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훈요법 - 자궁이 건강해야 여성이 건강하다
조경남 지음 / 랜딩북스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여성들의 삶의 질을 결정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여성질환들은 여성들의 육체적 고통뿐만아니라 정신적 고통을 안겨준다. 또한 좀처럼 쉽게 낫지 않아서 생리통같은 건 고질병으로 불릴만큼 많은 여성들을 힘들게한다. 이 책에서는 한의학에서 주로 다뤄지는 좌훈요법을 많은 여성질환의 치료법으로 다룬다. 좌훈요법이란 말그대로 연기를 통해 몸을 따뜻하게 해 치료하는 치료법으로 한의원같은 곳에 가면 주로 볼 수 있는데 한의학의 훈법에 해당하는 치료법이다. 이런 좌훈요법은 과거 우리 조상들이 많이 해오던 치료법으로 ‘동의보감‘에도 등장한다.






좌훈의 효과는 강한 살균력를 통해 염증을 완화시킨다. 좌훈을 할 때 발생하는 강한 열기와 김은 살균효과를 높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여성질환, 생리통 및 하복통을 비롯해 요통, 신경통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앞서말했듯이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질염과 치질 및 전립선염 치료에 활용된다. 혈액과 림프의 순환이 잘 되지않으면 각종 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몸 안에 축적된 노폐물이 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선 몸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데 좌훈요법이 효과적이다.






좌훈요법은 주로 하복부 질병이 있을 때 사용되는데 혈액순환 장애로 냉기로 인하여 대하증이나 치질 등 인체의 하복부에 병이 있을 때의 치료법이다. 주로 약쑥이나 민들레, 익모초 등의 약재를 끓이거나 태워서 발생하는 증기나 연기, 열로 치료법 가운데 ‘좌훈‘ 말 그대로 앉은 자세에서 약재를 태우거나 끓일 때 나오는 연기와 김을 쏘여 치료법이다. 이 책에서는 좌훈 요법은 여성의 경우 하복부 통증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데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한기가 모인 곳에 좌훈을 통해 냉기에 노출되어 통증과 불편함을 주는 자궁과 하복부에 온기를 더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을 돕는다. 그래서 여성질환 특히나 생리통, 질염으로 고민인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