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코드 - 재능을 지배하는 세 가지 법칙
대니얼 코일 지음, 윤미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모짜르트 같은 신동의 어린 시절을 보면, 어떤 사람은 하늘에서 재능을 타고 나온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평범한 보통 사람들은 그저 재능이 없다고 하늘을 원망하며 살아야 할까요? 


[탤런트 코드-재능을 지배하는 세 가지 법칙]을 읽어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한 사람의 재능은 적절한 자극과 심층적인 연습, 그리고 훌륭한 코치를 만나면 발현될 수 있습니다. 세상은 공평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저자는 세상을 여행했습니다. 그 여행의 목적은 바로 이런 천재적인 재능이 폭발적으로 발현되는 진앙지를 찾아 떠난 것입니다. 브라질에서 왜 세계적인 축구 선수가 많이 나왔는지, 러시아의 한 테니스 아카데미에서 왜 세계 랭킹 선수들이 끊임없이 나왔는지, 유망주들이 떼거리로 나온 장소를 찾아 그 공통적인 이유를 찾으려 한 것입니다. 그곳에서 그가 발견한 것은 동기가 부여된 학생들과 재능 있는 교사들, 그리고 그들이 수행하고 있는 심층 연습이었습니다. 그의 설명을 저의 당구 실력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친구들과 사교 모임도 하지 못할 정도로 형편없는 당구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는 적절한 시기에 당구 실력의 함양에 제 인생의 승부수를 띄우면서 수련에 나섭니다. 저에게 점화가 일어난 것입니다. 제 코치는 저에게 특화된 단순하고도 명확한 지도로 저를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저는 마스터 코치를 만난 것입니다. 저는 심심풀이 내기로 당구를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천천히 정확하게 기본적인 테크닉을 익혀 가야 합니다. 그렇게 수련 하면 어느 날 제 근육에 당구의 스킬과 관련된 신경 회로들은 미엘린이란 절연체가 감싸며 실력을 고양합니다. 이야기가 귀납적인 측면과 생리화학 적인 측면이 결합하여 혼란스러운 여지가 있지만, 아주 설득력이 있습니다.


저는 세 가지의 다른 입장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첫째는 부모로서 깨달은 점입니다. 아이의 동기부여를 위해서 성과를 칭찬하지 말고, 과정을 칭찬하라는 가르침이 있습니다.  성과에 집착하다가는 쉬운 길을 택하여 성과만 올리려 하는 나약한 아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리더로서 깨달은 점입니다. 장광설로 아랫사람들의 총기를 흐리는 일을 해서는 안될 것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그들의 재능을 꽃 피우려면 개개인에게 특화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짧고 명확하게 그들의 실수와 개선 방향을 알려주고 성과보다는 노력에 주목해야겠습니다.


셋째는 한 개인으로서 내 자신의 재능을 꽃 피우는 법에 대해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배우고자 하는 부분을 미분(微分)하여 하나하나의 디테일을 완전히 익히고, 그 익힘을 확장하는 차분한 방식을 택해야겠습니다. 오답을 통해 발전하고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집요함이 있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어떻게 노력해야 확실한 결실을 얻을 수 있을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말콤 글래드 웰이 [아웃라이어]를 통해 어떤 분야에서 비범함을 뛰어넘은 위대한 성과를 나타내려면 만 시간의 훈련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이 책은 그 만 시간이 어떤 내용과 형식으로 채워야 하는지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여러 가지 입장에 놓인 사람들에게 많은 영감을 줄 것입니다. 물론 가장 큰 교훈은 'No pain, no gain.'입니다. (29/100)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6-17 0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턱대고 시간만 채운다고 고수가 되는 건 아니겠지요. 고맙게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