 지겨움. 


사악한 지겨움은 허풍스럽고 공허한 말들로 진리는 자기 편에 있다는 듯 행세하는 이들에게서 발생한다. 이 지겨움은 이미 악명이 높고 그 악명만큼 치명적이다. 당신은 당신 상대와 몇 마디를 교환한다. 대화가 시작하기 전 당신에게 상대에 대한 반감은 없었다. 세네 문장이 오고 간 다음, 당신은 삶의 의욕 모두가 사라지는 피로감을 느낀다. 당신 생명력의 배터리가 단 수초만에 방전된 느낌이 여기 있다. 당신은 그 순식간의 방전 앞에서 멍하다. 


나는 이 유형의 지겨움을 결사적으로 피해 다닌다. 그 지겨움이 끼여드는 한, 말하기의 즐거움은 사라진다. 나의 의견을 표현하는 즐거움이 사라지고, 내가 본 대로의 세상을 말할 수 있다는 감각이 주는 즐거움이 사라지고, 아니 진정, 삶의 즐거움 전부가 사라진다. 사악한 지겨움의 강도가 높아질 때, 언어가 붕괴한다. 갑자기 말들이, 정확한 순서대로 나오기를 거부한다. 간신히 명사는 꺼내 놓지만 그 명사가 요구하는 동사가 뒤따르지 못한다. 그 무엇도 말하고 싶지 않다는, 나를 압도하는 끔찍한 감정이 덮친다. 이 감정은, 아무 할 말이 남아 있지 않다는 유쾌한 느낌과 결코 혼동될 수 없다. 나의 상대가, 전적으로 진부한 질문들을 내게 던질 때, 나는 내가 위험 구역에 들어섰음을 감지한다. 이런 질문들은 인간을 우매화한다. 이 질문들엔 서브텍스트가 있다: 자 너도 그만 항복해라, 너도 그만 우리의 비참에 동참해라! (.....) 



번역은 안되지만 

옮겨 보면서 몇 번 실제로 다시 웃기도 했고 다시 감탄하게도 된다. 

특히 저 마지막 문장. 인간을 우매화하는 진부한 말들, 진부한 질문들에는 

"자 이제 그만 너도 항복하고 우리의 비참 속에 같이 빠지자"는 초청이 있다..... 이 말. 감동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