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견 마사의 사건 일지
미야베 미유키 지음, 오근영 옮김 / 살림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 이름은 마사. 이 책의 주인공이자 화자이며 하스미 탐정사무소에서 견실하게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저먼셰퍼드이다. 사전적 설명으로는 일반적으로 맹견으로 알려져 있지만 나의 성향을 그런 쪽으로만 한정지으면 굉장히 억울할 것 같다. 나는 비록 늙어 나이는 먹었지만 그 어떤 개들보다 용맹하고 주인에게 충성스런 견종이다! 예전에는 경찰견으로 한몫 했었지만 은퇴한 지도 어언 5년. 지금은 하스미 가에서 장녀 가요코, 차녀 이토코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생활하고 있다. 장녀 가요코는 하스미 탐정 사무소에서 아버지를 도와 조사원으로 일하고 있고, 이토코는 미술을 좋아하는 학생인데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만 해도 조그마한 소녀였던 자매들이 벌써 이렇게 성장한 것을 보면 허참,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간다는 말이 맞는 것도 같다. 경찰견으로 일할 때처럼 극적인 사건들이 펼쳐지는 것은 아니지만, 인간들의 사건사고를 들여다보면 아무리 나이를 먹은 나라도 무서울 때도 있고 안타까울 때도 있다.

 

하지만 이토코가 어벙한 인간 모로오카 신야와 하룻밤을 보내고 돌아온 날만큼 맹견이자 충견인 내가 충격받은 사건이 또 있었던가. 고등학생인 이토코가, 내가 사랑하는 자매 중 한 명인 그녀가 그다지 믿음이 가지 않는 인간 모로오카 신야와 밤을 보내고 돌아온 날의 그 허전함이란! 아마 그녀의 아버지 하스미 탐정의 심정도 나와 별반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이토코가 자기들은 아무 일이 없었다며 믿어달란다. 모로오카 신야마저 자신들은 의문의 소녀를 발견하고 기절했을 뿐, 눈을 떠보니 그 장소가 우연찮게 러브호텔이이었을 뿐이라며 변명한다. 이에 믿음직스런 가요코가 파트너인 나를 데리고 사건 조사에 나섰다. 만약 이토코와 신야가 밤을 보낸 것이 사실이라면 마음이 무척 언짢겠지만, 이대로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훨씬 나을 거라는 생각에 나도 같이 참여하기로 한다. 이래뵈도 왕년에 경찰견이었던 몸! 인간의 언어로 말을 할 수 없어서 그렇지 나의 사람을 알아보는 안목과 판단력은 인간들의 그것보다 뛰어나다고 자신한다. 그런데 밝혀진 진실 앞에서 이만큼 나이를 먹은 나도 결국 몸을 부르르 떨고 말았다.

 

한 번은 이런 일도 있었다. 가요코와 나는 매일 아침 조깅을 하는데 그 조깅길에 우연히 시체를 발견한 것이다! 마침 자주 만나는 이웃이 있어 그녀와 가요코가 경찰을 부르러 간 후 나 혼자 시체를 지키고 있었는데, 그만 누군가에게 공격을 받아 정신을 잃었고 시체는 사라지고 말았다. 나의 부상에 분노한 가요코! 진상을 파헤치기로 결심한 그녀를 막을 자는 아무도 없었다. 생각해보니 이런 저런 일이 참 많았군. 사고로 다리를 절게 된 누나에 대한 죄책감으로 평생을 괴로워했지만 누군가의 백기사가 됨으로써 행복을 찾으려 했던 청년도 있었고, 갈 데 없는 분노와 불만을 말 못하는 어린 생명에게 잘못 터뜨린 어리석은 인간도 있었다. 게다가 작가라는 사람이 별 일도 아닌데 우리를 불러 일을 의뢰했었는데, 알고보니 인간의 마음 속 깊이 숨어있는 죄책감과 관련이 있었던 사건도.

 

그러고보면 인간은 어떤 때는 흑과 백, 양쪽으로 나눌 수 있는 것 같기도 하다가 어떤 때는 회색지대에 머물고 있는 존재라는 생각이 든다. 선과 악이 분명해 보이다가도 막상 그들의 속사정을 알고나면 측은지심이 들었던 때도 몇 번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역시 가장 용서할 수 없는 것은 자신의 식구와 연약한 동물들에게 자신의 힘을 과시해보이는 것이라고 할까. 사악한 인간들의 그런 잘못된 행동으로 나도 친구를 하나 잃어 마음이 몹시 아픈 요즘이다. 그런 인간들은 정말 개인 나의 눈으로 봐도 한심하게만 비칠 뿐이다. 개한테까지 업신여김을 당하지는 말아야 하지 않나.

 

살짝이긴 하지만 어때, 나의 이야기에 흥미가 생기지 않는가? 내가 말을 못해서 그렇지 글솜씨는 천하일품이라네. 혹시라도 나의 사건해결이 더 듣고 싶거든 [경찰견 마사의 사건일지] 라는 책이 나와 있으니 한 번 읽어보면 되겠다. 소소한 일상 속에 일어난 사건들이지만, 언제라도 당신들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는 일이라는 것. 생각하면 오싹할 걸!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jy 2011-04-12 15: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확실하게 뽐뿌질을 하는 멋진 리뷰라니욧! 아이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