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만에 시나리오 쓰기 - 친구 매스컬처 시리즈 1, 마음으로 영화 쓰는 법
비키 킹 지음, 이지영 옮김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199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시나리오 한 편을 쓰기로 작정한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도대체 어떻게 시나리오를 시작할지 모르는 그이에게 비키 킹의 '21일 만에 시나리오 쓰기'는 안내자 노릇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안내자는 말이 좀 많습니다. 말이 많아서 핵심이 무엇인지 헛갈릴 수 있습니다.


사이드 필드는 시나리오를 선형적 구조 속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비키 킹은 이 사이드 필드 학파의 계승자입니다. 그녀는 사이드 필드의 구조론을 추종하며 스물 하루 동안 집필할 시나리오의 양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그날의 할당량은 시나리오 속에서 어떤 구실을 하는 부분이어야 하는지 지침을 주고 있습니다. 만약 어떤 이가 그 숙제를 충실히 해 낼 수 있다면 21일은 몰라도 한 달 정도 후에는 그의 이름이 맨 앞에 붙어 있는 시나리오를 한 권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작가의 수다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자상하다고 볼 수도 있는 작가의 친절함이 핵심을 가리는 중언부언으로 느껴집니다. 반대로 친절한 가정교사를 구하는 사람에게 이 책은 첫 시나리오를 쓰는 친절한 동반자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21일이라는 양적인 분할로 시나리오 집필에 접근하는 만큼 시나리오의 내용면에서는 그렇게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이야기의 소재나, 주제, 캐릭터 등에 관한 논의는 거의 없다시피 한 시나리오 가이드 북입니다.

작가의 사생활을 염려해주는 가이드 북은 처음 만납니다. 작가와 가족과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공동 작업자와의 관계 등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조언이 뒷 부분에 가득 있습니다. 글 쓰는 동안 만나는 어려움에 대해 미리 준비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은 있습니다. 

어떤 작가도 자신의 첫 번째 작품을 쓰기 전까지는 '작가 지망생'입니다. 그 작가 지망생들이 작가가 되려면 '글쓰기'란 실천을 해야 합니다. 비키 킹은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실천을 하지 못해 지망생에 머무르는 작가가 이 책을 읽고 얼마나 도움을 얻을지 저는 확신하지는 못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해 시나리오를 쓰는 것은 결국 자신의 몫이니까요. (31/100) 
p.s: 이 책도 절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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