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 - 100번 넘어져도 101번 일으켜 세워준 김미경의 말
김미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옛말에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말‘에는 힘이 있습니다. ‘말‘이 뱉어지는 순간 그 말은 영향력을 가집니다. 하지만 ‘말‘은 뱉어지는 순간 주워 담을 수 없기에 때로는 ‘말‘한 마디 전하기 어렵습니다. ‘말‘을 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많은 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꿈과 성장을 응원하는 국민 언니 김미경 저자는 ‘말‘을 통해 용기를 주고 위로를 전해주지만 또한 ‘말‘로 상처받았습니다. 저자는 몇 년 전 강사로서의 슬럼프를 겪고 난 뒤 한동안 티브이에서 볼 수 없었지만 현재는 유튜브 김미경 TV를 통해 날마다 영상을 올리며 소통합니다. 또한 MK 유튜브 대학이라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똑똑한 여자들 5천 명이 공부하는 온라인 대학을 설립하였고 사단법인 그루맘을 만들어 미혼모들에게 든든한 울타리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저자는 과거 강사로서 무대에 설 수 없고 방송할 수 없는 시간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나 지난 2년간 유튜브를 통해 치유가 필요하고 위로가 필요한 이들에게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말‘을 통해 용기를 전해주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유튜브로 구독자들과 꾸준히 소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패하고 좌절한 이들에게 도전하고 성장하고 꿈꿀 수 있는 힘을 준 ‘말 한마디‘를 소개합니다. 어쩌면 누군가를 살려내고 살아가게 한 용기와 위로의 ‘말 한마디‘들을 저자는 이 책을 읽는 누군가 또한 용기를 얻고 살아갈 힘을 얻기 소망하며 담담하지만 따뜻한 어조로 이야기합니다.
만일 나의 한마디로 용기를 얻었다면,
당신은 이미 혼자서도 충분히 일어설 수 있는 사람입니다.
김미경 저자의 말 한마디는 딱히 특별하지 않은 것 같더라도 정말 필요할 때 생각납니다. 그저 그런 말 인 것 같다가도 정말 힘들 때 다시 생각나고 다시 한번 도전하고 희망을 가지게 합니다. 이 책은 총 4부로 진행됩니다. 1부에서는 ‘내 마음을 살린 한마디‘로 아마 가장 힘들 때 생각나고 위로의 한 마디를 전합니다. 2부에서는 ‘내 일상을 살린 한마디‘로 하루하루를 살아내기 급급한 이들에게 하루의 일상을 전환시킬 한 마디를 전합니다. 3부에서는 ‘소중한 관계를 살린 한마디‘로 수많은 관계 속에서 방황하고 상처받은 이들에게 단호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한 마디를 전합니다. 4부에서는 ‘내 꿈을 살린 한마디‘로 좌절하고 힘겨워하는 이들에게 용기와 위로의 한 마디를 전하며 나의 삶을 살아내는 진정한 방법을 전합니다.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한 마디는 ˝꿈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원동력은 내가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다.˝입니다. 꿈이란 현실이 벅차 살다 보면 가장 먼저 잊어버리게 되는 단어가 아닐까 생각됩니다만 꿈은 포기보다는 미련을 남기는 단어라 마음속 귀퉁이 미련이 남았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꿈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를 중심에 맞추고 나아감에 대해서 서툴지만 한 걸음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용기가 필요하고 위로가 필요한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만약 때로 글자를 읽을 힘조차 없다면 이 책에 실린 QR코드로 국민 언니 김미경의 따끈따끈한 독설을 듣어보길 바랍니다. 변화는 어렵지만 변화를 만드는 계기는 아주 사소한 ‘말 한마디‘일지도 모르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