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정 없는 검사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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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물에 이어 이번에는 검사! 과연 작가의 역량의 한계는 어디인가! 무척 기대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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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와 나오키 4 - 이카로스 최후의 도약, 완결
이케이도 준 지음, 이선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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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이 강해진 만큼 통쾌함과 짜릿함도 강해졌다]

 

 

도쿄중앙은행 본사 영업 2부로 복귀하게 된 한자와 나오키는 은행장의 지시로 경영 위기에 몰린 TK항공의 재건 계획을 맡는다. 안일하게 생각하는 TK항공 경영진에 맞서 항공사의 회생에 집중한 한자와는 강도 높은 구조조정안을 제시하고, 여전히 정부의 지원만 믿고 있는 TK항공의 반발을 산다. 한편 총선으로 정권이 바뀌면서 전 정권과의 차별화를 목표로 하는 진정당의 신임 국토교통성 대신 시라이 아키코가 한자와의 재건안을 전면 백지화하며 새로운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TK항공은 정치적 도구로 전락한다. 악명 높은 기업 회생 전문 변호사 노하라 쇼타가 주도하는 태스크포스는 각 은행들에게 TK항공의 채권 포기를 강요하는데, 여기에 은행의 파벌 싸움과 은폐되었던 부정 대출이 엮이면서 은행이 500억 엔 이상의 채권을 포기하게 될 궁지에 몰린다. 그러나 한자와 나오키가 누구인가! 상대가 누구이든 정론을 밀어붙이고, 당하면 당하는대로가 아닌 2배로 갚아주는 이 사나이는 이번에도 원칙을 지키기 위한 싸움을 계속한다.

 

 

금융권 관련 소설이라 하여 처음에는 조금 멀리 했었던 [한자와 나오키]. 소설보다 일본 드라마로 먼저 접해 어떤 내용이다-라는 것은 대충 감을 잡고 있었지만 이렇게 재미있을 줄은 정말 상상도 하지 못했다. [한자와 나오키 3 : 잃어버린 세대의 역습]과 함께 2020년 4월에 방영되는 드라마 <한자와 나오키> 시즌 2의 원작으로 독자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이번 작품은 시리즈의 마지막으로서 제대로 된 유종의 미를 거둔다. 상대가 누구이든 절대로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고 원칙에 따라 '제대로' 일을 처리하는 그 앞에 나타난 최강의 적. 초반에는 시라이 아키코를 얼굴 마담으로 내세운 진정당의 미노베와 도쿄중앙은행의 상무 기모토, 악덕 변호사 노하라와 금융청의 구리하라(무슨 사과가 그리 받고 싶은지 시종일관 '사과하세요!'라는 말만)에게 사정없이 짓밟히는 한자와를 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가득했지만 덕분에 '커다란 한 방'을 노리는 기대감이 더욱 증폭되었다. 그리고 예상했던 것보다 더 강력한 카타르시스를 안겨주는 이 줄거리라니! 책을 잡은 순간 멈출 수 없는 속도감과 긴장감, 통쾌함으로 앉은 자리에서 한 권을 다 읽고 말았다!

원래 대의에 따르기보다 거역하는 편이 훨씬 어려운 법이지. 하지만 합리적이고 올바른 결론을 이끌어내는 게 우리의 일이야. 만약 임원들이 의도적으로 잘못된 결론을 내린다면, 그건 우리의 존재를 부정하는 일이지. 윗선에 잘 보이기 위해 결론을 왜곡할 수는 없어.

p228

한자와 나오키는 현실에서 보기 드문, 매우 이상적인 인물이다. 그가 고집하는 정론과 원칙에 대해 대다수의 독자도 공감하고 그렇게 살기를 희망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누구나 세상의 바람에 그냥 휘말리고, '한 번쯤'이라는 말로 자신을 위안하며 옳지 못한 대의에 따르는 순간을 맞이한다. 한자와와 대척점에 서 있는 것은 기모토, 그의 수하 소네자키, 그리고 진정당의 시라이와 미노베다. 그들은 우리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우리의 적나라하게 노출된 얼굴이고, 한자와는 그런 우리의 얼굴을 '부끄럽게' 생각하게 만드는 양심같은 존재다. 한자와와 같은 삶을 지향하지만 현실에서 그렇게 살지 못하는 것에 대한 자괴감, 그와 같은 삶을 한 번 살아보겠다는 불타는 의지 등이 불의에 대항하여 2배로 갚아주는 한자와의 모습에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밖에 없게 하는 이유다. 이런 통쾌함과 짜릿함이라니! 온몸에 소름이 돋을 정도로 재미있었다!

