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푸드 - 당신의 뇌가 원하는 음식은 따로 있다
리사 모스코니 지음, 조윤경 옮김 / 홍익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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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 푸드 ; 당신의 뇌가 원하는 음식은 따로있다]는 뇌건강과 식품영향학적 관계를 과학적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집대성한 뇌건강 식품영향학적 바이블이다. 뇌건강의 중요성만큼이나 45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두께의 이 책은 사실상 진행속도를 낮출 수는 있지만 완전한 완치는 불가능한 불치병이라고 할 수 있는 치매를 예방하는 뇌건강 식습관에 대하여 자세하고 방대한 정보로 뇌건강을 위해 무엇을 먹고 무엇을 먹지 말아야 할지 알려준다. 연령대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나이에 상관없이 뇌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지만 여전히 뇌건강은 타건강에 비해 많은 정보가 부족하다.


이 책의 저자 리사 모스코니는 세계적인 신경학자이자 영양학자로서 알츠하이머병 일반적으로 치매라고 알고 있는 이 병에 대해서 유전적 측면과 신경과학에 대해 연구하다 우연히 한 국제회의에서 알츠하이머병에 있어 올리브유에 대한 질문을 받으며 단순히 의료적 예방을 넘어 식품영양학과 뇌신경학을 연결시켜 식단, 영양습관, 운동 등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한 예방법과 뇌건강 유지법을 연구한다.


이 책은 정말 뇌건강과 식습관에 대한 관계를 조목조목 설명하면서 뇌건강을 지키기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하는지 뇌건강위한 식단관리의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는 크게 뇌건강과 식품영향학적 상관관계와 뇌는 어떤 장기인지 소개하면서 뇌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는 무엇이고 뇌건강을 유지하기위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뇌 건강을 위한 최고의 식이요법과 좀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조리 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하고 다양하게 다룬다. 뇌 건강을 위한 최소한의 영양소를 담고 있는 식품과 균형있는 섭취를 ‘뇌를 위한 식품 피라미드‘라는 그림을 통해 제시하며 최고의 뇌 건강을 위해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할 식품의 유형과 양을 도식화하였다.


이 피라미드는 일주일 단위로 표시되어있으며 생물개체 피라미드 하단이 가장 많은 개체수를 나타내듯이 가장 하단에 속하는 식품들을 가장 많이 섭취해야한다. 여기에 속하는 식품은 물로 하루 8잔이상을 마시는것을 권장하며 수분은 뇌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성분이기에 일정한 수분량을 유지하고 탈수하지않도록 물섭취가 수시로 이루어져야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수분을 섭취한다고해서 다른 주스나 탄산, 커피등보다는 순수한 물이 좋으며 허브차도 좋다고한다.


이 피라미드에서는 또한 핵심 뇌식품과 더불어 신경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음료, 지방, 천연 감미료를 포함하고 있어 다크초콜릿이나 레드와인 천연감미료에 해당하는 꿀등에 대한 섭취도 표시되어있다. 또한 뇌건강을 위한 식품 피라미드외에도 뇌건강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 알려주며 특히나 조리법들도 함께 소개하여 뇌건강을 위해 가장 접근하기 쉬운 식습관에 대해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다. 이처럼 체계적으로 뇌건강과 식품영양학에 대해 정리된 이 책을 통해서 뇌건강을 유지하고 슬기로운 식습관을 바로알아 나자신과 가족들을 힘들게하는 치매를 예방할 수 있길 바란다. 치매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 분들 뇌건강을 위해 무엇을 먹어야할지 무엇을 먹지 먹지말아야할지 고민이신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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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달 2021-11-07 0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