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릿 글쓰기 - 어떤 글쓰기도 만만해지는
야마구치 다쿠로 지음, 한은미 옮김, 송숙희 감수 / 토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종 보고서부터 sns까지 글쓰기가 필요한 순간들은 정말 다양합니다. 그런데 글쓰기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지대한 만큼 글쓰기를 잘 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우리가 요리를 배울 때도 칼이나 불을 쓰는 방법을 배우듯이, 혹은 수영을 배울때도 호흡하는 방법이나 물장구치는 방법부터 배우듯이 글쓰기에도 기본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그 글쓰기의 기본을 ‘템플릿‘이라는 틀이라고 소개합니다.



글쓰기의 기본은 떠오르는 생각들을 잘 정리하여 표현하는 것입니다. 글쓰기의 목적은 여러가지겠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글로써 전하려는 내용을 가장 효과적이고 빠르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그 생각들이 제대로 정리되어 표현할 수 없다면 아무리 좋더라도 제대로 알아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생각의 틀‘ (템플릿)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글쓰기 방법은 보고서에서 sns, 블로그, 메신저, 게시판까지 어떤 글에서도 통용되는 템플릿을 통한 것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템플릿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템플릿으로 ‘열거 형‘, ‘결론우선 형‘, ‘공감 형‘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템플릿이란 말 그대로 글을 ‘구성하는 패턴 프레임‘이라 할 수 있는데 이 3가지 템플릿만 있으면 거의 대부분의 글을 템플릿은 조합과 순서를 재구성하여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집을 지을 때도 설계도가 필요하듯이 글을 쓸 때도 글쓰기 틀이 필요합니다. 글쓰기가 아직까지 두렵고 어렵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랍니다. 글쓰기의 기본 틀을 안다면 더이상 글을 쓰는게 어렵지 않을 테니까요. 막연한 글쓰기는 오히려 글쓰기의 나쁜 습관만 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쓰기의 틀을 먼저 알고 난 뒤에 글을 쓰는 연습을 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글쓰기 방법입니다. 당장 글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