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언 반즈의 죽음에 대한 책. 

이 책도 알라딘 중고 구입했고 그렇게 구입하는 책들 다수가 그렇듯이 

필요했던 책도 아니고 읽고 싶던 책도 아니고 심지어 그런 책이 있는 줄 알고 있던 책도 아니었다. 

가격. 가격이 결정한 구매. 그렇게 구입한 책들 중 다시 사는 책들도 있다. 샀는 줄 기억 못하는 일 자주 있다. 

필요하지도 않았고 읽고 싶던 것도, 알고 있던 것도 아닌 책이라면 그럴 만하다. 


어느 날 이 책 집에서 발견했고 

읽기 시작했는데, 여러 대목 현실 웃음 터지게 하는 책이었다. 

그 드문 미덕. 


반즈의 형은 철학자다. 철학자의 언어 습관, 사고 습관을 보게 하는 대목들 있다. 


그들의 어머니가 타계했을 때. 장례식장 측에서였나 반즈에게, 어머니 시신을 보겠냐 

묻는다. 마음이 완전히 정해지지 않은 반즈가 형에게 형의 의사를 묻는데, 형의 답이 이런 거였다. 


God. No. I'm with Plato on that one. 


장례 문화가 한국과는 완전히 다른 거 같기도 하다. 

한국에서는 자식이 부모의 상을 치르면서 시신을 보지 않기를 택하는 일은 없을 것이고 

그게 선택의 문제가 아닐 것이다. 미국도 비슷한데 (Six Feet Under에 따르면)? 영국이 좀 특이하네. 


여하튼 반즈는 저 한문장도 (대강 저런 문장이다. 책 찾아서 정확히 옮기고 싶은데 지금 어디 있나 찾을 수 없다. 사들인 중고, 사들였던 중고, 몇십년 걸쳐 사들였던 새책과 중고..... 가 가득한 집) 웃기게 쓴다. 음성지원 되게 쓴다. 


형의 저 반응에 

잠시 침묵했던 반즈의 답은 이것이었다. 


What did Plato say? 


------------------------------------- 


반즈 형제들처럼 늙어갈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 그 문제에 관한 한 나는 플라톤 편이야. 

- (......) 플라톤이 뭐라고 했는데? 


------------------------------------- 


철학에 대한 에피큐러스의 입장은 이런 거였다. 

젊어서는 철학 공부를 미루지 말고 늙어서는 철학 공부를 지겨워하지 말라. 

영혼의 건강을 위한 일에서, 너무 이른 시작도 너무 늦은 시작도 없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blueyonder 2020-07-25 1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라톤이 뭐라고 했나요? ㅎㅎ

몰리 2020-07-25 20:13   좋아요 0 | URL
살아서도 육체는 우리의 관심이 아닌데 죽은 다음의 육체라면.....?
같은 거였던 거 같아요. 형이 반즈에게 막 얘기해 줍니다. 반즈가 (이게 형의 얘긴데 라면서) 어수선하게 정리했던 거 같아요. 근데 저 ... 잠시 침묵 후, 플라톤이 뭐라고 했는데? 이거 웃겨요. ㅎㅎㅎ 모든 철학자들에게 비슷한 상황 만들어주고 싶어집니다.

blueyonder 2020-07-25 20:57   좋아요 0 | URL
아 의문이 풀렸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몰리 님, 즐거운 저녁 보내세요~

Joule 2020-08-12 14:43   좋아요 1 | URL
저 말 저도 곧잘 해요. 그런데 반즈 형은 그래도 설명을 해주기는 해줬나 보네요.
제가 저렇게 물었을 때 제대로 대답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거든요.

Joule 2020-08-11 1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젊어서는 철학 공부를 미루지 말고 늙어서는 철학 공부를 지겨워하지 말라.‘

안 그래도 요즘 철학책이 다시 읽고 싶어지던 중이에요.
저는 과학, 특히 심리학과 진화, 뇌과학, 그중에서도 특히 교류심리학에 관심이 많은데,
요즘에는 좀 지쳐 있달까, 길을 잃었달까, 그런 와중인데
철학책이 마치 컴포트 푸드처럼 그리워지던 중이었어요.

저 말 수첩에 적어둬야겠네요. 도움이 돼요 저에게.


몰리 2020-08-11 10:34   좋아요 0 | URL
저도 참 와닿던 말이었어요.
철학적인 (여기 여러 의미가 있겠지만 그 의미들 각각 다) 접근이
어디서나 필요하고 어린이서부터 노인까지 삶의 어느 시기에든 필요하기도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