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청할 것, 이기적일 것, 흔들릴 것 - 정말 나를 위해서만 살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행복의 비밀
송정섭 지음 / 센세이션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멍청할 것, 이기적일 것, 흔들릴 것‘이라는 단어 말이다. 아무리 내가 그렇다고 해도 숨기고 싶고, 내가 그렇다는 것을 아무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은 그런 것이다. 하지만 우리네 삶에서 완벽해보이고자 하는 욕심이나 힘을 조금만 덜어내보면 행복에 한껏 다가간다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은 ‘정말 나를 위해서만 살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행복의 비밀‘을 알려준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 송정섭은 조금은 여유롭게, 그리고 멍청하게 살아가는 행복주의자라고 스스로를 정의한다.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3가지 비법은 멍청하게 살자, 나를 위해 이기적으로 살자, 흔들리는 것에 두려워말고 흔들리며 살아가는 것이다. 먼저, 여기서 멍청하게 사는 것은 ‘다른 이의 앞마당 정도는 쓸어줄 수 있는 여유‘를 가지는 것이라할 수 있다. 너무 자기 것만을 챙기고 손해보지 않으려고만 하는 것이 결코 진정한 나를 위한 삶이 아니라는 것이다. 때로는 아무 생각 없이 다 내어 주고, 뺏기라는 의미가 아니라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상대를, 사회를 둘러볼 수 있는 여유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이기적으로 산다는 것은 남과 나를 비교하면서 끊임없이 경쟁 속에서 나를 비교하고 그것이 나의 가치인 것마냥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눈치보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나를 위해 사는 것이 진정한 나를 위한 삶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흔들리며 사는 것은 익숙하고 편안한 일상에만 머무르지 말고, 낯설고 새로운 일상을 선택하면서 살라는 것이다. 정해 놓은 꿈과 계획에 맞추어 살아가기보단 때로는 오랜 기간 방황을 하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그 흔들리는 것을 즐기며 살아가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는 인간으로서 마땅히 할 고민이다. 물론 이런 고민들이 없이도 삶을 살아갈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고민들 없이 삶을 살아간다면 저자처럼 언젠가 자신의 삶에 회의감을 느낄지도 모른다. 이 책의 저자는 때로는 멍청하고 이기적으로 흔들리며 살때 진정한 나로서 살아갈 수 있다 말한다. 멍청하고 이기적이고 흔들리며 사는 삶을 두려워말고, 행복하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삶을 살아가느라 지치고 회의감이 들때 읽어보길 바란다. 정말 나의 삶을 살아가고 싶다면 때론 세상이 옳다고 하는 것들을 벗어나 다르게 바라볼 줄도 알아야한다는 걸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