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둘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유혜자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파트리크 쥐스킨드

사람의 심리를 외계물체, 범죄자, 귀신을 동원하지 않고도 스릴러 장르처럼

흥미진진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작가다.

<비둘기>를 읽고 그런 생각을 했다.

 주인공 조나단

그는 은행경비 일을 한다.

성실하게 산 덕에 공동 주택의 자기 집도 마련 한다.

그리고 누구보다도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사실 우리도

거울 속, 자기 모습에 실망하면 이 세상을 살아가기 힘들지 않는가?

 그런 자부심이 흔들리지 않는 나날을 보내던 어느 날.

조나단에게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났다.그의 집 앞 복도를 유유자적 걸어 다니는 비둘기.

한 번도 침해받지 않은 그의 확고한 영역 속에 뛰어든 비둘기.

비둘기가 조나단의 하루 일상을 흔들었다.

 <비둘기>는 비둘기에 쫓겨 집을 떠나 호텔로 거처를 옮긴

조나단의 하루 동안 이야기다.

 작가들의 특징이겠지만

쥐스킨드의 관찰력은 대단하다.

마치 조나단을 실제로 보며 글로 옮긴 것처럼

심리변화에 따른 조나단의 행동을

사실감 있게 흥미진진하게 써 내려간다.

그 생동감 있는 이야기 속에

나도 조나단이 되어버렸다.

 

 

 장기에서 외통수에 걸린 것처럼 출구가 보이지 않았지만

비둘기에 몰려 집을 떠난 조나단의 두려웠던 하루의 가출은

새날과 함께

갑자기 내린 소낙비로 끝이 난다.

나도 내 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가벼워진 마음으로 책을 덮었다.

그 두려웠던 마음은 어디로 갔을까?

웃음이 난다.

**

 우리도 그런 경험이 있지 않은가?

속담에도 있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어느 날 찾아온 불안이

를 조각내기 시작한다.

점점 커져가는 두려움.

그동안 열심히 쌓아온 자부심은 어디로 갔는지

두려움으로 산산조각 나는 마음,

 

 거울 속 는 더 이상 멋있는 가 아니다.

허둥대는 초라한 만 남아있다.

쥐스킨트는 비둘기의 조나단을 통해

그런 모습을 잘 그렸다. 

 그렇다. 어떤 문제가 닥쳤을 때

그것은 마음이 몰고 가는 심리에 불과하다.

마음에서 벗어나는 것은

그 문제를 그냥 두고 밖으로 나오는 것이다.

그리고 자연 속으로 들어간다.

소낙비든, 새소리든, 바람이든, 푸른 나무든, 때론 지나가는 사람이든

새롭게 만난 세상의 것들은

더 이상 작은 로 분열시키지 않는다.

분열된 작은 마음을 떠나

지금 이 순간의 세상을 인식할 때

우주와 합체된, 더 이상 두려움이 없는 로 거듭나는 것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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