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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쟈의 한국 현대문학 수업 - 세계문학의 흐름으로 읽는
이현우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문학에서 현대문학이란 개화기를 기준으로 이전의 문학을 고전문학, 이후의 문학을 현대문학이라고 일컫는다. 한국문학에서 현대문학과 대비하여 해방 이전의 문학을 근대문학이라 칭하며 이 책에서는 근대문학과 현대문학 사이에 겹쳐있는 인물이라도 현대문학 시기의 작가들의 문학을 다루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작품은 총 10편으로 1950년대 손창섭의 《비오는 날》부터 1960년대 최인훈의 《광장》, 이병주의 《관부연락선》, 김승옥의 《무진기행》, 1970년대 황석영의 《삼포 가는길》,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980년대 이문렬의 《젊은 날의 초상》, 이인성의 《낯선시간 속으로》, 이승우의 《생의 이면》이다. 각 챕터는 작가와 작품들을 주된 내용으로 삼아 반영론적 관점에서 작품을 읽고 평가하며 여러 비평과 문학사적 의의를 담고있다. 이 책의 저자는 한국문학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오랜 기간 강의를 기획하고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은 총 10편의 작품들과 작가들을 소개하면서 각 개인의 작품성이나 문학사적 의의뿐만아니라 한국문학의 흐름 이해하도록 작품들의 시대적 배경을 함께 설명한다. 이 책의 내용 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챕터가 2장 최인훈의 《광장》이었는데 솔직히 이 작품은 좀 난해하고 어두웠기에 좋아하는 작품은 아니었는데 회색인 문학, 지식인 문학이자 분단문학으로 표현되는 이 작품이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될 수 있다는게 꽤 흥미로웠다. 또한 회색인간이라 불라는 이명준의 결국 아무것도 선택하지 못한 채 한계를 보이는 결말를 어떻게 이해해야할지 고민이 되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광장 대 밀실˝, ˝북한 대 남한‘ 이렇게 이분법적으로 이 작품을 이해하기에 놓치는 부분이 너무 많았다는 걸 깨달았다. 그리고 이 작품이 문학사의 흐름에서 ‘매개‘의 역할을 한 작품이라는 것도. 평소 국문학에 대해서 좋아하긴하지만 현대문학은 작품도 많고 작가들도 많아서 깊이있는 이해를 하기 어려웠는데 이 책을 통해 알고 있는 작품은 더욱 깊게 모르는 작품은 현대사회의 흐름에 따라 알수 있게 되니 좀 더 문학이 주는 깊이감이 달라졌다. 특히나 이승우라는 작가는 꽤 익숙하지만 아직 작품은 못 읽어봤는데 이 책을 통해 그의 작품을 읽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다. 국문학에 관심있는 분들이나 사회 변혁의 흐름과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보다 깊이있는 현대문학을 이해하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