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을 뚫고 시가 내게로 왔다 - 소외된 영혼을 위한 해방의 노래, 라틴아메리카 문학 서가명강 시리즈 7
김현균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일시품절


어둠을 뚫고 시가 내게로 왔다



서울대학교의 좋은 명강의를 책으로 만나는 ˝서가명강˝시리즈는 매 시리즈마다 일반적으로 만나기 힘든 강의와 깊이로 유익함과 흥미로움을 전해준다. 이번 신작 《어둠을 뚫고 시가 내게로 왔다》는 서강명강 7번째 시리즈로 쉽게 접하기 어려운 라틴아메리카 문학의 가치와 위상을 소개해 잘 알려지지않은 라틴아메리카의 현대시와 현대소설 그리고 문학적 뿌리를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이 책의 저자 김현균은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교수로 스페인어권 스페인어권 문학의 전문가로서 라틴아메리카 문학을 다방면으로 알리기 위해 노력하며 이 책에서 서구적인 동시에 반서구적이라고 할 수 있는 라틴 아메리카의 문학의 특수성을 조금은 낯선 라틴아메리카의 문학작품들을 통해 보여준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서어서문학은 스페인어권 세계의 언어와 문학을 탐구하는 문학으로 스페인어권과 역사적, 문화적, 언어적으로 친연성이 높은 포르투갈어권까지 범위를 확장하여 이베리아 반도와 라틴 아메리카, 미국의 라티노 공동체를 아우르는 광대한 지역을 교육과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문학이다.



이 책은 라틴아메리카 문학계의 대표적 시인  4명인 루벤 다리오, 파블로 네루다, 세사르 바에호,  니카노르 파라의 문학을 소개해 라틴아메리카 문학의 정체성과 정서와 위상을 살펴본다. 라틴 아메리카는 백인 정복자들과 그들에게 정복당한 선주민들이 있었기에 그들의 후예들은 백인 정복자들의 피와 정복당한 선주민들의 피가 함께 흐르는 이들이다. 그래서 역사적으로 서구 지향적인 유혹 (코스모폴리타니즘)과 지역주의적인 유혹 (아메리카니즘)이 공존했다. 이 책에서는 라틴아메리카의 혼란스러운 정체성으로 탄생한 문학들의 정서를 각각의 시대와 문화를 변혁시킨 4명의 시인들의 대표적인 문학들로 그들의 비애와 고통을 함께 호흡하며 현재 우리에게도 그들의 근원적인 고민에 참여하게 만든다. 라틴아메리카의 문학을 처음 접하는 이들이 이 책을 통해 라틴아메리카의 대표적 시인 4명이 전하는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을 건드리는 라틴아메리카 문학의 진수를 알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