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 차 주고 싶은 등짝
와타야 리사 지음, 정유리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4년 2월
평점 :
품절


제목에서부터 포스가 느껴졌다.
와타야 리사의 글솜씨는 항상 느껴왔듯이 그럴듯했기 때문에
한번의 고민도 없이 읽어내려가게 되었다.
고등학생 여자주인공과, 은둔형 외톨이 기질을 보이는 그녀석, 그리고 같은반 친구들,
처음 읽을때부터 성장소설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일까.
크게, 주인공들의 심리묘사가 참 다양하구나 라는 느낌이 들었다.
좋아하는 감정인지, 경멸하는 감정인지 알 수 없는 심리전.
소설에서 주인공은 그 남자아이의 등짝을 몰래몰래 발로 차주고는 끓어오르는 감정에 놀란다.
나는 솔직히 이런 부분에서 와타야 리사의 섬세함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 감정묘사 부분은 누구나 읽으면서 나로 몰입될 수 있게끔 만들어놓은
완벽한 장치였기 때문이다.
실은, 조금은 고등학생들의 내용이려니 했던 부분에서 조차도,
성인인 나에게 커다란 생각덩이를 가슴에 안겨준 책이 되어버렸다.
책을 읽는 내내 빠져들어 새삼 와타야 리사 소설이 가진 힘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어쩌면, 우리 사회도 학교의 한교실에서나 보여지는 이런저런 부류의 집단들로 구성되어있고,
나는 그중에 어디에도 들지 못하는 외톨이 또는, 혼자만의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는,
은둔형 외톨이가 아닐까 생각해보게 된다.
마치, 하나의 세계를 한 책속에 꾸겨 넣은 듯한 감정에 울컥한다.
너무도 나의 위치를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