 

[한자와 나오키] 시리즈와 [일곱 개의 회의]를 통해 이제는 완전히 그의 팬이 되었다. 제145회 나오키상 수상작인 [변두리 로켓] 시리즈도 조만간 출간될 예정이라는데, 이 작품에서는 정론을 무시하고 눈앞의 이익만을 우선시하는 '적'들을 어떤 방법으로 가차없이 응징해줄 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작가로 자리매김한 이케이도 준. 이제는 그의 작품을 의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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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아리 사회보험노무사 히나코
미즈키 히로미 지음, 민경욱 옮김 / 작가정신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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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 속을 울리는 남일 같지 않은 업무 미스터리(?)]

 

처음 페이지를 펼치는 순간부터 다른 소설들과는 다르게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는 영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 일반 회사가 아니기 때문인지 직장생활을 한 지도 벌써 10년이 넘었는데 책에 등장한 용어들은 난생 처음 보는 것들 뿐이었다. 그 가운데서 비록 경력은 오래되지 않았지만 당당하게 한 사람 몫을 해내고 있는 히나코. 그녀도 예전에는 파견사원이었지만 노무사 자격증을 딴 뒤 야마다노무사사무소에 정규 사원으로 취직한 것이다. 노무사는 노동 및 사회보험 전문가로 회사의 총무 업무를 거드는 직업이라고 한다. 이름이 히나코(일본어로 병아리를 뜻하는 히요코와 발음이 비슷해 신입이라는 뜻으로 붙여진 별명)라 늘 병아리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그녀. 아직 신입이지만 차분하면서도 전문적인 시각을 발휘해 일을 해치워나가는 히나코의 모습이 대견스럽다.

 

자진퇴사인지 해고인지를 두고 대립하는 회사와 사원, 열정페이를 챙기려는 기업과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치는 계약직 사원, 육아휴직과 여성의 출산 후 업무복귀, 파견사원이라는 이유로 아무 실수한 것도 없는데 억울하게 누명을 써야 했던 사건,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 연장근로수당이 늘어날 것을 염려하여 고정수당을 지급하는 의류제조회사 등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사건들을 소재로 한 이야기들. 히나코 자신도 처음부터 정식 직원으로 출발한 것이 아니라서 오히려 더 세심하고 예리하게 경우 하나하나에 진심을 바쳐 일하게 된다. 어느 때는 거래처 사람들의 하소연까지 등에 짊어지게 되기도 하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기운이 난다는 히나코. 그런 그녀의 모습을 보자니 나도 더욱 열심히 살고 싶어졌다. 지금이야 그날이 그날같은 일상이지만, 내년에 복직하면 가늘고 긴 열정을 발판삼아 최선을 다해보리라 다짐해본다.

 

회사에 다니는 옆지기를 통해 나의 근무환경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는 예전부터 짐작하고 있었다. 육아휴직 쓰는 것도 자유로운 데다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고, 휴직 후 복귀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기본적으로 부서의 책임자는 존재하지만 상하관계가 그리 강하지도 않고(그동안 내가 속한 곳이 좋은 곳이었는지도 모르겠지만), 본인이 맡은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까. 그럼에도 힘든 점은 분명 존재한다. 그런데 히나코와 그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읽고 있자니, 세상에는 훨씬 더 복잡한 사연과 조건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느낌.

