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신 기도의 힘 - 하나님이 주신 것들에 대한 견고한 믿음
강준민 지음 / 두란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성경 속에는 복음이 담겨 있습니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지만 복음에 초점을 두어 기록된 서신이 있다면 로마서입니다. 그래서 성경학자들은 로마서를 보배로 여깁니다. 로마서를 통해 종교개혁이 일어났습니다. 로마서 전체가 복음을 담았지만 로마서 8장은 복음의 진수입니다. 그래서 로마서 8장은 보배 중의 보배입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현 사회를 불안과 혐오의 사회라고 불릴만큼 현대인들은 잠재적 불안과 반복되는 혐오 속에서 살아갑니다. 더구나 코로나 19라는 펜데믹인 전세계인들을 의심, 두려움, 불안, 혼돈, 그리고 혐오의 스올로 빠트리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한국 기독교 역사상 유례 없는 현장 예배가 온라인 예배로 대체되는 일이 벌어지게 되었고 많은 그리스도인이 혼란과 불안에 빠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때로는 ˝현장 예배가 사라지고 성도간의 교제가 사라졌다고 해서 정말 이 정도까지 영향을 받을까˝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만은 눈으로 직접 보고 경험하다보니 현 상황이 생각외로 정말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크나큰 혼란으로 다가왔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 [확신 기도의 힘]을 읽으며 불안한 현실 속에서도 믿음의 확신을 가지고 기도하며 흔들리는 믿음을 잡고싶었습니다. 이 책은 로마서 8장 말씀을 토대로 연약한 우리가 바람에 흔들려도 넘어지지않는 뿌리깊은 나무처럼 그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않고 확신 기도를 할 수 있는 이유를 알려줍니다. 하나님을 단순히 안다고해서 온전히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단순히 하나님을 아는 믿음은 시련이 찾아왔을 때 가치없이 흔들려 넘어지고 맙니다.







우리는 흔히 하나님을 안다고 착각하고 삽니다. 말씀도 매년 몇 독씩했고, 교회도 이렇게 오랫동안 다녔으니 당연히 하나님을 안다고 착각하고 삽니다. 그런데 막상 크고 작은 시련이 닥치면 연약한 우리들은 이 핑게 저 핑게를 대며 흔들리고 넘어지는게 우리의 진짜 현실입니다. 그래서 확신없는 믿음이 그리고 기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는 시련에 닥쳐 봐야 알게 됩니다. 이 책에서 우리는 바로 이런저런 고난과 시련에 부서지고 깨진 우리의 연약한 믿음이 견고한 확신으로 변하는 것은 하나님의 변하지 않는 사랑을 기반으로한 복음에서 나오는 것임을 알려줍니다. 이 책은 총 2파트로 나눠져있으며, 로마서 8장을 기반으로 이외의 성경말씀들을 통해 신앙의 견고한 확신이 어디서부터 오는지 그래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확신을 가지고 있도할 때 확신있는 기도를 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그 가운데서도 우리의 견고한 믿음이 어디서부터 출발하는가에 대해 다룬 내용이 기억에 남습니다. 믿음의 조상으로 불린 ‘아브라함‘은 어떻게 2천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믿음‘하면 아브라함이라고 떠올릴 수 있게 되었을까요. 바로 그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전적으로 신뢰했기 때문입니다. 그의 견고한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했으며, 또한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을 능히 이루실 수 있다는 확신에 있었습니다. 이를 볼 때, 우리의 확신없는 기도의 문제점은 바로 하나님의 성품과 능력에 대한 견고한 확신이 없다는 것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흔들리지않는 복음에 대한 확신을 비롯해 우리가 성령님의 중보기도의 대상이라는 것을 확신할 때 우리는 확신있는 기도를 할 수 있습니다.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롬 4 : 20-21)







우리는 예수님과 성령님의 중보기도의 대상이며 우리를 기도의 자리로 초청하시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확신이 기도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때로는 도저히 믿어지지않고, 하나님이 없으신 것 같은 마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우리의 기도를 가로막는 정죄감, 의심을 떨쳐내야합니다. 그리고 흔들리지않는 은혜의 복음을 믿어야합니다. 우리의 흔들리는 기도의 이유는 바로 의심하는 마음과 하나님의 값없이 주신 복음을 믿지 못함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믿음의 근거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이 책을 통해서 깨닫길 바랍니다. 그리고 불안함과 두려움을 내려놓고 정말 피난처가 되시는 하나님께 확신있는 기도를 할 수 쓰게 되길 바랍니다. 만약 현재 믿음 안에 확신이 없다면 그리고 때때로 떠오르는 불안감에 마음이 흔들린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랍니다. 이 책을 연약한 믿음에 오늘하루도 흔들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또한 무슨 말씀을 붙잡고 기도해야할지 혼란스러운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로마서 8: 35, 38-3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