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검사 1
서아람(초연) 지음 / 연담L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흑검사 1
 


1년전, 폐공장 13세 초등학생 강간 살해사건으로 스타검사가 된 주인공 강한 검사는 국회의원 조의원의 딸과의 약혼식날 의문의 염산테러를 당한다. 그 사건으로 꽃길만 걸을 것 같았던 강한 검사는 두 눈을 잃고 조의원의 딸과 파혼하게 된다. 두 눈을 잃은 강한 검사는 절망감으로 자살기도를 하지만 실패하고 자신을 시각장애인으로 만든 염산테러범을 잡기위해 다시 검찰로 복귀하게 된다. 하지만 앞이 보이지 않았던 강한 검사는 업무를 제대로 처리할 수 없었고 자신의 사건의 용의자로 잡혀온 류소원에게 24시간 활동보조인 제안을 하며 이 사건의 범인을 잡을 때까지 24시간 내내 붙어있게 된다. 그리고 점점 이 둘은 서로를 이해하며 사건을 수사하기 시작하고 사건의 범인이 다른 상해사건을 일으킨 것을 알게 되면서 점점 자신의 사건이 1년전 그 사건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소설은 초연의 장편소설이자 국내 최대의 웹소설 플랫폼 카카오페이지와 CJ ENM 에서 주최하는 공모전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되었으며 이번에 2권의 종이책으로 출간되었다.



이 책의 저자 초연은 대한민국의 현직 검사로 대한민국 검사들의 진짜 모습과 현실을 보여주고 싶어서 이 소설을 쓰게 되었다는데 이 소설을 읽어보면 정말 검사이셔서 그런지 사건의 진행방식이 매끄럽고 사건처리과정이라든가 검찰이 돌아가는 이야기등이 매우 사실적으로 다가와서 마치 드라마보는 것처럼 더 몰입이 잘 되었다. 아직 1권밖에 읽지 못했지만 그래서 범인이 누군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범인의 윤곽이 나오고 1년전 사건의 진범을 추리해볼 수 있어서 사건의 전개방식이나 흐름이나 가독성이 정말 좋았다. 물론 이 소설은 허구이지만 이 소설 속 1년전 초등생 강간살해사건의 범인으로 몰려 감옥에 간뒤 자살한 지온유라는 인물을 보면서 지적장애인이라는 이유로 마녀사냥을 즐겼던 대중들의 모습들이 그려져 씁쓸하고 안타까웠다. 그리고 점차 사건이 전개되면서 편견과 아집 그리고 권력에 눈이 먼 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비록 소설이지만 정말 씁쓸하고 편견과 아집에 사로잡힌 사법부와 권력에 눈이 먼 정치 권력자들로부터 일어난 참극이 씁쓸하고 답답하게 느껴졌다.



이 소설은 정말 몰입도가 좋았고 사건의 전개가 지루하지 않고 단순한 재미만을 추구하지 않는 사회비판적 미스터리 소설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직 1권밖에 읽지 못했지만 맨 처음 소설을 받았을 때 두께가 벽돌이어서 조금은 걱정이 되었는데 막상 읽어보니 정말 재미있고 나머지도 보고싶어 2권을 주문했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정말 대한민국의 현실을 진지하게 생각해보았다. 그러면서 일반 시민으로서 언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특정 계층이나 인물을 마녀사냥하지는 않았는가 돌이켜보게 되었다. 이 소설 속에는 부패한 정치 권력자들과 정의와 공정으로 판결하지 못한 법 집행자들, 그리고 비판적인 시각은 갖지 못한 채 헐뜯고 비방하며 마녀사냥하는 대중들, 그리고 이들로 인해 고통받고 소외당하고 무시받는 이들이 등장해 미스터리 소설의 재미뿐만 아니라 사회 현실을 되돌아보게 한다. 암흑검사, 이 소설을 읽으면서 이 소설에 등장하는 어느부류 가운데 속해있든 우리자신을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고 소설 속 지온유와 같은 소외된 이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건넬 수 있는 이가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