 

생활과 밀접한 업무 미스터리라고는 하지만 그보다는 하루하루를 어떻게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어쩔 수 없이 따라야 하는 억울한 사연도 있고, 자신의 있을 곳을 찾아 빠른 선택이 요구되는 경우를 다룬 이야기도 있었다. 어찌됐든! 직장인들은 모두 대단하다. 밥벌이에 종사하는 모든 직장인들이여, 꽃길만 걸을 수는 없어도 진흙탕길도 무소의 뿔처럼 헤쳐나갈 수 있게 되기를. 모두에게 엄지척을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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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모자 미스터리 엘러리 퀸 컬렉션 Ellery Queen Collection
엘러리 퀸 지음, 이기원 옮김 / 검은숲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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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러리 퀸, 대망의 첫 출격!]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함께 읽는 도서로 선정된 엘러리 퀸 콜렉션의 대망의 첫 번째 책 [로마 모자 미스터리] . 엘러리 퀸이라는 이름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시작하기에는 그 양이 어마무시 방대한지라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하나 망설여지는 시리즈 중 하나였다. 읽을 책은 많고 좋아하는 추미스(추리, 미스터리, 스릴러) 분야의 도서들도 줄줄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인지라 이렇게 함께 읽는 도서가 아니었다면 아마도 평생 읽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이야! 읽게 되어 얼마나 다행인지! 애정하게 될 시리즈가 또 하나 늘어났다.

 

엘러리 퀸은 알만한 사람은 모두 알고 있을, 20세기 미스터리를 대표하는 거장이다. 작가 활동 외에도 미스터리 연구가, 장서가, 잡지 발행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사실 이 '엘러리 퀸'은 한 사람의 이름이 아니라 '만프레드 리'와 '프레더릭 다네이'라는 사촌형제의 필명이다. 뉴욕 브루클린 출신으로 각각 광고 회사와 영화사에서 일하던 중, 당시 최고 인기작가였던 밴 다인의 성공에 자극받아 미스터리 소설에 도전하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맥클루어스> 잡지사에 소설을 공모하고 응모한 작품이 1등으로 당선되지만, 공교롭게도 잡지사가 파산하고 상속인이 바뀌어 수상이 무산된다. 하지만 스토크스 출판사에 의해 작품이 다시 빛을 보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엘러리 퀸의 역사적인 첫 작품 [로마 모자 미스터리]였던 것이다. 이 작품은 엘러리 퀸의 첫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이자 엄격한 형식에 얽매인 퍼즐 미스터리의 특성을 고스란히 반영한 엘러리 퀸 1기 작품의 시작이기도 하다. '엘러리 퀸'은 두 작가의 공동 필명이자 작품 속에 등장하는 탐정의 이름.

 

192x년의 9월 24일 월요일 저녁, <건플레이>라는 연극이 상영되는 로마 극장 안에서 한 남자가 독살당한 채 발견된다. 좌측 LL43번 좌석에서 앉은 채로 시체로 발견된 사람은 몬테 필드라는 악명 높은 변호사. 사기꾼 중에서도 거물급들만을 고객으로 받아 많은 돈을 벌었고, 도박 등으로 재산을 탕진한 것으로 유명했다. 사건 현장에 나타난 것은 뉴욕 경찰청의 리처드 퀸 경감과 그의 아들인 엘러리 퀸. 필드의 모자가 사라진 것을 단서로 삼은 이들은 필드가 벤자민 모건이라는 예전 동업자를 모종의 이유로 협박하고 있었음을 알아내고, 사망 당시 가지고 있던 작은 핸드백과 유류품 등을 단서로 수사에 착수한다. 명석한 두뇌를 이용하여 아버지를 도와 사건 해결에 유력한 증거를 제공하는 엘러리. 마침내 그의 첫 활약이 시작된다!

 

자극적인 추미스에 익숙해진 탓인지 고전적인 미스터리 작품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에는 단번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로마 모자 미스터리]는 액자소설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J.J.맥이라는 인물이 엘러리 퀸으로부터 로마 극장에서 있었던 사건을 모티브로 지은 <로마 모자 미스터리>라는 작품을, 거의 빼앗듯이 양도받아 출간한 것으로 소개되어 있다. 오래된 철제 캐비닛에서 발견된 엘러리 퀸의 <로마 모자 미스터리>. 작품 안에서도 엘러리 퀸은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고도 알려져 있다. 게다가 독특한 인물 소개와 '이 장에서는 -한다'와 같은 소제목들은 신선하게 다가온다.

