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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우타노 쇼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는 기존의 추리소설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다.
추리소설의 전형은 어떤 범인이 사건을 일으키고 탐정이 나타나 사건을 해결하고 진실을 드러내는 것일 것이다. 이런 면에서 이 소설은 추리소설의 전형을 벗어나고 있다. 이렇다 할 범인이 등장하는 류는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독자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도대체 우리가 풀어야할 수수께끼가 무엇인가'하고 계속 미궁을 헤매는 기분일 수도 있다. 어떤 범인을 찾는 것도 아니고, 사건의 실체를 드러내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이 소설에는 숨겨진 진실이 있고, 독자는 그 숨겨진 이면이 드러날 때 허를 찔렸음에 놀라워한다. 이 소설에는 대단한 반전이 있는 것이다.
사실 사건도 별다른 것이 없다. 어릴 적부터 탐정 기질이 농후한 나루세가 호라이 클럽이란 불법 판매조직이 살인을 교사했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다른 추리소설처럼 엄청난 비밀을 가진 사건이 나오지도 않는다. 그러나, 이 추리소설의 재미는 바로 이런 사건의 크기에 있지 않다. 캐릭터의 생생함, 사건의 리얼리티, 촘촘한 인물의 관계가 씨줄과 날줄로 얽히며 우리는 거미줄에 걸린 나방마냥 이 소설의 매력에 휩싸이게 된다. 연속된 사건의 흐름에 독자는 롤러코스터를 탄 어린아이 마냥 책장을 꽉 붙든 채 마지막 페이지를 향해 달려간다.
여기까지 쓰고나니 이 소설의 반전에 대해 뭔가 귀띔을 하고 싶은 유혹에 시달리게 된다. 독자가 이 반전에 대해 전혀 눈치 채지 못한 것은 약간은 작가의 반칙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작가의 반칙에 어느 정도는 우리도 심정적으로 공범임을 자인하지 않을 수 없다. 작가의 반칙과 독자의 선입견이 함께 공조를 해 이 소설의 반전을 이루었으니, 이점은 책장을 덮은 뒤 이상한 씁쓸함으로 다가온다.
이렇게 쓴 후에도 묘한 장난기가 발동하니, 이후 이 소설을 읽을 독자들에게 하나만 힌트를 더 주고 싶다. 이 소설은 절대 영화화되거나 드라마로 만들 수는 없다. 그 이유는 이 책을 읽은 독자라면 모두 잘 아실 것이다.
반전 때문이 아니라도 이 소설에는 권할만한 여러 가지 장점들이 있다. 새로운 추리소설에 새로운 탐정의 모델도 제시했으니, 추리소설 팬 뿐 아니라 문예물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즐거운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