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와 초승달, 천년의 공존 - 그리스도교와 이슬람의 극적인 초기 교류사
리처드 플레처 지음, 박흥식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에서 종교는 철학 사회 문화 및 인류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와 더불어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는 세계 3대 종교로 불리며 서양 세계사 특히나 중세 세계사에서 두 축을 담당했다. 유대교와 함께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는 같은 뿌리를 지녔지만 지난 세월 끊임없이 대립하고 분쟁하며 논란이 되어왔다. 여러 경전을 묶은 성경을 바탕으로 믿는 그리스도교와는 반대로 이슬람교는 단일한 경전인 ‘꾸란‘을 믿는다. 그리고 삼위일체와 성육신 교리를 믿는 그리스도교는 주엄한 일신교를 믿는 이슬람과 근본적인 차이를 보이며 이러한 차이는 두 종교가 상호 간의 이해보다는 배척하게 한 원인이 되었다.





이 책의 저자 리쳐드 플래쳐는 [엘 시드 탐구]로 울프슨사아과 ‘LA타임스‘의 역사 저술상을 수상한 작가로 [십자가와 초승달, 천년의 공존‘은 그런 그의 마지막 저술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비록 초승달이 오스만 시대 이래로 이슬람의 상징으로 통용되지는 않지만 과거 비슷하거나 같은 제목으로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에 대한 주제를 다룰 때 사용되어왔으므로 저자도 이런 제목을 지닌 위대한 100권 가운데 하나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런 제목을 붙였다고 밝힌다. 이 책은 그리스도교 세계와 이슬람의 종교와 율법이 지배하는 세계인 ‘다르 알-이슬람‘ 또는 ‘평화의 거처‘를 다루며 세계사에서 단순히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를 조망하는 것이 아닌 두 종교에 대한 근본적인 차이를 밝히며 두 종교가 걸어온 길에 대해 다룬다.





이 책은 총 5장에 걸쳐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에 대해 설명하며 두 종교의 시작과 관계를 다룬다. 특히나 세계사에서 빼놓고 다룰 수 없는 이슬람교와 그리스도교의 충돌인 십자군 전쟁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비록 유일신을 믿는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유대교도 다뤘으면 더 내용이 풍부해졌겠지만 이 책에서는 세 번째로 교세가 큰 유대교를 다룬다면 이 책이 너무 방대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다루지 않았다. 이 책의 저자는 그리스도교의 성경은 애매하고 난해한 삼위일체와 성육신의 교리를 다루지만 이슬람교의 꾸란은 이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근본적인 교리부터 논쟁이 되어왔으며 이는 두 종교가 서로 배척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밝힌다. 그리스도교는 7세기 초 무함마드가 첫 계시를 받았을 때 이미 로마 제국의 영향력과 더불어 에티오피아에서 아일랜드까지, 모로코에서 조지아까지 전파되었으며 4세기 이래로 시라아에 아랍 출신 그리스도교인 공동체들이 있었고 5세기와 6세기를 거치며 교회들이 성장하며 고유의 아랍 그리스도교 문화를 발전시키기도 했다. 이슬람은 무함마드 610년 부터 신적 계시를 받았던 것을 바탕으로 이슬람의 성서인 ‘꾸란‘의 모체가되었으며 무함마드는 아라비아 반도의 아랍인들에게 하나님의 계시를 완전히 전달할 사자로 여겨졌다. 또한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은 ‘이슬람의 다섯 기둥‘이라 불리는 기본 계율을 지켜야만 했다.





이 책에서는 두 종교가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 두 종교의 탄생은 어떻게 이뤄졌는지를 다루며 두 종교가 만들어낸 문명과 역사를 통해 두 종교간의 복잡한 관계를 밝힌다. 또한 이 책은 두 종교 간의 뿌리깊은 선입견과 배척의 이유를 다루며 그 안에서 교류와 분쟁의 역사를 종교사적 이해를 넘어 세계사 속 종교 철학 정치 사상적 이해를 돕는다. 이 책은 십자군 전쟁의 이면을 풍부한 사료와 인과관계 바탕으로 탐구하여 두 종교간의 역사를 균형있게 다루며 격렬하게 논쟁되어왔던 것들에 대해 사려깊은 분별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세계사적 흐름과 더불어 두 종교간의 충돌과 교류의 역사를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