 

이들 부자가 아니었다면 그 누구도 풀지 못했을 사건. 치밀한 논리와 두뇌 싸움으로 집약된 이 작품은, 독자들에게 퀸 부자만 알고 있는 범인의 정체에 대해 갈급함을 느끼게 함과 동시에 기를 쓰고 그들의 수사를 따라가는 여정 속에서의 즐거움과 희열을 만끽하게 한다. 중간에 J.J.맥이 '이제 여기쯤이라면 독자들도 범인이 누구인가 알 것이다'라고 하지만 나는 전혀 눈치채지 못해 멍할 따름. 원래 미스터리 작가들로부터 뒷통수 얻어맞는 것을 즐기지만, 이번에는 나도 조급함이 느껴져 페이지 앞장을 뒤적거렸을 정도로 이야기가 흥미진진했다. 앞으로 어떤 즐거움을 선사해줄지. 특히 두 사촌이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 작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준 작품이자, 탄탄한 논리와 수수께끼를 감추는 현란한 기교가 더욱 발전된 형태로 펼쳐진다는 평가를 받는 다음 작품 [프랑스 파우더 미스터리] 에 대한 기대가 더욱 증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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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처 몰랐던 내 아이 마음 처방전
위영만 지음 / 더블북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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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개학이 미뤄지면서 아이들이 하루종일 함께 있게 되었다. 객관적으로 볼 때, 첫째는 둘째에게 아직 그리 애정이 깊지 않다. 같이 놀자면서 예뻐할 때도 있지만 요즘 둘의 관계는 다툼과 화해의 연속. 첫째가 만들어놓은 블록 완성품을 둘째가 다가가 망가트리기 일쑤이고, 서로가 서로의 것을 빼앗으며 싸움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모르게 첫째가 둘째를 때리는 일이 잦아졌다. 얼마 전에는 머리를 인정사정없이 퍽퍽 때리는데, 내 눈을 의심했을 정도. 아이가 받는 첫째로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이해한다고 생각했었는데, 그런 장면들이 반복되다보니 나도 이성을 잃고 화를 낼 때가 많다. 이건 일상이 전투. 둘째를 낳고나서 첫째에게 짜증을 내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아이가 동생을 때리는 게 내 탓인가 싶기도 해서 마음이 무겁다.

 

그래서 궁금했던 책 [미처 몰랐던 내 아이 마음 처방전]. 상황별 솔루션이 실려 있다고 해서 혹시나 지금 나와 같은 상황에 처한 고민이 담겨 있을까 기대했는데 아쉽게도 그런 내용은 없다. 지금보다는 아이들이 좀 더 컸을 때 살펴볼만한 내용들이 대부분. <표현이 서툰 아이를 위한 마음 처방전>과 <관계가 서툰 아이를 위한 마음 처방전>으로 나뉘어 아이의 불안과 사춘기의 반항, 스트레스와 뇌 문제로 인한 수면파괴, 불안으로 인해 야기되는 신체적 증상, 아이의 우울증, 틱 증상, ADHD,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나마 지금 우리 아이들과 비슷한 시기의 고민은 '밥을 떠먹여줘야 겨우 먹는 아이'에 관한 부분. 첫째는 입도 짧고 양이 적은 편이라 아기 때부터 이유식 먹이는 것도 무척 힘들었다. 그것이 지금까지 죽 이어져오고 있는데, 밥상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나도 힘들고, 아이도 힘든데 밥에 대한 내 욕심을 버리기가 참 어렵다. 옆지기는 옆에서 먹기 싫어하면 그만 먹이라는데, 콩만큼 먹어서 어디 크겠나 싶어, 아이가 숟가락질 하다가 멈추면 내가 조금씩 떠먹여주고는 했다. 둘째가 태어나면서는 둘째를 내가 옆에서 보조하는데(둘째는 저얼대 내가 주면 받아먹지 않는다!), 그 모습을 보더니 자기는 먹여달라고. 왓?!!! 이 부분에 대한 글을 보면서 '식사'에 대한 나의 생각과 아이의 기질을 다시 한 번 점검해봐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육아만큼 어려운 게 없다는 생각이 든다. 나 혼자 잘할 수 없는 일이라서 더욱. 내가 고민하던 부분에 있어서는 조언을 얻지 못했지만, 관련 내용을 읽다보니 일단 내 마음부터 가라앉히는 게 중요할 것 같다. 화내지 말고, 짜증내지 말고,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다시 한 번 잘 들여다봐야겠다. 으미, 오늘도 아이를 울렸는데, 미안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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