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케옵스>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토탈 케옵스 - 마르세유 3부작 1부
장 클로드 이쪼 지음, 강주헌 옮김 / 아르테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르몽드> 에서는 이 작품을 프랑스 장르문학의 신기원을 연 작품이라고 평했지만 나에게는 프랑스 장르문학이라고 하면 우선 '막심 샤탕' 이 떠오른다. 프랑스 문학에 대해서는 아주 쪼콤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막심 샤탕의 <악! 시리즈> 를 읽고 나서는 프랑스 소설도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읽은 그의 이야기가 대부분 스릴러였기 때문인지도 모르지만 사건을 해결하는 속도감과 내용이 프랑스적 냄새가 전혀 나지 않았다. 여기서 프랑스적 냄새가 뭐냐, 라고 물으신다면 그냥 나에게만 느껴지는 그런 냄새라고 해야겠다. 그래서. <르몽드]> 의 극찬을 보고 이 책도 그런 종류일까나, 라는 기대감으로 책을 펼쳤는데, 음, 장르문학치곤 조금 어려웠다고 할까. 

이야기는 우고의 죽음으로 시작된다. 친구 마누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마누의 복수를 위해 마르세유로 돌아온 우고는 마누를 죽였다고 생각되는 주카를 암살한 직후 경찰에게 사살된다. 그 후 실종된 그들의 여인 롤. 그 사건을 역시 어렸을 적 친구였던 파비오가 해결해보려고 하지만 그는 경찰세계에서 완전히 무시당하는 존재다. 마누, 우고와는 어렸을 때 잘 어울렸지만 재미삼아 벌인 강도짓이 한 사람을 식물인간으로 만들어버린 후 그들의 관계는 부셔졌다. 그 후로 오랫동안 소식도 끊고 각자의 삶을 살아온 그들. 한편, 파비오는 아랍계 이민자의 딸 레일라와 오묘한 관계를 유지해왔었다. 그런 레일라가 실종되고, 며칠 후 시체가 발견된다. 마누와 우고의 죽음, 시체로 발견된 레일라, 그들의 여자 롤의 실종.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이제 세상에 외롭게 남은 파비오가 사건을 파헤치기 위해 어슬렁, 움직이기 시작한다. 

지중해에 접한 항구도시 마르세유. 요렇게만 말하면 어쩐지 평화롭고 행복한 분위기가 연상되지만 이 책에 묘사된 마르세유는 황량하고 거칠기 짝이 없다. 여러 나라에서 몰려든 다양한 이민자들, 정치적 사회적 갈등의 중심을 이루고 이민자들을 배척하는 세력 등이 날뛰는 그곳은 말 그대로 토탈 케옵스(대혼란)의 온상지다. 작품은 몇 건의 살인사건과 실종을 해결하려는 파비오 형사 모습 이외에도 이민자 가족들이 마르세유에서 당하는 배척, 어두운 뒷골목의 모습을 음울하게 그려낸다. 그런 묘사 때문에 문체도 무척 건조하게 느껴진다. 사건을 해결하려는 파비오에게서조차 '어떻게든지 해결하겠다!'는 결의도 잘 느껴지지 않고 '하다보면 해결되겠지'는 안일한 분위기가 풍긴다고 할까. 색감이나 활동력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슬로우로 진행되는 흑백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분위기가 그렇다고 해도 이야기가 재미있다면 더는 문제될 것이 없었을텐데, 사실 이야기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사건을 해결하려는 소설이라면 '집중' 이 필요하다. 어떤 단서가 나왔고, 어떤 인물들이 연관되어 있으며, 무슨 일이 있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이렇게 됐다,는 그런 것. 하지만 이 책은 거의 파비오의 반 자서전이다. 어렸을 적 마누, 우고와는 어떻게 어울리게 됐는지, 그들의 여인 롤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레일라와는 어떤 감정의 교류가 있었고, 자신이 사랑했던 여자는 누구이며 현재 자신 곁에 있어주는 여자는 누구인지 등. 그런 필요없는 이야기들이 세세하게 나열되어 있다. 더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이 여자도 좋다, 저 여자도 괜찮다 하는 파비오의 물렁물렁한 태도랄까. 내용도 나에게는 '토탈 케옵스'였다. 

사건은 그냥, 어느 틈에 해결된다. 글쎄, 그걸 딱히 파비오의 노력 덕분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내가 보기에는 그보다 그의 동료 페롤이 더 능력있는 형사로 보인다. 마르세유의 복잡한 상황과 사건을 해결하려는 요소가 잘 버무려지지 못한 것이 흠이다. 아예 마르세유의 상황을 배경으로 완전 사변적인 소설을 썼거나, 그런 상황과 파비오 자신의 문제들을 조금 줄이고 사건해결에만 집중하는 소설이었다면 재미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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